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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회 제1차 본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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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회공주시의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공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1995년 11월 25일(토) 오전 10시 00분 개의


  1.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2. 1.제10회공주시의회정기회회기결정의건
  3. 2.‘96공주시예산안에대한시정연설
  4. 3.시장또는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5. 4.‘95행정사무감사실시시기및기간결정의건
  6. 5.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구성의건
  7. 6.대전~당진간고속도로건설사업에따른건의안채택의건
  8. 7.‘95제3회추가경정예산안
  9. 8.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10. 9.휴회의건

  1. 부의된 안건
  2. 1. 제10회공주시의회정기회회기결정의건
  3. 2. ‘96공주시예산안에대한시정연설
  4. 3. 시장또는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5. 4. ‘95행정사무감사실시시기및기간결정의건
  6. 5.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구성의건
  7. 6. 대전~당진간고속도로건설사업에따른건의안채택의건
  8. 7. ‘95제3회추가경정예산안
  9. 8.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10. 9. 휴회의건

(10시 25분 개의)

  
○의장 권태욱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0회 공주시의회 정기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서해만   
  사무국장 서해만입니다.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38조의 규정에 의해서 ‘95년 11월 17일 제10회 공주시의회 정기회 집회를 공고함에 따라 오늘 집회를 하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24일 제9회 공주시의회 임시회 폐회 중 1차 운영위원회에서 제10회 공주시의회 정기회의 회기일정에 대한 협의가 있었습니다.
  다음은 접수된 안건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95년 11월 21일 공주시장으로부터 ’96년도 공주시 예산안과 ‘95년도 제3회 추가 경정 예산안이 제출되었으며 11월 20일 이해선 의원 외 3인으로부터 대전~당진 간 고속도로 건설 사업에 따른 건의안 채택의 건이 제출되었으며 11월 21일 김종철 의원 외 3인으로부터 시장 또는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이 발의 접수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권태욱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제10회공주시의회정기회회기결정의건 

(10시 30분)

  
○의장 권태욱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제10회 공주시의회 정기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정기회 회기는 지방자치법 제38조 및 동법 제41조 제2항의 규정과 지난 11월 14일 의원 간담회에서 협의된 바와 같이 오늘부터 12월 29이라지 35일 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의장 권태욱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10회 공주시의회 정기회 회기결정의 건은 오늘부터 12월 29일까지35일간으로 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번 회기 중의 전체 의사일정은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금번 회기 중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전 간담회 시 협의된 대로 최인근 의원님과 박용관 의원님을 추천 선임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의장 권태욱   
  이의가 없으시므로 제10회 공주시의회 정기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최인근 의원님, 박용관 의원님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96공주시예산안에대한시정연설 

(10시 31분)

  
○의장 권태욱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1996년도 공주시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상정합니다.
  시장님 연설을 부탁드립니다.
○공주시장 전병용   
  존경하는 권태욱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오늘 제2대 공주시의회 개원과 더불어 처음 맞는 정기회의에 내년도 예산안을 제출하고 그 심의를 요청함에 있어 새해에 우리 시가 추진해 나갈 시정의 방향과 중요 시책을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금년 한해도 14만 시민의 복지향상과 지역발전을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주시고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통하여 시정을 안정적으로 이끌어 주신데 대하여 진심으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금년도 한해를 회고해 보면 국가적으로 WTO체제 출범으로 드세어질 무역파고를 극복하고자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세계화 전략에 국력을 집중하였고 신장된 국력을 바탕으로 아시아 지역에 배당하는 UN안전보장이 사회의 비상임이사국으로 선출되어 세계의 중심무대에서 활동하게 되었는가 하면 또한 올해에는 일부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부문의 활황에 힘입어 높은 경제 성장률을 이룩한 한해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발생한 대형사고와 정치권의 비자금사건으로 국민에게 큰 충격과 함께 심한 허탈감과 불신감을 안겨주었습니다만 오랫동안 쌓여온 사회 곳곳의 병리현상을 치유하고 밝고 건강한 나라를 건설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절실히 느끼게 하고 있으며 중단 없는 변화와 개혁으로 세계일류 국가로 도약하고자하는 국민적 공감대가 조성되어 가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지방적으로는 제4대 지방선거 실시로 풀뿌리 민주주의 기초가 확고히 다져진 가운데 우리 지역이 타 어느 지역보다 앞서가는, 잘 사는 지역으로 발전하기를 바라는 시민들이 지방의회와 자치단체에 거는 기대도 그 어느 때보다 강하다고 생각되어 부여된 권한과 함께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게 하고 있습니다.
  지방적으로는 지난 86년 1월 1일자로 공주시와 군이 분리된 이후 만 9년 만에 다시 공주시로 통합되어 지역공간의 한계를 극복하고 14만 시민의 대화합을 바탕으로 공주시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였다고 봅니다.
  이와 함께 전국 3대 문화제의 하나인 제41회 백제문화제가 서울과 일본에서도 대규모로 참석하는 국제적인 문화제로 격상되어 성황리에 개최되었으며 제36회 전국 민속예술경연대회와 제2대 전국 청소년예술제 등 전국단위의 문화예술행사가 전 시민의 참여와 협조 속에 성공적으로 개최되어 공주시를 전국에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제47회 도민체전에서도 개최지인 보령시를 제치고 당당히 2위를 차지하는 등 높아진 공주의 위상을 재삼 확인하는 뜻깊은 한해였다고 생각합니다.
  한편, 지난 8월의 집중호우로 인하여 소중한 우리의 이웃을 빼앗기고 막대한 재산상의 피해와 불편을 감내하여야마 했던 가슴 아픈 한해가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사상 유례없던 수해를 전시민이 혼연일체가 되어 슬기롭게 극복하고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676억 원의 수해복구비가 책정되어 그나마 불행 중 다행으로 생각하고 설계에서부터 모든 공저에 심혈을 기울여 항구적인 복구가 되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이제 금년도 한 달여를 남겨놓고 있습니다만 수해복구 사업 등 당면한 사업을 순조롭게 추진하면서 미진했던 사업들에 대해서는 알찬 마무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두 번째는 ‘96 지역적 여건과 시정의 과제입니다.
  우리 지역적으로는 내년도가 중요한 한해라고 봅니다.
  우리 공주가 백제시대부터 충남도청이 대전으로 이전하기까지 충남도의 수부로서 그 역할과 기능을 다할 수 있었던 것은 의원님 여러분들도 잘 아시다시피 호남과 서울, 서해안 지역과 대전을 연결하는 교통의 중심축을 담당하였기 때문이며 아울러 조선시대에는 금강을 이용한 물자수송으로 상업도시로서도 번창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후 경부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 건설 등 국가발전의 축이 남북으로 전개되어 우리 공주는 도청이전과 맞물려 상대적으로 타 지역보다 소외되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앞에서 우리 공주로서는 내년도가 중요한 한해라고 말씀드린 것은 지역발전을 가속화시킬 것으로 생각되는 천안~논산 고속도로와 대전~당진 간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착수되고 호남고속전철 노선과 역의 입지가 확정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14만 시민과 의원님 여러분의 전폭적인 지원을 기대해 마지않습니다.
  이와 함께 1996년도는 민선자치시대 2차 년도인 매우 뜻깊은 해입니다.
  민선시대 출범에 걸었던 시민의 작은 여망이 새해에도 시정의 모든 분야에 걸쳐서 다양하게 욕구가 분출되고 한 차원 더 높은 지역발전에 대한 기대로 나타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따라서 시민에 대한 행정서비스 강화, 농업경쟁력 확보, 취약한 재정력 확충, 편안하고 안락한 생활환경조성, 활기찬 지역개발 등 힘겨운 과제가 산적해 있다고 하겠습니다.
  세 번째는 시정의 기본 구상입니다.
  지난 선거 시에 “국민 모두가 살고 싶은 쾌적하고 풍요로운 공주를 건설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습니다.
  그동안 공주에 살아오면서 또한 공주군수로 재직하면서 느낀 점과 시장으로 취임하여 약 5개월 동안 시정의 이곳저것을 살펴보고 앞으로 공주가 나아갈 방향은 어디인지 그리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구상하고 오늘 이 자리를 빌어 임기동안 펴나갈 시정에 대한 기본구상을 간략히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공주발전의 목표입니다.
  앞에서도 잠시 언급했습니다만 공주발전의 목표를 국민 모두가 살고 싶은 쾌적하고 풍요로운 공주건설에 두겠습니다.
  지역의 발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지역이 근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지역의 특성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 토대위에서 지역발전 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고 볼 때 우리 공주는 우리 선조들이 물려준 “백제왕도”로서의 역사와 문화를 간직하고 있으며 계룡산국립공원과 금강 등 수려한 자연경관이 잘 보존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볼 때 국민의 생활수준이 높아지고 전국의 교통망이 발달할 수 있도록 파괴되지 않은 자연환경이 그 지역의 큰 자산으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고 봅니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 공주는 국민모두가 살고 싶은 쾌적한 공주를 건설할 수 있는 무궁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하겠습니다.
  또한 풍요로운 공주건설을 위해서는 우리 공주가 소유하고 있는 천혜의 자원인 관광산업을 활성화하고 지방화 시대에 적극적으로 추진 중인 대기업체의 지방이전 계획과 연계하여 공해가 없는 대기업체를 유치하는 등 지역경제의 활성화로 자급자족의 풍요로운 공주건설도 가능하리라고 봅니다.
  이와 함께 고속전철, 고속도로, 국도 4차선 등 4통8달의 편리한 교통여건으로 대도시에서 살기 좋고 풍요로운 공주로 인구가 유입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너무 조급히 서두르기 보다는 이제부터 우리의 지혜를 모아서 치밀하게 준비하고 이루고자 하는 14만 시민의 신념이 결집될 때 결코 불가능한 일이 아니라고 확신합니다.
  다음은 시정의 기조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공주 발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각 분야별 시정의 기조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본격적인 지방자치가 시작되면서 다양한 계층의 시민욕구가 증대되고 자치단체에 거는 시민의 기대가 더욱 커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에 따라 삶의 수준향상과 지역발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경영행정을 통한 건강한 자주재정의 기반을 구축하는데 그 승패가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가정에서 윤택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허리띠를 졸라매고 근검절약하며 맞벌이를 하기도 하고 부업을 해서 소득을 높이려고 노력하듯이 우리 시에서도 자주재정을 이룩하기 위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 행정력을 집중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시정의 기조는 경영행정을 근간으로 일반행정 분야는 시민을 주인으로 하는 서비스 행정, 복지행정 분야는 경쟁력 있는 농업육성을 위한 평등행정, 농엽행정 분야는 경쟁력 있는 농업육성을 위한 지원행정, 지역개발분야는 삶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발전행정, 시민과 약속한 사항을 꼭 지키는 신뢰행정에 두고 임기동안 국민 모두가 살고 싶은 쾌적하고 풍요로운 공주건설에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 드립니다.
  네 번째는 ‘96 시정의 기본방향입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내년도의 지역적 여건 그리고 시정의 과제와 시정에 대한 저의 소신을 바탕으로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두어서 내년도 시정을 이끌어 가고자 합니다.
  첫째, 지방자치 시대를 지배하는 근원은 경영행정이 될 것이며 이를 추진하는 전략으로 자치역량의 제고를 위한 기반구축에 전력하겠습니다.
  두 번째, 다방면에 걸쳐서 분출하게 될 시민욕구 증대에 부응하여 시민이 안락하고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생활의 질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셋째, 공주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재조명하고 그 바탕위에서 시세를 회복하고 재도약하기 위한 21세기 충남중핵도시로 웅비하는 공주건설에 모든 역량을 다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96 역점시책입니다.
  다음은 시정의 역점시책을 분야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시민을 존중하는 시민과 함께하는 민의 행정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지방자치의 개념이란 본래 지역에서 발생하는 모든 일이 내 지역의 문제는 지역민 스스로 노력하여 해결하고 처리하여 나가는 데 있다고 봅니다.
  과거에는 중앙정부에서 일률적으로 결정된 정책과 지원되는 예산을 집행만 잘 하면 되었습니다만 이제는 우리 지역의 특성에 맞는 개성 있는 도시를 설계하고 시의 실정에 부합되는 시책을 발굴하여 추진하는 등 우리 자력으로 시정을 이끌어 가야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시의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데 있어서 진정으로 시민이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시민의 중지를 모아서 시정에 반영하는 것이야말로 지방자치의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시민의 뜻을 수렴하고 시민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먼저 시정 발전에 대하여 시민에게 자세히 설명하는 절차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이를 위해 계획된 모든 시정에 대하여 시민에게 설명하는 시정보고회를 년 초에 개최하고 각 계층과의 간담회와 현장방문 시 수시로 시정에 대한 이해와 협조를 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공주인의 선비정신과 과묵함을 항상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또한 그렇게 생활해 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공주인의 자랑인 선비정신과 과묵함이 현대사회에 있어서의 권리를 올바르게 주장할 수 있는 참된 권리 주장과는 엄연히 구분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런 의미에서 본인은 시민의지를 결집하여 우리 공주의 권리를 주장하고 건전한 사회기풍을 조성하기 위한 단체나 모임이 없는 점을 항상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역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공주를 사랑하는 시민모임을 제언하는 바입니다.
  관내 370개 리. 동을 대상으로 공무원 516명을 명예 리. 동장으로 위촉하여 행정시책을 계도. 홍보하고 소외. 불우계층 돌보기, 민원서류 처리 등 행정 서비스 제공과 함께 불편. 불만 사항을 파악하여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줌은 물론 재해 위험요소를 사전에 파악하여 예방하는 등 시민과 함께하는 생활행정을 펴 나가겠습니다.
  시민의 민원불편 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10월 말에 신관동 시외버스터미널 앞에 설치한 이동민원실이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FAX로 민원을 처리하고 있어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주민등록 증명은 발급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을 감앙ㄴ하여 온라인을 선치하는 방안 등 다각적인 발전방안을 모색하여 운영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법규와 절차가 복잡한 개별민원에 대하여 중견 공무원을 민원 후견인으로 지정하여 민원처리 상황을 수시 통보해 주고 민원인을 대변하여 민원을 직접 대행 처리해주는 민원후견인 제도를 활성화하고 상가발생시 상가 주변을 소독하고 주방용 소독약품을 지원하는 등 주민과 아픔을 함께 하는 진정으로 시민을 위한 봉사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아울러 자치시대의 진정한 봉사자로서의 공무원상을 정립해 나가겠습니다.
  두 번째, 지방자치 시대를 선도할 자치역량을 제고하는데 노력을 하겠습니다.
  앞에서도 여러 번 말씀드렸듯이 지방자치 성공의 관건은 자주재정 확보에 있으며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행정의 각 분야에 기업의 경영성을 접목한 경영행정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먼저 공무원의 인식과 발상을 바꾸어 나감은 물론 쉬운 것부터 시작을 해서 점진적으로 화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공직 내부의 자치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문서감축, 회의 시간 단축, 자동결재확대, 사무용품 아껴 쓰기 등 일상 공무상의 낭비요인을 제거하고 사무자동화를 연차적으로 확대함과 아울러 전문기술 분야의 유능한 인재를 채용해서 행정의 수준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또한 자치시대에 필요한 민원분야, 시책발굴분야, 자주재원 확충분야 등에 중점을 두어 시의 조직을 합리적으로 개편하고 담당공무원의 출타 등으로 인하여 장시간 민원인을 기다리게 하거나 다시 찾게 하여 불편을 초래하고 업무처리 미숙으로 행정의 신뢰를 실추시키는 사례가 발생할 것에 대비해서 계별로 업무편람을 제작하여 누구나가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관내대학교수, 각계전문가 등으로 가칭 시정자문기구를 구성해서 자치시대의 새로운 시책과 정책들을 개발하여 시행함으로써 새로운 기풍을 조성하고 참된 자치시대의 열린 시정을 열어 나가고자 합니다.
  아울러 시민의 권리를 제한하거나 불합리한 각종 제도와 자치법규를 상위법과 공익에 저해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점진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우리는 우리 공주에 살고 있으면서 백제의 왕도로서의 자긍심을 가슴속 깊이간직하고 살아오고 있습니다만 공주가 어떤 곳이냐고 물어 올 때면 무령왕릉, 동학사, 갑사 등이 있는 관광도시라고 답변을 하고 나면 그 다음은 별로 자신 있게 내세울 것이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지방화시대를 맞이하여 우리는 우리 지역을 특성화하는 작업에 많은 노력을 기울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예를 들면 공주를 상징하는 명함을 일반명함과 같은 가격에 사용할 수 있도록 모델을 제작하여 모든 시민이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공주의 특산품으로 육성하려고 하는 메밀을 대규모 단지로 조성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면 제주도의 유채꽃만큼이나 관광 상품으로써의 역할과 함께 공주의 이미지 역할을 충분히 담당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음은 시의 행정력을 총집중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되는 자주재원의 확충입니다.
  의원 여러분!
  의원 여러분들도 잘 아시다시피 우리 시의 재정자립도는 22%에 불과합니다.
  이런 수준의 재정으로는 우리 시 자체적으로 지역개발을 추진하기에는 벅찬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자주재원을 확충하는 일이 결코 손쉬운 일이 아닐뿐더러 단기간 내에 이루어 질수도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만 재직하는 동안 그 기반만이라도 조성하겠다는 것이 본인의 확고한 의지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먼저 은닉. 탈루 세원 등을 발굴하기 위해서 하천부지. 도로부지 등을 정밀조사하고 관광도시임을 감안해서 관광세를 신설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다음은 재임기간동안 가장 역점을 두어 추진하고자 하는 경영수익사업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취임 초부터 구상하여 온 메밀관광농업단지 조성사업은 제3섹타 방식을 도입해서 자금과 경영기법에 대한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합니다.
  한 가지 더욱 고무적인 사항은 웅진그룹에서 적극적인 참여를 약속하고 시와 함께 기초조사를 진행 중에 있다는 사실입니다.
  기초조사를 년 내에 마무리하고 내년에는 기본계획을 확정해서 법인등기 등 제반절차를 마치고 사업을 착수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또한 의당면에 건설 중이던 종합운동장 부지를 활용하여 종합물류센터로 조성하는 방안과 장의예식장을 설립, 운영하고 공원묘지조성사업 등은 수익성을 충분히 검토해서 공영개발 또는 제3섹타 방식으로 개발하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외에도 지역특산물, 지역의 특색 있는 향토음식 개발 등 경영수익 대상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습니다.
  세 번째입니다.
  앞서가는 살기 좋은 윤택한 농촌을 건설해 나가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우리 공주의 호당 경지면적이 1.3㏊ 농업소득 면에서 벼농사가 차지하는 비율이 45%에 이르는 구조적 취약성을 나타내고 있고 농업인구의 고령화 추세와 이농현상 그리고 농산물수입개방 등으로 농촌의 현실이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전체인구의 약40%에 이르는 지역의 중심산업인 농업을 여건이 나쁘다고 결코 방치할 수만은 없으며 아무리 힘겹고 어렵다고 하더라도 우리가 한 마음이 되어 우리 농촌을 살리고자 한다면 우리 농촌의 장래가 반드시 어두운 것만은 아니라고 믿습니다.
  이제부터 우리 농촌의 현실을 정확히 진단하고 문제점을 파악을 해서 차근차근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봅니다.
  장기적으로는 영농기반시설을 획기적으로 확충하고 농업구조와 유통구조개선, 경쟁력 있는 특화작목 육성 등을 통하여 농가소득을 향상시켜야 함은 물론, 농촌에서 아무런 불편 없이 생활 할 수 있도록 쾌적한 정주환경을 조성해서 돌아오는 윤택한 농촌을 만들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지난 ‘94년부터 추진 중인 농어촌 발전계획에 따라 내년에도 농가 자부담을 제외한 523억 원이 우리 농촌지역에 지원될 뿐만 아니라 연차적으로 막대한 재원이 지원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시에서도 농촌진흥자금을 조성을 해서 현대화 및 자동화사업에 저렴한 조건으로 융자해 줌은 물론 지역특화작목육성, 기술농업육성, 과학영농기반 확충, 유통구조개선 사업 등 농촌구조개선 사업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관련 사업비 투자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농촌생활 여건을 점진적으로 개선하고 농기계 수리 센터를 확대 운영하는 등 농업현장의 애로사항을 중점 해결하여 줌으로써 농민과 함께하는 농정, 농촌의 고통을 함께 나누는 농정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네 번째,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는 복지수준 향상과 쾌적한 생활환경조성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인간이 인간답게 살고자 하는 것은 인간의 권리이고 아울러 국가의 의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 주위에서 아직도 그늘지고 소외된 이웃들이 많이 있습니다.
  다함께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정책적인 지원과 함께 항상 불우한 이웃을 생각하고 서로 돕는 훈훈한 정이 있는 사회기풍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우리지역에도 생활보호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지 못하는 사실상의 생계곤란자가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는 생계곤란자에게 특별생계비를 지원하는 등 실질적인 영세민 구호사업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생업자금융자, 직업훈련 등 자립기반 조성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노인건강센터와 노인가정심방진료제를 운영해서 건강한 노후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경로당 건축, 무료노인 급식소 운영 등 노인복지 사업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또한 여성들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청소년들이 건전하게 자랄 수 있도록 제반여건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날로 심각해지는 환경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환경오염에 대한 시민의 공감대를 확산하고 쓰레기 감량 및 재활용 시스템 정립, 환경배출사업장지도단속, 쓰레기 수수료 종량제 내실화 등 깨끗한 환경보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일상생활 속에서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마을 진입로 확. 포장, 마을안길 그리고 뒷골목 포장, 상. 하수도 시설정비, 가로등 신설과 관리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소규모 주민숙원 사업에 중점 투자해 나가겠습니다.
  다섯 번째입니다.
  문화예술창달과 체육진흥에도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일찍이 문화를 주도한 민족으로부터 인류문명의 발전이 이루어져 왔으며 미래에는 문화가 세계를 지배할 것이라고도 합니다.
  우리는 지금 왜래 문화의 홍수 속에 우리의 것에 대한 가치관의 혼돈을 겪고 있습니다.
  우리 민족정신으로 면면이 이어져온 전통문화 예술을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진저한 정신적 지주로 승화 발전시켜야 할 때라고 봅니다.
  백제문화의 본고장으로서 공주인의 정신적 자산인 선비정신과 충효정신을 현대에 맞게 재조명하여 계승 발전시켜 나가는 한편 민속예술의 보존과 계승 그리고 향토 예술문화 활동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문화유적 발굴정비와 백제왕릉 탐사 작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관광도시로서의 획기적인 전기가 될 것으로 생각되는 백제문화권 종합개발사업이국고지원이 빈약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만 일부 개별사업에 대하여는 대기업체에서 참여하고 현재 기초조사를 진행 중에 있으며 공주문화 관광단지, 노인휴양촌, 농업관광단지 조성사업 등에 민자 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유치활동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체육진흥을 위해 우수선수를 발굴 육성하고 생활체육이 활성화 되도록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공주의 특성을 축으로 한 지역개발사업을 활기차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공주는 백제의 고도이며 충남의 도 단위 기관이 많이 있는 역사행정 도시로서 풍부한 문화유적과 금강, 계룡산 등 관광자원이 산재되어 있는 관광도시로서 대학교 및 전문대가 4개교나 있고 명문 중. 고등학교가 있는 교육도시로서 또한 충남의 중앙에 위치한 교통도시로서 지역이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과 여건은 고루 갖추고 있다 하겠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역발전 계획을 수립을 해서 하나하나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금년에 착수한 「공주도시 기본계획」이 지역발전의 청사진이 될 수 있도록 면밀히 연구 검토해서 내년에는 완료 하겠습니다.
  우리지역이 안고 있는 가장 큰 문제점은 지역경제 기반이 취약하다는 것입니다.
  한 가지 예로 금년에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이 발표한 도시지역의 삶의 지표에서 74개 시 중에서 공주시가 가장 쾌적한 도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만, 반면에 경제적인 여건 지수에서는 최하위 수준에 머물러 있습니다.
  이런 취약한 지역경제 기반을 확충하기 위해서는 농업의 경쟁력을 제고 하고, 관광산업을 집중 육성하는 한편 대덕 연구단지와 근접해 잇는 지리적 이점을 십분 활용하여 미래 산업으로 각광을 받게 될 멀티미디어전문 단지건설을 신중히 검토해 보고, 앞에서도 말씀드린 대기업의 지방화 전략과 연계한 공해 없는 대기업체 유치에도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내년도에 우리 지역에서 추진될 대규모 사업을 살펴보면, 천안~논산 간, 대전~당진 간 고속도로 건설사업과 금강종합개발 사업이 착수될 것으로 전망되며, 호남 고속전철노선이 내년 상반기 중에 확정 발표될 계획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이미 착공된 백제큰길 건설사업과 대전~공주, 정안~공주, 공주~상월 간 국도 4차선 확장사업이 계속사업으로 추진되고 ,하고개도로 개설, 서부우회도로 개설, 마곡사 관광지 개발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지금까지 말씀드린 제반시책 추진을 위해 편성한 내년도 예산안의 규모는 일반회계 예산이 1,097억 원, 특별회계 예산이 265억 원 등 총 1,362억 원으로 금년예산보다 9.2% 줄어든 규모입니다.
  이는 하수종말처리장 건설사업 등 금년도에 완료되어 국고보조금이 감소하였고, 하천골재 판매수입이 금강종합개발 사업비로 충당되어 시수입이 줄었기 때문입니다.
  내년도 예산안을 편성하면서 소모성 예산을 최대한 억제하고 생산성이 있는 사업에 중점적으로 배분하였습니다.
  특히 본격적인 지방자치 시대를 맞아 주민을 위한 새로운 시책과 생활불편사항 해소, 그리고 경영행정에 비중을 두었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방자치제의 실시로 지방자치 단체도 무한 경쟁시대에 접어들었습니다.
  경쟁의 논리는 간단합니다.
  강자는 살아남을 수 있고, 약자는 소멸되어 간다는 지극히 단순한 논리이며 지난 역사가 이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살기 좋은 지역은 타 지역에서 인구가 유입되어 발전이 가속화 되지만, 상대적으로 그렇지 못한 지역은 점점 더 쇠퇴해질 뿐입니다.
  이렇게 볼 때 지방자치시대의 새로운 장을 열고 희망찬 21세기를 준비하는 우리 공주가 선택할 길을 자명하다고 하겠습니다.
  희망찬 미래는 개척하는 자만이 맞이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 대한 희망과 자신감, 그리고 치밀한 준비와 이를 실천하는 불굴의 용기로 전진해 나간다면 「국민 모두가 살고 싶은 쾌적하고 풍요로운 공주건설」은 반드시 이루어지리라고 확신합니다.
  내년 한해가 획기적인 공주발전의 초석을 다지는 자랑스러운 한해가 될 것을 다짐 드리면서 의원 여러분의 아낌없는 지도와 성원을 당부 드립니다.
  오랜 시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995년 11월 25일
  공주시장 전병용
○의장 권태욱   
  시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우리고장의 발전과 시민복지 증진을 위해 불철주야 노고를 아끼지 않으시는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의원 배상욱   
  의장! 의사진행 발언입니다.
○의장 권태욱   
  네. 배상욱 의원님 말씀하시기 바랍니다.
○의원 배상욱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배상욱 의원입니다.
  우리 공주시의회는 당면한 현황을 파악하고 업무협의를 위하여 매주 1회씩 간담회를 열고 있습니다.
  본회의나 산업건설위에 상정하기 전에 각 실. 과. 사업소 등의 관계공무원으로부터 설명을 듣고 문제점 등을 검토하고 의원님들의 의견을 집약하여 이를 회의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 임시회의 시 현장방문을 하고 현장방문결과 의문사항이나 문제점 등에 대해서 간담회 시 현황청취를 한 바 있습니다.
  관련하여 지난 10월 24일자 의원 정기 간담회 시 곰나루 관광단지 조경사업과 관련한 조경수 식재관련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이 보고한 내용을 의원들이 다시 현지 확인한 결과 보고가 미흡했다고 생각됩니다.
  본 의원은 앞으로 이러한 사례가 다시 발행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이 자리에서 공공시설관리사무소장의 의견을 들을 것을 동의합니다.
○의장 권태욱   
  지금 의사진행발언이 배상욱 위원장으로부터 공공시설관리사무소장의 10월 24일 의원 간담회 시 보고사항과 관련하여 이 자리에서 답변을 듣자는 동의가 있었습니다.
  의원님들 재청하십니까?
○의원 오철수   
  재청합니다.
○의원 김길태   
  삼창합니다.
○의장 권태욱   
  그럼 다른 의견 있으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의장 권태욱   
  본회의장에는 공공시설관리사업소 호준환 소장님께서 참석하셨습니다.
  소장님께서는 별도의 절차를 생략하고 본회의장에서 답변을 하시겠습니까?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 호준환   
  네.
○의장 권태욱   
  그러면 이 자리에서 답변을 듣고자합니다.
  소장님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지난 10월 24일 의원간담회에서 곰나루 관광단지 조경사업과 관련된 사항에 대하여 소장님의 답변을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 호준환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 호준환입니다.
  저희 사업소 소관 사항으로 의원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서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지난 제8회 임시회의시 의원님들의 사업장 방문 결과에 따라서 곰나루 관광단지에 조경수 식재 경위 및 복구 사항을 상세하게 설명하라는 내용에 대해서 본인이 복구 작업 현장에 나가서 작업현황을 일일이 확인하지 못하고 일부만 확인 후 담당직원의 복무에 의해서 조경수 일부 밑동 및 밑 부분의 고무줄을 절단하였다고, 복구하였다고 보고하여 결과적으로 허위설명 드린 점은 본인이 의원님들께 죄송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보수작업에서 보고서 작성에 이르기까지 본인 책임 하에 진행된 내용으로 전반적인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인정하고 이 자리에서 정중하게 사죄를 드리겠습니다.
  앞으로 유사한 일이 없도록 모든 사업을 명심하여 시행할 것을 약속드리고 다시 한 번 사과의 말씀을 드리겠고 앞으로는 조경수 식재에 대한 보완작업 최선을 다해서 의원님들께 피해를 끼치는 일이 없도록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관대한 선처를 바랍니다.
  죄송합니다.
  이상 보고 드렸습니다.
○의장 권태욱   
  들어가시죠.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장으로서 한 가지 짚고 넘어 가겠습니다.
  의회에서 보고는 우리 전 시민에 대한 보고이며 시민과의 약속입니다.
  공무원들이 진지한 복무수행의 자세가 미흡했다고 봅니다.
  앞으로는 전 공무원이 진정으로 시민을 위하고 시정에 관한 모든 일들을 자기 일 같이 처리해 주시기를 촉구합니다.
  본건에 대해서 이것으로 종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다른 의견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의장 권태욱   
  그러면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10분간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5분 정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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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길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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