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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4회 제1차 본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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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4회공주시의회(제2차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공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2005년 12월 1일(목) 오전 11시


  1.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2. 1.제94회공주시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
  3. 2.제94회공주시의회제2차정례회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4. 3.2006년도예산안제출에따른시정연설
  5. 4.현장방문의건
  6. 5.2006년도일반회계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7. 6.공주시지방공무원복무조례일부개정조례안
  8. 7.공주시상수도급수조례일부개정조례안
  9. 8.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
  10. 9.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
  11. 10.시장또는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1. 부의된 안건
  2. 1. 제94회 공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3. 2. 제94회 공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4. 3. 2006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
  5. 4. 현장방문의 건
  6. 5. 2006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
  7. 6. 공주시지방공무원복무조례 일부개정조례안
  8. 7. 공주시상수도급수조례 일부개정조례안
  9. 8.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10. 9.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11. 10. 시장 또는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12. ○ 휴회의 건

(11시 12분 개의)

  
○의장 김태룡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94회 공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의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양승일   
  사무국장 양승일입니다.
  의사보고 드리겠습니다.
  2005년 11월 23일 제93회 공주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제94회 공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를 12월 1일부터 12월 20일까지 20일간 열기로 협의되어 11월 24일 공주시의회 공고 제9호로 제94회 제2차 정례회 집회공고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2005년 11월 21일 공주시장으로부터 2006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 외 4건의 안건이 제출되어 11월 24일자로 소관 위원회에 안건을 회부하였습니다.
  또한 11월 25일 고광철 의원 외 4인의 의원으로부터 현장방문의 건, 이동섭 의원 외 4인의 의원으로부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윤구병 의원 외 4인의 의원으로부터 시장 또는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이 발의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태룡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제94회공주시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 

(11시 14분)

  
○의장 김태룡   
  의사일정 제1항 제94회 공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정례회는 2006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 및 조례안 등의 부의안건을 처리하기 위하여 지난 11월 23일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배부해 드린 일정과 같이 제94회 공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를 2005년 12월 1일부터 12월 20일까지 20일간의 일정으로 운영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94회 공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은 2005년 12월 1일부터 12월 20일까지 20일간 회기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제94회공주시의회제2차정례회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11시 15분)

  
○의장 김태룡   
  의사일정 제2항 제94회 공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공주시의회 회의규칙 제51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제94회 공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 두 분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두 분 의원은 지난 회기에 이어서 지역선거구 순서에 따라 조민동 의원과 김응수 의원을 제94회 공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추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2항 제94회 공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은 조민동 의원님과 김응수 의원님이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2006년도예산안제출에따른시정연설 

(11시 16분)

  
○의장 김태룡   
  의사일정 제3항 2006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을 상정합니다.
  오영희 시장님께서는 2006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오영희   
  존경하는 13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김태룡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오늘 2006년도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하고 심의를 요청하면서 새해의 시정운영 방향과 주요시책에 대하여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지역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 그리고 시정의 주요현안을 함께 풀어나가는데 앞장서 오신 의원님들께 진심어린 감사를 드립니다.
  의원님 여러분!
  2005년은 민선3기의 공주시정을 실질적으로 마무리하는 해로서 많은 어려움이 뒤따르기도 했지만 시민 모두의 힘을 합쳐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향해 한걸음 더 나아가는 해이기도 했습니다.
  행정도시특별법에 대한 헌법소원이 제기되기도 하였으나 지난 11월 24일 헌법재판소에서 합헌이라는 현명한 판단을 내린 바 있으며 이는 13만 시민의 승리요, 500만 충청인의 저력이면서 5,000만 국민의 염원이 해결되는 순간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이제 우리 공주는 또 다른 모습으로 탄생할 것이며 전진! 전진! 또 전진할 것입니다.
  지금은 맞춤식 보상을 위한 주민의 의견을 굴절없이 수렴하면서 반영해 나가고 있으며 정부차원에서는 행정도시건설청 건립과 보상대상물건에 대한 감정평가 작업 등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슴 아팠던 일은 그동안 정부에서 시행해오던 추곡수매제가 폐지되고 공공비축 미곡 매입제로 전환되면서 농업인들이 쌀값안정을 위한 대책을 요구하는 집단행동이 있었는가 하면 계속되는 경기침체로 인하여 일반 서민들의 가계부담이 더욱 가중되는 힘든 한해였습니다.
  이와 같이 어려운 주변환경 속에서도 김태룡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지원과 시민ㆍ사회단체의 총화참여로 국민생활체육대축전, 전국 봄철배드민턴 리그전, 문화관광부장관기 전국 게이트볼대회, 동아일보 백제마라톤대회 등을 유치하여 성공적으로 마무리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였는가 하면 아름다운 공주를 방방곡곡에 알리는 무한한 가치를 창출한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고마나루 전국향토연극제, 박동진판소리 명창ㆍ명고대회, 공주 국제미술제 등 크고 작은 문화행사를 개최하였고 특히 제51회 백제문화제는 그동안의 틀에서 벗어나 낮 중심에서 밤 중심으로, 학생중심에서 시민이 중심이 되는 빛과 불의 이벤트와 혁신적인 축제로 과감하게 전환시킴으로써 수많은 국내ㆍ외 관광객을 끌어들인 바 있으며 상당히 젊어졌다는 평가와 함께 각계각층의 찬사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시민들의 건강증진은 물론 체위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차원에서 18억원을 투입하여 종합운동장과 금강둔치공원의 우레탄 포설 등 말끔한 정비작업을 실시하였고 신관동 구내천에 산뜻하고 쾌적한 생태공원을 조성함으로써 또 하나의 휴식공간을 확보한 바 있으며 활짝열린 시정을 구현하기 위하여 온갖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정례적으로 농촌오지마을을 찾아가 생동감 넘치는 1일 이동시청을 운영하면서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 제공과 함께 기탄없는 대화의 광장을 마련하여 불편불만 사항을 해소시키는 한편 시 간부들이 주요산업 사업장을 방문하여 토론에 토론을 거듭하면서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수요 아침의 현장」 활성화와 아울러 모성행정을 근간으로 늘 시민의 곁에 함께 하면서 작은 소리 하나라도 크게 듣는 자세를 확립하였음은 물론 민주적인 바람을 시정에 접목시킨 바 있습니다.
  이러한 땀방울이 알찬 결실을 맺으면서 민방위 역점시책 추진과 재난안전관리 시책추진 부문에서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행정자치부장관과 소방방재청장의 표창을 받는 등 현재까지 각종 시책과 사업추진 평가결과 중앙 4개 분야와 충청남도 13개 분야 등 총 17개 분야에서 기관표창을 수상하였거나 수상이 확정되었는가 하면 평가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는 연말ㆍ연초가 되면 더 많은 부문에서 풍성한 수확이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나열한 바와 같이 보람과 결실을 일구어 내면서 공주발전의 새로운 지평을 열 수 있었던 것은 시민의 대변자로서 평소 의욕적이고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쳐오신 의원님들의 땀과 시정에 대한 협조, 그리고 아낌없는 성원이 이상적인 조화를 이룬 결과라고 확신하면서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이제 새로운 단장을 하고 모습을 드러낼 2006년도에는 수많은 여건변화가 전망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는 국제질서의 개편과 국경없는 무한경쟁, 다원주의 확산과 문화경쟁력 강조, 에너지자원의 압박과 빈부격차의 심화가 예상되고 있으며 국가적으로는 혁신과 분권, 행정도시 건설, 지역균형발전 등이 강도 높게 추진될 것으로 예견되고 있습니다.
  시정의 여건을 살펴보면 민선4기 출범과 행정도시 건설이 가시화되는 해로서 시민들의 새로운 기대감과 아울러 다양한 욕구가 분출될 것임은 물론 혁신을 통한 자치역량 강화와 함께 지역의 경쟁력 확보가 절실하다 하겠습니다.
  이에 따라서 산ㆍ학ㆍ연과의 연결고리 형성을 통한 고품질 정책개발이 요구되고 있으며 저성장, 저출산, 고령화사회에 발맞추는 대책마련이 시급한 가운데 시대적 흐름을 겸허하게 수용함과 아울러 시민의 행복을 이어갈 분야별 주요시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미래 성장동력을 키워나가는 도시기반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지난해 2월에 착수한 스마트시티 2020 공주도시기본계획 변경 및 관리계획 재정비는 행정도시 건설, 충남도청 이전, 고속철도 및 대중교통망의 체계 강화, 대전권과의 연계 등 전통과 첨단이 결합된 이상적인 주거ㆍ도시공간을 확보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올해 착공된 2단계 주거환경개선사업은 시가지 9개 지역을 대상으로 총 228억원이 소요되는데 누수 없는 추진과 함께 쾌적한 생활터전으로 탈바꿈시키겠습니다.
  한편, 옥룡동 삼거리에서 태봉동 국도 40호선에 연결되는 동부간선도로에 55억원, 신관 중앙로개설사업에 29억원, 신관동의 국도 32호선과 시도 2호선을 연결하는 북부간선도로에 10억원을 투자하게 되며 유구 소도읍육성사업은 2007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데 지역간의 균형발전을 도모하면서 북서지역의 거점도시로 성장ㆍ발전시키겠습니다.
  아울러 계속사업으로는 유관기관에서 추진하고 있는 대전~당진간, 공주~서천간 2개 노선의 고속도로 건설과 공주~부여간, 공주~유구간 국도 확ㆍ포장사업도 앞당겨 완공될 수 있도록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신금지구 택지개발, 지방도 확ㆍ포장사업과 시도 및 농촌도로 정비사업을 추진하면서 9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어린이보호구역 정비, 위험도로와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공사를 시행하는 등 각종 도시계획도로 정비와 간선도로망을 확충함으로써 막힘없는 도로교통체계를 형성하겠습니다.
  둘째, 훈훈한 정이 깃든 참여복지와 생산적ㆍ맞춤식 사회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시대상황에 걸맞도록 공급자 중심이 아닌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정감-자애-인본-자발적 참여의 공주형 복지모델을 정착시키기 위해서 2010년을 목표로 하는 지역사회복지 중장기계획을 마련함은 물론 사회복지협의체를 보강함으로써 새로운 복지네트워크를 구축하겠습니다.
  시민복지의식 함양을 위한 복지박람회도 개최할 계획이며 국제결혼가정을 대상으로 하는 코시안 한글교실 운영 등 양질의 복지서비스를 확대ㆍ시행하면서 위기가정, 수급대상 제외가정에 대한 지원과 수급자 상수도요금 감면, 기초생활보장기금 조성, 장학금 지원 등 어려운 시민의 생활안정대책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복지시설 지도ㆍ점검과 지원 그리고 재가 장애인을 돕는 이동상담실 운영과 장애인 생활체육 활성화를 꾀하면서 관내 우량기업과 노인회간 자매결연, 노인 일자리 제공, 경로당 운영비 추가 지원, 장수수당 지급, 무료경로식당 운영 등 어르신들의 안정된 노후생활을 돕겠습니다.
  여성의 지위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내실 있는 양성평등시책을 전개함과 아울러 영ㆍ유아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보육기반 확충 및 공공성을 강화시키면서 건전가정 육성을 위한 가족사랑 걷기대회도 개최하겠습니다.
  한편, 9억원이 투입되는 청소년문화센터와 어린이 수영장을 내년에 개관ㆍ개장함은 물론 아동의 권리신장과 급식지원 확대로 미래의 주역인 꿈나무들에게 폭넓은 심신수련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튼튼한 대들보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겠습니다.
  그리고 시민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적기방역, 식중독 방지 등 사전예방활동을 강화하고 희귀ㆍ난치성 환자와 노약자의 보건 관리에 중점을 두는 한편 시민의 안전한 먹거리를 지키는 데도 최선을 다하면서 쾌적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하는 데 온 힘을 쏟겠습니다.
  셋째, 지연산업 육성과 지역경제 활력 인프라 구축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계속되는 내수부진, 고유가, 취업난 가중 등으로 오랜 기간 지역경제가 침체되면서 서민생활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산성 재래시장의 아케이드 설치 등 시설의 현대화는 물론 13억원의 사업비로 시장주변에 공동주차장을 마련하여 심각한 주차난을 해소시킬 계획이며 지난달부터 시행하고 있는 공주사랑 상품권은 어려운 재래시장의 경기회복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화합과 상생의 새로운 노사문화를 정착시키면서 대화와 타협으로 분쟁을 타결하면서 생산성 향상과 함께 기업하기 좋은 고장으로서의 이미지를 부각시킴은 물론 우성을 비롯한 3개 지구 농촌공업단지 조성과 탄천과 사곡면에 43만평 규모의 지방산업단지 건설추진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한편, 지연산업인 한국자카드 직물기술지원센터 연구동 건립에 8억원을 투자하여 성장 동력산업으로 육성시키면서 환경을 해치지 않는 첨단 우량기업 유치와 수도권에서 이전하는 기업에 대한 입지보조금을 지원하는 등 새로운 시책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중소기업육성자금 및 경영안정기금을 적기에 지원하면서 민생경제 침해사범의 강력한 단속과 함께 국내ㆍ외 시장개척 등 기업활동을 적극 뒷받침하겠습니다.
  그리고 계속되는 고유가 행진속에 국내사용 에너지의 대부분을 해외수입에 의존하는 현실적 문제에 근본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2007년까지 한국전력연구원과 공동으로 축산폐수 공동처리시설에서 발생되는 메탄을 활용한 고효율의 전력을 개발하는 등 지방차원의 중ㆍ장기계획을 시행하면서 단기적으로는 에너지절약 시책을 개발하여 범 시민운동으로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전국 중ㆍ고등학교 태권도대회 등 대단위 행사를 유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및 고장 홍보에도 일익을 담당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농업, 농촌, 농업인의 어려움을 덜어주는 농정시책을 구현하겠습니다.
  세계무역기구, 도하개발협상, 자유무역협정 등 대내ㆍ외적 여건상 쌀과 농산물의 수입개방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므로 1차 산업의 구조개편과 체질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며 농가소득 안정장치 마련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고품질의 농산물 생산과 함께 마케팅 전략에 이르기까지 다른 지역과의 차별화, 즉 노하우를 확보하지 못하면 경쟁에서 이길 수 없습니다.
  이에 따라 1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못자리용 인공상토를 전 농가에 공급함은 물론 부족한 일손과 생산비 절감에 기여할 수 있도록 중ㆍ대형 농기계와 논두렁 조성기 구입비를 지원할 계획이며 얼굴 있는 공주쌀을 만들어 내기 위한 양질의 벼 종자공급과 친환경농법ㆍ신기술 보급과 함께 안정적인 생산ㆍ가공ㆍ유통ㆍ홍보 등 각 분야에 고루 지원하면서 공주쌀 종합대책위원회를 구성ㆍ운영하겠습니다.
  아울러 14억원을 투입하여 연 건평 1,000㎡ 규모의 농경과학관을 건립하여 농ㆍ축산물의 생산과정 등 우리지역 농산물의 대대적인 홍보로 신뢰기반 구축과 함께 판로를 개척할 것이며 농업인에 대한 사회보장적 차원의 자녀장학금과 영ㆍ유아 보육비지원을 확대하고 여성농업인을 위한 농가 도우미제 활성화와 농업인 건강보험료 부담을 줄이면서 75억원의 사업비로 논농업직불제를 시행함은 물론 농작물의 재해보험 가입도 확충시켜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디지털시대에 걸맞은 신속한 농업정보 제공과 학습조직의 활성화로 미래 전문농업인을 육성시켜 나가면서 특화작목 육성, 농촌자원을 활용한 체험관광, 믿고 찾을 수 있는 농산물 가공품 생산과 전통 식문화를 상품화하여 농외소득을 증대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기계화경작로 확ㆍ포장, 오지마을 종합개발, 대구획 경지정리사업, 생활환경 개선사업에 96억원을 투입하여 생산기반시설을 확충해 나가는 한편 중ㆍ장기적으로는 마을별 여건과 특성에 알맞은 특수시책을 발굴하여 균형발전사회를 지향하는 새로운 농정의 틀이 마련되도록 중앙정부와 함께 힘써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루는 문화ㆍ관광도시로 조성하겠습니다.
  21세기는 문화전쟁의 시대라고 표현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지금까지 다소 미흡했던 백제문화권 종합개발사업과 공주문화관광지 개발사업 추진을 관련 부처와의 유기적인 협조를 통하여 가속화시켜 나감으로써 행정도시의 위성 관광지로서 부족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공산성에서 무령왕릉과 박물관으로 이어지는 백제역사 문화거리 조성은 물론 고마나루 솔밭의 유적지 지정신청과 함께 명승지로서의 위상을 정립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44억원이 투입되는 강북지역 평생교육의 전당 시립도서관과 우리나라 구석기유물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석장리박물관을 내년에 개관할 예정이며 새로이 14억원을 투자하여 박동진 선생의 소리세계 전달 및 예술혼을 기리기 위한 유물전시관 및 상설공연장도 건립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공산성과 사적 제460호인 의당면 수촌리 고분군을 역사의 표준모델로 말끔하게 손질하면서 국가 및 도지정문화재 등 유적정비도 병행함으로써 손색없는 관광자원으로 육성시켜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백제문화제, 웅진성 수문병 근무교대식, 고마나루 전국향토연극제, 금강 자연미술비엔날레의 단계적인 혁신과 크고 작은 문화축제의 통폐합 그리고 다양한 관광상품을 개발하여 브랜드화 시킴으로써 관광객이 스스로 찾아올 수 있는 튼튼한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한편, 2010년을 목표로 하는 공주 문화산업 엑스포 개최를 신중하게 검토하면서 선택과 집중의 방식을 통하여 자랑스럽게 간직하고 있는 풍부한 문화유산과 천혜의 관광자원을 소중하게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여섯째, 깨끗한 물과 맑은 공기를 마실 수 있는 지속가능한 환경터전을 마련하겠습니다.
  공주는 천혜의 국립공원 계룡산과 금강을 비롯한 청정 환경생태 자원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우선 2010년까지 금강 목표수질 달성을 위한 하천오염 총량제를 실시함은 물론 시민과 함께 하는 자연보전 활동을 끊임없이 전개함으로써 수려한 경관과 자연훼손의 주범인 대기오염ㆍ폐수배출을 사전에 차단하겠습니다.
  29억원을 투입하여 검상동 위생매립장을 확충하고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시스템 보강과 안정적인 운영으로 오염물질의 처리 효율성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중부권 광역상수도사업 마무리와 함께 2008년부터 대청댐의 원수를 공급받을 때 까지 상수도 취ㆍ정수장의 시설보강 및 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을 제공하면서 39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계룡 농촌 지방상수도사업 전개는 물론 13억원을 투입하여 소규모 간이급수시설을 확충함으로써 농촌지역까지 양질의 먹는 물을 공급하겠습니다.
  15억원을 투자하여 3개 지구의 농촌마을 하수도정비와 하수관거 정비사업도 병행하여 추진함으로써 생활오수 처리에도 완벽을 기하면서 2008년까지 1.1㎞에 51억원이 투입되는 유구천 자연형 하천정화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과 4.8㎞에 95억원이 투자되는 도심속 제민천 아름답게 가꾸기 사업은 1단계로 유지용수를 공급하고 2단계로 생태하천 조성과 시민 친수공원화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8억원의 사업비로 시범테마공원을 조성하여 시민에게 활력소를 공급하고 아늑한 쉼터를 제공하면서 둔치공원의 각종 편익시설 확충과 아울러 노선별로 특색 있는 가로수길 그리고 철따라 어우러지는 꽃길과 꽃동산을 조성하겠습니다.
  한번 훼손되면 다시 복원하기 힘든 환경이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 모두가 함께 아끼면서 가꾸고 보전하는 데 앞장서야 하겠습니다.
  끝으로 혁신ㆍ분권을 선도하면서 행정도시 건설을 총력 지원하겠습니다.
  요즈음 세상은 빛의 속도만큼이나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속에서 사회와 시민의 다양한 욕구에 정확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는 시정 수행과 참여정부 국정개혁과제의 지방적 구현에 빈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공주만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살린 혁신과 주요시책의 재검토 평가를 통한 환류기능을 가일층 강화하면서 시민이 편안하게 생업에 종사할 수 있는 안전한 공주만들기와 새 공주 질서운동 추진으로 내가 아닌 우리라는 공동체의식을 함양시키겠습니다.
  이와 함께 중앙으로부터 이양되는 권한과 재원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한 시민의 총화참여 분위기를 이끌어 내면서 모성적 가치를 행정에 투여하고 발로 뛰는 현장행정 강화와 수요자가 피부로 고마움을 느끼는 감동행정을 구현하는 쇄신적이고 역동적인 혁신으로 지역발전의 원동력을 창출해 내겠습니다.
  행정도시건설특별법의 헌법소원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각하결정으로 행정도시 건설 추진은 탄력을 받게 됐습니다.
  공주와 연기지역 2,212만평의 부지위에 정부의 12부 4처 2청이 이전되는 이 사업은 편입토지에 대한 감정평가가 마무리되는 이달 15일경부터 본격적인 보상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며 지금까지 우리시에서는 맞춤식 보상과 정당한 보상을 강력히 주장해 왔습니다.
  내년 1월부터는 행정도시건설청이 발족되어 사업을 주도하게 되며 2007년 하반기에는 부지조성 사업과 시범단지 건설이 시작되고 중앙부처가 자리할 공공청사는 2008년 하반기에 착공되며 청사입주는 2012년에 시작하여 2014년에 마무리됩니다.
  이에 따라 본 사업이 일정별로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시차원의 총력지원과 함께 시민의 행복추구를 위한 행정도시 주변 위성도시로서의 발전방안 프로젝트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말씀드린 여러 가지 시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하여 편성한 예산안의 규모는 일반회계 2,569억원, 특별회계 434억원 등 모두 3,003억원으로서 올해보다 10%가 증가된 수준입니다.
  이는 우리시 당초예산액이 역사상 처 음으로 3,000억 시대의 문을 활짝 열었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 하겠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 생각하는 것은 한정된 재원 때문에 시민들께서 기대하는 모든 사업들을 담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인건비와 경상비 증가요인을 최소화시킨 반면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생활안정, 소득증대, 사회간접자본의 확충 등 모든 분야에 균형 있게 배분하였습니다.
  분야별 중점투자 내역을 살펴보면 사회보장 부문에 396억원, 농수산개발 부문에 333억원, 생활환경개선에 371억원, 문화체육진흥에 154억원, 지역균형개발에 619억원을 계상하였으며 보다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내용은 기획감사실장으로 하여금 상세하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13만 시민여러분, 그리고 김태룡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이제 한달이 지나면 2006년 새해의 찬란한 태양이 온 누리를 환하게 비추는 모습을 맞이하게 됩니다.
  우리에게는 탐스러운 열매를 맺어갈 축복받은 땅 공주와 희망찬 미래가 있습니다.
  공주인의 드높은 기상과 은근과 끈기를 바탕으로 맡은바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는 아름다운 모습을 표출시킴은 물론 풍요로운 삶과 낭만이 존재하면서 즐거움이 흘러넘치는 공주를 건설하는 데 온 힘을 모아 나갑시다.
  13만 시민들께서 자진 참여해 주시고 의원님들께서 이끌어 주신다면 충분히 해낼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비가 내린 뒤에 땅이 다져지듯 어떠한 시련과 도전이 닥쳐온다 하더라도 이를 진정한 기회로 삼으면서 전화위복의 계기로 승화 발전시킬 수 있는 지혜를 발휘합시다.
  공주인 모두가 하나 되어 또 하나의 새벽을 힘차게 열면서 대한민국의 새로운 심장부로 우뚝 설 수 있도록 함으로써 누구나 찾고, 머물고, 살고 싶어 하는 부러움의 고장으로 만들어 나갑시다.
  앞으로도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시정참여와 변함없는 성원, 그리고 협조를 간절하게 당부 드리면서 더욱 더 건강하시고 무궁한 발전과 빛나는 영광을 기원합니다.
  오랜 시간 경청해 주신 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태룡   
  시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4.현장방문의건 

(11시 47분)

  
○의장 김태룡   
  의사일정 제4항 현장방문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안대표이신 고광철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광철 의원   
  고광철 의원입니다.
  현장방문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안이유는 제94회 공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중 시민의 건강과 생활환경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관내의 주요 민간위탁시설과 주요사업장에 대한 현장방문을 통하여 운영현황, 사업추진상황 점검, 문제점 및 향후대책 등을 파악하고 의회차원의 문제점을 개선ㆍ보완함으로써 이를 시정에 반영하려는 것으로써 주요골자는 동부간선도로 사업현장 등 주요사업장 및 하수종말처리장 등 생활환경 관련시설 현장을 방문하는 사항입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태룡   
  고광철 의원님 잠시 대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ㆍ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고광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순서입니다만 고광철 의원님의 충분한 제안설명이 있었으므로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4항 현장방문의 건은 고광철 의원 외 4인의 의원님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2006년도일반회계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11시 49분)

○의장 김태룡   
   의사일정 제5항 2006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을 상정합니다.  기획감사실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이창주   
  평소 존경하는 김태룡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지금부터 2006년도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내년도 국가의 경제전망과 재정여건입니다.
  최근 국내경기는 유가인상, 내수침체 등으로 인한 소비 및 투자심리가 위축되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갖가지 불확실한 요인들이 존재하고 있으나 올해 하반기 이후 경기회복세가 지속되면서 세계경제의 안정적 성장에 따른 수출 등에 힘입어 5% 수준의 성장을 전망하고 있음은 물론 정부예산의 세입은 올해 대비 5.9%, 세출은 6.5%가 증가한 수준으로서 경쟁력강화 및 성장동력 창출과 삶의 질 향상, 국민생활안정 등에 역점을 두었습니다.
  2쪽, 우리시 예산안의 특징입니다.
  민선3기 이후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면서 역사상 처음으로 3,000억원 시대를 열었다는 데 큰 의미가 부여되고 있습니다.
  재원은 지역의 균형발전에 역점을 두면서 주민편익사업 위주로 배분하였으며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와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하여 사회복지, 농업, 환경, 문화, 체육부문 등에 고루 계상하였고 국가정책과 경제여건, 지방재정 여건변화를 적절히 반영하기 위하여 수립된 중기지방재정계획을 토대로 예산을 편성하였으며 본 계획에 없는 소규모사업은 분야별로 재원배분계획을 수립하여 사업추진에 형평성을 기함으로써 행정의 사각지대를 해소시키는데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3쪽, 2006년도 예산안의 총규모는 일반회계 2,569억원, 특별회계 434억원 등 3,003억원으로서 올해 대비 10%가 신장되었으며 정부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한 결과 의존재원이 크게 늘어남으로써 올해 당초 1,946억원보다 164억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이중 일반회계는 자주 및 의존재원이 증가된 반면 상ㆍ하수도공기업 및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부담이 크게 증가되었으며 특별회계는 상ㆍ하수도공기업 규모의 대폭 증가로 인하여 올해보다 72.8%가 성장되었습니다.
  일반회계 예산안의 주요내용을 말씀드리면 세입중 자주재원은 총규모의 22.4%인 576억원으로서 올해 당초보다 51억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지방세는 285억원으로서 올해 당초 271억원보다 14억원이 늘어났으며 세외수입은 216억원으로서 올해 당초 184억원보다 32억원이 증가된 반면 재정보전금은 75억원으로서 올해 당초 70억원보다 5억원이 늘어났습니다.
  의존재원은 총규모의 77.6%인 1,993억원으로서 올해 당초 1,836억원보다 157억원이 늘어났으며 이중 국ㆍ도비보조금 22억원과 지방교부세 139억원이 증가되었으며 지방채는 재정의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발행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세출중 사업예산은 총규모의 67.3%인 1,730억원으로서 올해 당초 1,614억원보다 116억원이 증가되었으며 경상예산은 총규모의 28.2%인 724억원으로서 올해 당초 666억원보다 58억원이 늘어났는데 이는 공무원수의 증가와 공공요금 인상 등에 따른 필수 소요경비가 반영된 것이며 기타경비는 총규모의 4.5%인 115억원으로서 올해 당초 81억원보다 34억원이 증가된 것으로 특별회계 전출금 등 80억원, 채무상환 2억8,000만원, 예비비 32억원 등이 되겠습니다.
  특별회계 예산안의 주요내용을 말씀드리면 총규모는 434억원으로서 올해 당초 369억원보다 65억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이중 일반특별회계는 총규모의 27.2%에 달하는 118억원으로서 올해 당초 151억원보다 33억원이 줄어든 것으로 이는 농공단지 조성사업 54억원의 감소가 주요인이면서 공기업특별회계는 316억원으로서 올해 당초 218억원보다 98억원이 증가된 것으로 이는 일반회계에서 전입금이 증액되었기 때문입니다.
  6쪽, 일반특별회계중 주택사업은 총규모의 1.3%인 5억5,800만원으로서 세입은 순세계잉여금 1억3,000만원, 일반회계전입금 3억5,000만원, 국민주택융자금 원금 및 이자 등 5,500만원이며 세출은 농촌불량주택개량사업 융자금 4억5,000만원, 예비비 1억600만원 등을 계상하였습니다.
  새마을주민소득사업은 총규모의 1.8%인 7억7,200만원으로서 세입은 순세계잉여금 4억5,000만원, 융자금 원금수입 3억1,000만원 등이며 세출은 융자금 6억9,000만원, 예비비 6,700만원 등을 반영하였습니다.
  의료보호기금은 총규모의 2.7%인 11억5,800만원으로서 세입은 일반회계전입금 10억100만원, 국ㆍ도비 1억4,500만원이며 세출은 진료비 9억9,500만원과 보장구 급여 및 진료비 1억1,5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영세민생활안정기금은 총규모의 0.2%인 7,000만원으로서 세입은 자금 원금회수 5,600만원과 순세계잉여금 1,000만원 등이며 세출은 융자금 7,0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농공단지조성사업은 총규모의 4.3%인 18억7,000만원으로서 세입은 순세계잉여금 18억2,600만원, 이자수입 4,000만원 등이며 세출은 농공단지조성 및 시설비 1억6,300만원, 융자금 이자상환 2억5,900만원, 예비비 14억4,000만원 등을 반영하였습니다.
  주차장사업은 총규모의 5.8%인 25억600만원으로서 세입은 일반회계전입금 10억5,000만원, 순세계잉여금 9억4,500만원, 도비보조금 2억5,000만원, 과태료수입 1억3,000만원 등이며 세출은 공영주차장 조성 13억7,000만원, 옥룡동 주차장설치에 5억원, 무인단속시스템 설치 등 3억300만원과 단독주택 주차장설치 보조금 1억원, 일용인부임 및 일반운영비 1억4,300만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농촌진흥자금조성은 총규모의 4.5%인 19억3,200만원으로서 세입은 융자금 원금회수 및 상환이자수입 19억3,200만원이며 세출은 통화금융기관 융자금 19억2,800만원 등을 계상하였습니다.
  마곡사관광지개발사업은 총규모의 4.8%인 20억7,800만원으로서 세입은 토지매각 8억1,400만원, 순세계잉여금 12억원 등이며 세출은 시설비 5,000만원과 예비비 19억원 등을 반영하였습니다.
  장기미집행 대지보상금은 총규모의 1.6%인 6억7,600만원으로서 세입은 순세계잉여금 1억7,000만원과 일반회계전입금 5억원 등이며 세출은 장기미집행 대지보상비 6억7,000만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수질개선사업은 총규모의 0.4%인 1억8,000만원으로서 세입은 국고보조금 1억8,000만원이며 세출은 주민지원사업 1억2,000만원, 오염측량 이행평가용역비 5,000만원 등을 계상하였습니다.
  공기업특별회계중 상수도공기업은 총규모의 27.6%인 120억원으로서 세입은 영업수익 59억원, 국고보조금 19억4,000만원과 일반회계전입금 30억원, 순세계잉여금 4억원 등이며 세출은 시설비 65억9,600만원, 인건비 및 경상비 35억7,000만원, 재료비 9억9,000만원, 원수구입비 2억6,000만원, 채무상환 8,300만원, 예비비 3억1,000만원 등을 계상하였습니다.
  하수도공기업은 총규모의 45.2%인 196억원으로서 세입은 영업수익 7억1,000만원, 국ㆍ도비보조금 92억300만원, 일반회계전입금 84억2,700만원, 하수도 원인자 부담금 9억원 등이며 세출은 시설비 138억4,200만원, 인건비 및 경상비 48억9,500만원, 예비비 8억6,200만원 등을 반영하였습니다.
  10쪽, 명시이월과 계속비사업입니다.
  명시이월사업은 국고보조금 등 시설비적인 성격이 주종을 이루고 있으나 사업비가 확정되지 않아 수정예산시 제출토록 하겠으며 계속비사업은 3년이상 장기간의 공기가 소요되는 동부간선도로 확ㆍ포장 등 11개 사업을 대상으로 326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하는 유인물로 갈음을 드리고 11쪽이 되겠습니다.
  일반회계 분야별 사업비 배분내역입니다.
  총 2,569억원중 일반행정비 587억원, 민방위비 3억원, 지원 및 기타경비 35억원을 제외한 8개 분야 1,944억원의 주요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사회보장 부문에 396억원을 계상하였으며 주요사업은 유인물로 갈음을 드립니다.
  농수산개발 부문에 333억원을 반영하였으며 주요사업은 유인물로 갈음을 드리겠습니다.
  보건 및 생활환경개선 부문에 372억원을 편성하였으며 주요사업은 유인물로 갈음을 드립니다.
  주택 및 지역사회개발 부문에 350억원을 계상하였으며 주요사업은 유인물로 갈음을 드립니다.
  국토자원보존개발 부문에 212억원을 반영하였으며 주요사업은 유인물로 갈음을 드립니다.
  교육 및 문화ㆍ체육 부문에 154억원을 편성하였으며 주요사업은 유인물로 갈음을 드립니다.
  지역경제개발 부문에 50억원을 계상하였으며 주요사업은 유인물로 갈음을 드립니다.
  교통관리 부문에 76억원을 반영하였으며 주요사업은 유인물로 갈음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김태룡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내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개략적인 설명말씀을 올렸습니다만 분야별로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내용은 배부해 드린 예산안과 사항별설명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면서 자세한 사항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시 부서별로 충분한 자료제공과 함께 상세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시민들의 진솔한 바람과 기대에 능동적으로 부응하기 위하여 행정내부의 씀씀이를 최대한 억제시키는 반면 사업예산을 늘려 투자의 효율성과 합리적인 재원배분에 역점을 두면서 건전하고 생산적인 재정운용이 되도록 노력을 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편성취지와 내용을 깊이 헤아리시면서 심의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면서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김태룡   
  기획감사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6.공주시지방공무원복무조례일부개정조례안 

(12시 05분)

  
○의장 김태룡   
  의사일정 제6항 공주시지방공무원복무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자치행정과장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과장 이은홍   
  자치행정과장 이은홍입니다.
  공주시지방공무원복무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개정이유는 행정기관의 주40시간 근무제가 2005년 7월 1일부터 도입됨에 따라 이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한편 열심히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하여 공무원의 특별휴가제도를 일부 조정하고 민원편의를 위하여 점심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복무관련 제도를 정비하려는 것입니다.
  주요내용은 안 제13조에 지방공무원의 1주간의 근무시간을 40시간으로 하고 소속기관의 장은 직무의 성질 등을 감안하여 1시간 범위안에서 점심시간을 달리 정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 안 제15조에는 소속기관의 장은 민원편의 등 공무수행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시간외근무 등을 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안 16조에는 시장은 직무의 성질상 상시근무체제를 유지할 필요가 있거나 토요일 또는 공휴일에도 정상근무를 할 필요가 있는 기관의 경우에 근무시간과 근무일을 따로 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안 제23조에 공무원의 특별휴가중 생리로 인한 여성보건휴가를 무급으로 하고 포상휴가, 장기재직휴가 및 퇴직준비휴가를 폐지하며 경조사와 관련된 특별휴가 일수를 폐지 또는 조정한 안이 되겠습니다.
  첨부된 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김태룡   
  자치행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7.공주시상수도급수조례일부개정조례안 

(12시 08분)

  
○의장 김태룡   
  의사일정 제7항 공주시상수도급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상하수도과장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하수도과장 원정희   
  상하수도과장 원정희입니다.
  공주시상수도급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개정이유입니다.
  관계법령과 불부합되고 있는 조문을 정비하고 불명확한 조문을 명확히 하여 수용가에 대한 권익보장과 불만요인을 사전에 해소하며 그 수용가에 대한 편익을 도모하고 수도행정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자 합니다.
  두 번째, 주요내용입니다.
  가번입니다.
  급수구역의 범위를 공주시 일원으로 하고 공익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시의회의 의결을 얻어 관할구역 이외의 구역에도 급수를 할 수 있도록 정함입니다.
  나번입니다.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신설하는 공용 또는 공공시설 급수장치에 대한 시설부담금 감면규정을 수요자 부담원칙에 의거 삭제하겠습니다.
  다번, 한 개의 수도계량기로 가정용과 다른 업종이 같이 사용하는 경우에 요금 산정기준을 3단계로 세분화하여 수용가의 편익을 도모코자 합니다.
  라번, 수용가의 고의 또는 과실이 아닌 지하급수관의 누수시 평균 사용량을 초과한 수돗물의 요금감면 규정을 명확히 하여 민원의 발생요인을 제거하겠습니다.
  마번, 요금 등의 감면대상을 자가검침 수용가, 자동이체 수용가 등으로 확대, 수용가 편익도모 및 시민들의 수도행정 참여 유도를 하겠습니다.
  바번입니다.
  사기, 기타 부정한 수단으로 사용료 또는 분담금의 징수를 면한 자에 대하여 과태료 및 행정처분에 처하는 것을 과태료만 부과하는 것으로 개정하여 이중처벌에 따른 불만요인을 해소하겠습니다.
   사. 주요 누수신고자에 대한 포상금 지급규정을 지역특산품 증정 등으로 다양화하여 시민들의 적극 참여 유도를 하겠습니다.
   아. 수도계량기 검침 등의 업무위탁시 위탁범위를 경험과 전문성을 고려하여 수탁자의 선정기준을 명확히 함에 있습니다.
  3. 참고사항은 따로붙임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태룡   
  상하수도과장님 수고하였습니다.
  8.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 

(12시 11분)

  
○의장 김태룡   
  의사일정 제8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제안대표이신 이동섭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동섭 의원   
  이동섭 의원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안이유는 공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7조 및 공주시의회 회의규칙 제68조 규정에 의하여 예산안을 합리적이고 심도 있게 심사하기 위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설치ㆍ운영하는 것으로써 주요골자는 2006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과 2005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그리고 2006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심도 있게 심사하고자 의장을 제외한 전 의원이 참여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제94회 공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기중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사안입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태룡   
  이동섭 의원님 잠시 대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ㆍ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이동섭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순서입니다만 이동섭 의원님의 충분한 제안설명이 있었으므로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8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은 이동섭 의원 외 4인의 의원님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9.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 

(12시 13분)

  
○의장 김태룡   
  의사일정 제9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선임은 공주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의 규정에 의하여 본 의장이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은 이범헌 의원, 윤구병 의원, 이동섭 의원, 조한구 의원, 윤찬중 의원, 이계주 의원, 심재정 의원, 염만규 의원, 조민동 의원, 김응수 의원, 권태욱 의원, 김선태 의원, 고광철 의원 등 13인의 의원님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9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은 본 의장이 추천한 13인의 의원님이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시장또는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12시 14분)

  
○의장 김태룡   
  의사일정 제 10항 시장 또는 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안대표이신 윤구병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구병 의원   
  윤구병 의원입니다.
  시장 또는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안이유는 제94회 공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중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청취하기 위함이며 주요골자는 2005년 12월 5일부터 12월 7일까지 3일간 실시하는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청취하기 위하여 공주시의회에 출석ㆍ답변할 수 있는 관계공무원의 범위에 관한 조례 제2조의 규정에 의하여 시장 또는 관계공무원에 대하여 본회의에 출석을 요구하는 사안입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태룡   
  윤구병 의원님 잠시 대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ㆍ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윤구병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순서입니다만 윤구병 의원님의 충분한 제안설명이 있었으므로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10항 시장 또는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은 윤구병 의원 외 4인의 의원님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휴회의 건   

(12시 16분)

○의장 김태룡   
  다음은 본 의장이 휴회의 건을 제의하고자 합니다.
  2006년도 예산안 심사자료 수집을 위한 현장방문을 위하여 12월 2일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12월 2일은 휴회하는 것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고 다음 제2차 본회의는 12월 5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시정질문을 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17분 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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