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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회 제1차 본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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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회공주시의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공주시의회사무국


일 시1996년 11월 25일(월) 오전 10시 00분 개의


  1.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2. 1.제18회공주시의회정기회회기결정의건
  3. 2.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4. 3.’97년도공주시세입세출예산안에대한시정연설
  5. 4.’97년도일반회계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6. 5.시장또는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7. 6.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구성의건
  8. 7.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9. 8.휴회의건

  1. 부의된 안건
  2. 1. 제18회공주시의회정기회회기결정의건
  3. 2.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4. 3. ’97년도공주시세입세출예산안에대한시정연설
  5. 4. ’97년도일반회계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6. 5. 시장또는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7. 6.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구성의건
  8. 7.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9. 8. 휴회의건

(10시 14분 개의)

  
○의장 권태욱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8회 공지시의회 정기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서해만   
  사무국장 서해만입니다.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38조의 규정에 의해서 ‘96년 11월 19일 제18회 공주시의회 정기회 집회를 공고하였습니다.
  그리고 제17회 공주시의회 임시회폐회중 1차 운영위원회에서 제18회 정기회 회기일정에 대한 협의가 있었습니다.
  다음은 접수안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96년 11월 21일자로 공주시장으로부터 ’97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과 ‘95년도 예비비 지출 승인안이 제출되었으며 11월 23일자로 시장 또는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건과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 구성의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이 최운용 의원, 박근성 의원, 김길태 의원의 3인으로부터 각각 발의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드렸습니다.
○의장 권태욱   
  의사국장, 수고하셨습니다.
  1.제18회공주시의회정기회회기결정의건 

(10시 16분)

  
○의장 권태욱   
  의사일정 제1항, 제18회 공주시의회 정기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정기회 회기는 지방자치법 제38조 및 제41조 제2항의 규정과 지난 11월 22일의 의회 운영위원회와 의원간담회 시 협의된 바와 같이 오늘부터 12월 26일까지 32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의장 권태욱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18회 공주시의회 정기회 회기결정의 건은 오늘부터 12월 26일까지 32일간 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번 회기 중 전체 의사일정은, 기배부하여 드린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10시 16분)

  
○의장 권태욱   
  .다음은, 금번 회기중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님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 양해하여 주신다면 본 의장이 김길태 의원님과 최인근 의원님, 두분을 금번 회기중 회의복 서명의원으로 추천하여 선출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의장 권태욱   
  이의가 없으시므로, 김길태 의원과 최인근 의원이 제18회 공주시의회 정기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97년도공주시세입세출예산안에대한시정연설 

(10시 17분)

  
○의장 권태욱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1997년도 공주시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상정합니다.
  시장님, 시정연설을 부탁드립니다.
○시장 전병용   
  존경하는 권태욱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오늘 제2대 시의회 출범이후 두 번째 맞이하는 정기회에 내년도 예산안을 제출하고, 우리시가 추진해 나갈 내년도 시정운용 방향과 중요시책을 설명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14만 시민의 복지향상과 지역발전을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주시고, 또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통하여 시정을 안정적으로 이끌어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경의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돌이켜 보면, 금년 한해는 초대 민선시장으로서 미래의 공주를 어떻게 가꾸어 갈 것인지, 시민의 기대와 여망을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인지, 또한 진정으로 시민을 위한 봉사하는 행정이 무엇인지를 찾아 실천하기 위해서 참으로 많은 고뇌와 결단이 필요했던 한 해가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여러 가지 어려운 점도 많았습니다만, 그대마다 의원님들께서 아낌없는 협조와 성원을 보내 주시고, 힘을 모아주시어 대가없이 시정을 이끌어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호남 고속전철 노선과 정착역 유치를 위한 시민 서명운동을 주도하시고, 지역현안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불철주야 노심초사 하시는 의원님들의 열정이 결실을 거두어 우리지역 발전을 앞당기게 될 것을 확신합니다.
  의원 여러분!
  저는 취임초부터 행정서비스에 대한 주민만족이 민선시장으로서 추구해야 할 중요한 덕목임을 명심하고, 시산하 공무원의 고정관념을 파괴하고 발상의 전환을 도모하고자 수차례에 걸쳐 외래강사를 초빙하고 자체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시민에 대한 공무원의 자세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지난 6월에 현대 경제사회연구원과 조선일보사가 실시한 자치단체 공무원들의 대주민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한 공무원 친절도 조사에서 우리 공주가 전국 1위를 차지하는 영예를 얻기도 하였으며 마을 골목을 순회하며 무엇이든지 정성껏 해결해 드리는 딩동카 생활민원처리와, 거동이 불편한 노인이나 중증장애인 가정을 찾아가서 목욕을 해드리는 이동목욕사업 등을 추진하여 시민들로부터 많은 성과를 얻고 있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또한, 효친 경로의 아름다운 “효”문화를 공주정신으로 승화 발전시켜 밝고 건강한 사회를 가꾸기 위해 효심세우기 운동을 실천하여 전국적으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공주가 효의 고장으로 뿌리를 내리고 있습니다.
  금년은 충남개도 10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로써 우리 공주에서 기념식과 축하행사가 다채롭게 거행되었으며, 기념 조형물을 꿈나무 국민관광지에 건립하기 위한 기공식과 함께 제1회 충청남도 민속예술제를 개최함으로써 개도지였던 우리 공주인의 자긍심을 크게 높였으며, 미래 충남 수부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기반을 착실히 다진 한해가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또한, 공주-박정자간 국도 4차선의 부분개통과 함께 공주-정안, 공주-상월동 국도 4차선 확장사업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고, 하수종말처리장이 완공되는 등 전국에서 가장 살기좋은 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준비가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으며, 지난해의 집중호우로 인한 수해복구 사업이 항구적인 복구가 되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한 결과 다소 미흡한 점도 있습니다만, 대부분 완공을 해서 수해를 당한 시민의 아픔을 조금이나마 해소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금년 상반기에 착수될 것으로 전망되었던 천안-공주-논산간 호남고속도로 건설사업이 민자대상사업으로 확정은 되었으나, 아직 착수되지 못하고 있으며, 호남고속 전철외 노선과 정차역의 입지결정이 지역간 첨예한 이해관계로 결정이 늦어지는 등 국가 정책적 사업이 지연되는 아쉬움도 있었습니다.
  도한, 우리 지역에서도 민주화·지방화 시대의 급속한 진전에 따라 지역이기주의가 만연되어 공원묘지 조성 사업 등이 취소되거나 늦어지는 아쉬움과 함께, 일부 공무원들의 근시안적인 행정처리로 일부 민원이 발생하였던 사항은 우리 공무원들이 깊이 반성하고 교훈으로 삼아 행정수준을 한차원 더 높여 나가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내년도 시청의 기본방향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정축년 새해에는 국가적으로는 국가 경쟁력 제고와 21세기 세계 중심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 데 국력을 집중할 것으로 판단되며, 지역적으로는 민선자치 3차년도로 지방자치를 성공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21세기 새로운 시대를 본격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해입니다.
  또한, 지금 우리사회는 엄청난 속도로 빠르게 변화하면서 행정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행정서비스도 고품질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내.외적 환경은 이를 뒷받침할 재정이 취약한 우리에게 여러 가지로 어려운 국면을 맞게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공주는, 선사시대 이후 오랫동안 충청도의 역사를 이끌어 왔으며, 앞으로도 충남의 미래를 열어가야 할 책무가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내년도는 21세기 충남을 열어가는 위대한 공주건설이라는 시정의 기본틀위에 행정환경의 급격한 행정에 대한 시민의 여망에 부응하고, 우리 앞에 가로놓인 지역적인 과제들을 하나하나 착실히 풀어나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드리면서 다음사항에 중점을 두어 내년도 시정을 이끌어 가고자 합니다.
  그 첫째, 시민에 대한 무한봉사를 행정추진의 기조로 하여 주민감동행정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다양하게 분출되는 시민욕구 증대에 부응하고 시민이 안락하고 편리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생활의 질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셋째, 세계적 차원에서 전개되는 무한경쟁에 효과적으로 대처해 나가기 위한 총체적인 지역경쟁력 제고에 진력하겠습니다.
  넷째, 21세기 충남 중핵도시로 웅비하는 공주건설에 모든 역량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역점시책을 분야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 첫째, 시민이 갈등하는 무한봉사 행정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지방화. 민주화가 사회 전반에 걸쳐 급속히 진행되면서 지방 정부에 대한 주민의 욕구가 다양하면서도 고도화 되고 있습니다.
  이제 지방행정도 앉아서 기다리는 소극적 행정을 탈피하여 주민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또 주민편의 위주로 모든 업무를 수행하며 관련제도를 개혁하고 서비스의 질적, 양적 수준을 제고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취임초부터 이동민 원실, 오지마을 이동시청, 딩동카 골목현장 민원처리, 명예 리. 통장제 등을 운영하여 생활행정과 시민이 함께하는 시정을 펼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새해에도 주민편의 위주의 이런 시책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보다 보완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지금까지는 주민이 신청한 민원은 관련법규에 의하여 처리만 잘되면 되었습니다만 민선자치시대에는 사후관리까지도 자치단체의 몫이라고 판단되어 내년에는 모든 행정에 대한 사회봉사제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각종 신고로 완료되는 일반민원은 그 처리결과를 전화통보 또는 증빙서를 발송함으로서 처리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진정으로 시민을 위한 봉사하는 행정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습니다.
  두 번째, 경영행정을 강화하고 지역경쟁력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세계화. 지방화 시대가 본격적으로 전개되면서 자치단체간 무한경쟁을 촉진시키고 있습니다.
  무한경쟁을 헤쳐 나가기 위해서는 과거의 지방행정 체계와 관리방식의 룰을 깨고 자기혁신의 토대위에서 새로운 지방행정의 틀을 정립하고 자치단체의 효율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공직내부의 경영행정을 강화하기 위해 금년에 이어 조직에 대한 전면적인 진단을 실시해서 주민의 요구에 대응성을 높이고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으며 지역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행정체제로의 기구개편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시청을 구성하고 있는 시산하 공무원이 지방화시대 공직자의 역할을 깊이 인식하고 기업가 정신으로 새롭게 변화되도록 외래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해외연수와 선진지 연수 등을 확대하여 공무원 개개인이 지방화시대를 개척해 나갈 수 있는 그러한 역량을 갖춰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회의시간 단축, 보고문서 감축 등 일상 공무상의 낭비요인을 제거하고, 공무원의 성실한 근무를 유도하기 위한 초관리 의식 운동을 시행하면서, 정상적경비 10% 절감을 의무화 하는 한편, 예산 절감 우수부서에 대한 혜택을 강하는 제도를 도입함으로서 예산절감을 강력히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이와함께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재정 운용을 위해 전문기관에 의뢰해서 재정운영 진단을 실시하겠으며 지방재정 운영의 투명성 확보와 열린시정을 구현하기 위해 재정운용 상황을 시민에게 공개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우리 공주는 어느지역보다도 발전할 수 있는 그러한 무한한 잠재력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지역이 발전하지 못하고 정체되어 있는 것은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습니다만 가장 중요한 것은 투자 재원이 부족하다는 사실입니다.
  이 문제는 짧은 기간에 해결할 수도 없으며, 또한 특별한 방법도 없다는 것은 의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리라 믿습니다.
  각 지방자치단체마다 자주재원 확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나 가용재원 부족 등 제반요인에 의하여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으며, 그 성과도 미미한 수준에 이르고 잇습니다.
  우리시에서도 몇건의 경영수익 사업을 발굴하여 시행하면서 가능성을 모색하고 경영마인드를 제고해 가고 잇으며 내년에는 확대 시행코자 합니다.
  금년에 착공한 곰나무 메밀문화 관광센타 조성사업은 새해에는 완공이 되어 본격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됩니다.
  본 사업에 대한 수익성에 대해서 일부 시민들 사이에서는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만, 본 사업은 단순히 수익성 자체만으로 판단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지역은 문화도시요, 관광도시입니다.
  공주의 메밀이 전국적으로 유명해지면 메밀음식과 메밀꽃이 기존의관광지와 함께 관광상품으로서 지역 이미지를 제고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우리 농촌지역은 이농현상으로 인한 휴경농지가 점차 증가하고 있어, 재배가 쉽고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는 메밀을 안정적으로 소비함으로써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장의예식장과 공원묘지 조성사업은 대상지 선정의 어려움으로 다소 추진이 다소 부진한 면도 있습니다만, 현재 장소를 확정하고 법인설립절차등 행정절차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새해에는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여 장의예식장은 내년 하반기부터 운영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하천골재 판매사업은 금년에 쌍신지구 1개소를 민.관 공동운영 사업으로 시행하여 수익성이 좋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운영성과를 정밀히 분석한 후에 내년에는 확대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분뇨슬러지를 이용한 지렁이 양식사업도 경영수익성과 환경적 측면에서 전망이 좋은 것으로 분석되어 발전방향을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앞으로 우리가 힘써 나가야 할 지역경쟁력 제고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지역의 특성과 잠재력을 활용하여 공주만의 지역 이미지를 창출하고, 지역산업을 진흥시켜 지역 발전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도시개성창조 정책으로 우리 시를 상징하게 될 상징물 등을 만들어 각종 행사와 교통 표지판, 옥외광고물, 대형건축물 등에 사용함으로써 공주 고유의 이미지를 창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가장 지방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 공주가 소유하고 있는 자원을 활용하여 관광자원화하고 지역을 특색있게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봅니다.
  금년에 의당면에 민속극 박물관이 개관되었습니다만, 새해에는 박동진 판소리 전수관이 건설되며, 석장리 구석기 유적전시관이 가시화 될 것입니다.
  이와 함께 공주대교에서 정안천간 고수부지를 정비하여 아름다운 수변 경관을 가꾸고, 가족과 함께하는 효심체육공원을 조성하겠으며, 공산성에 《 효 테마파크 》를 조성하여 효의 고장으로서의 지역 이미지를 확고히 다져 나가겠습니다.
  오래전부터 유럽과 일본 등 선진각국에서는 축제를 지역 진흥의 수단으로 널리 활용하고 있습니다.
  굳이 외국의 예를 들지 않더라도 지난해 개최된 광주비엔날레는 20억원의 흑자를 기록한 사실 외에도, 광주를 세계에 널리 알리는 효과를 거두어 재정이 빈약한 우리시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하겠습니다.
  우리지역에서 개최되는 백제문화제 동학사 봄꽃축제, 우금치 축제, 밤꽃축제 등을 지역에 이익을 가져오는 새로운 시각에서 재조명하고, 활성화 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5월 어버이날을 전후하여 《 효 축제 》를 전국 규모로 개최하여 관광자원화 하는 한편, 효에 대한 전국적인 관심을 제고하고, 장기적으로는 세계적인 축제를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우리지역의 가장 취약한 분야인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경제인 30인 내외로 지역경제협의회를 구성하여 지역경제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대책 등을 구상하는 등 지역경제의 구심체로 활용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일본과 미국 등지에 지역특산품 수출 방안을 모색하면서, 기업체 유치를 위한 활동을 적극 전개하겠으며, 물가의 안정적 관리에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셋째, 시민의 《 삶의 질 》수준을 한차원 더 높이 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지방행정의 궁극적인 목표는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급속한 산업발전으로 인하여 우리사회는 빈부의 격차가 심화되고, 각종 도시문제와 문화복지시설 부족 등으로 삶의 질이 선진국과 대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습니다.
  금년에 생활보호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지 못하는 사실상의 생계곤란자에게 특별생계비를 지원하였으나, 의료비를 지급받지 못하고 있어, 내년에는 의료비를 지급하는 방안을 추진함으로서 생활곤란자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이동목욕사업, 물리치료실 운영, 노인가정심방제를 실시하고, 65세 이상 영세민을 대상으로 의치를 무료로 시술해 드리고, 한의사 전문 인력을 확보해서 한방진료도 실시하면서 보건진료차 오랫동안 대기하고 있는 노인들에게 간식을 제공하는 등 취약계층의 복지증진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이와 함께 가정복지회관과 장애인 복지회관 건설사업을 지난해에 이어 계속사업으로 추진하여 사회복지시설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여성의 건전한 여가선용과 능력계발을 위해, 각종 교양강좌 및 취미교실과 직업훈련을 실시하고 주부대학을 운영토록 하겠으며, 근로여성의 사회참여가 용이하도록 아동보육시설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지금 우리주변환경은 해가 갈수록 급증하고 있는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날로 늘어나는 쓰레기 감량과 처리를 위해서 음식물 쓰리게 퇴비화 용기를 확대 보급하고, 소형소각로를 확대 설치하겠습니다.
  그러나 전체 쓰레기의 31%에 이르는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없고서는 쓰레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내년도에는 전시민과 요식업소가 동참하는 《 음식물 반찬 줄이기 》와 《 남은 음식 싸가기 》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환경오염 방지를 위해 쓰레기 매립장과 축산폐수 공동처리장 건설사업을 계속사업으로 시행하겠습니다.
  일상생활속에서의 부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마을 진입로 확.포장, 마을안길 및 뒷골목 포장, 상.하수도 시설정비, 가로등 신설과 관리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소규모 주민숙원 사업에도 중점투자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재난으로부터 시민의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재난종합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하는 등 지역 재난의 종합관리체계를 확립하겠으며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재난위험 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을 강화하고 중점관리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살고싶고, 돌아오는 농촌건설에 전력 하겠습니다.
  정부에서 추진 중인 농어촌 발전계획에 따라 우리지역에도 막대한 재원이 투자되고 있습니다만, 우리지역의 특성에 맞는 농업정책의 필요성이 크게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우리지역 농업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을 통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향과 발전방향을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우리지역 농촌의 가장 큰 문제점은 이농현상으로 인한 농촌인구의 감소와 고령화 추세로 영농인력이 줄어들고 있는 현실입니다.
  전체인구의 약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농촌지역의 비중을 고려해 볼 때 농촌인구의 감소추세는 시세의 약화를 필연적으로 초래하게 되어 지역발전의 장애요인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일손이 적게들고 고소득을 올릴 수 있는 우리지역의 특화 작목을 개발 보급하고, 시에서 이를 이용한 가공식품 개발과 판매망을 확보하여 농민이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영농 기틀을 마련해 나가면서, 손쉽게 농사를 지을 수 있는 영농 기반과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는 정주 기반을 조성해 나감으로써 농촌으로 인구가 유입되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농업경영인을 육성하고, 60억원을 목표로 농촌진흥 자금을 조성하여 저렴한 조건으로 융자해줌으로써 영농의욕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영농조건이 불리한 지역의 한계 답에 직접 지원을 해줌으로써, 쌀 생산의욕을 고치시키고 농산물시장의 전면적인 개방에 대응하기 위해 영농조건 불리지역 직접지불 제도를 시행하겠습니다.
  또한 영농자동화를 위한 농기계 공급과 경지정리사업, 농업용수개발, 기계화 경장로 확.포장 등 영농기반 조성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농업소득원개발, 산지유통가공시설확충, 과수특작유동지원사업, 성장유망 작목단지 조성, 새기술 개발 등 생산성 향상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축산농가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시설투자를 지원하고, 쾌적한 농촌환경을 위한 축산단지 조성사업도 추진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농촌생활 여건을 중점적으로 개선하고, 농기계 순회 수리센타를 확대 운영하겠으며, 농촌 주거환경 개선 사업과 정주권 개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섯째, 공주문화 창출과 관광. 체육진흥에도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21세기는 문화가 세계를 지배할 것이라고 합니다. 찬연히 빛나는 백제 문화로부터 면면히 이어온 우리 지역의 전통문화 예술과 충효의 정신은 우리 고장 공주가 세계 일류도시로 도약하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우리의 정신적 자산인 “ 효 ”를 공주 정신으로 발양하여 자라나는 청소년의 가치관을 올바르게 정립하고, 훈훈한 사회기풍을 조성함으로써, 지역사회 발전과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되도록 내년에도 효도마을육성, 효백서 발간, 효캠프 및 효가요제 개최, 효장학금 조성 등 “ 효 ” 실천 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내년도에 공주에서 개최되는 제43회 백제문화제는 지역봉사 단체 등 시민참여 확대, 관계 전문가에 의한 충분한 고증등을 통해서 내실있고 알찬 행사가 되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으며, 우리와 이웃에 살면서 하나의 문화권을 형성하고 있는 인근 시.군민들이 지역축제에 상호 참여하는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내년에는 문화유적정비사업과 송ㅇ산리 고분군 사적공원 조성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향토문화 예술 활동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체육진흥을 위해 우수 선수를 발굴 육성하고, 생활체육이 활성화 되도록 노력하겠으며, 그동안 예산부족으로 장기간 시공중인 백제체육관은 내년도에 완공하여, 시민의 체력증진을 도모하고 공주를 선양하는데 널리 홍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지난 ‘94년도에 정부에서 백제문화권 종합개발계획을 발표하여 우리 공주시민에게 많은 기대화 함께 희망을 갖게 했습니다.
  이에 따라 충청남도에서는 백제권 개발사업소를 설치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우리지역의 중심 사업인 공주문화 관광지 조성사업이 국비 20억원외에 전액시비와 민자로 추진하게 됨으로써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기 위해 그동안 투자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고 있던 곰나루 지역에 백제큰길을 4차선으로 신설하고, 금강콘도, 메밀문화관광센타, 충남을 상징하는 웅비탐을 건설함으로써, 공주문화관광지와 온천개발을 촉진하게 되어 관광지로서의 면모를 본격적으로 갖추어 나가게 될 것입니다.
  이와 함께 중앙관계 부처와 충청남도에 국비와 도비지원을 적극 요청하고, 민자투자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활동을 전개 해 나가겠습니다.
  의원님 여러분의 많은 지원과 협조 있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여섯 번째, 개성있고 수준높은 도시 건설에 전력 하겠습니다.
  2세기 공주발전의 청사진을 제시하게 될 ‘21세기 새 공주 비전’ 과 ‘공주시 통합도시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한 《 21세기 시정발전기획단 》을 발족하여, 21세기 충남수부도시로써 개성있고, 수준높은 도시 건설에 혼신의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습니다.
  내년도에 우리 지역에서 추진될 대규모 사업을 살펴보면 천안 ~ 논산, 대전 ~ 당진간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착수 될 것으로 전망되며, 우리지역의 최대 현안사업인 호남고속전철 노선이 확정 발표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분개통 되고 있는 공주 ~ 정안, 공주 ~ 우성, 공주 ~ 탄천간 국도 4차선 확장사업과 금강종합개발 사업이 게속사업으로 추진될 것입니다.
  또한 시청사가 본관과 별관으로 분리되어 있어 시민에게 많은 불편을 주고, 행정상의 낭비를 초래하고 있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본관 옆에 기확보된 부지위에 지하1층, 지상3층으로 시청사를 신축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동부우회도로 확장, 하고개대로 개설, 군도 확포장, 농어촌도로 확포장, 공주대학교 대학로 확장, 마곡사 관광지개발 사업 등을 계속사업으로 추진하고, 도시계획도로 개설 사업을 확대 시행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지금까지 말씀드린 주요시정 추진을 위해 편성한 내년도 예산안의 규모는 일반회계 예산이 1,357억원, 특별회계 예산이 332억원 등 총 1,689억원으로 금년보다 14.5%늘어난 규모입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예산안 제안설명과 부서별 예산심의에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만 소모성 예산을 최대한 억제하고 주민복지와 생산성이 있는 사업에 중점 배분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누구나가 한번와서 살펴보고 싶고, 계속 살고싶은 도시!
  삶의 풍요로움과 넉넉한 인간미가 넘치는 사회!
  우리 모두가 함께 가꾸어 가야할 미래 공주의 모습입니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고 했습니다. 희망찬 미래를 가꾸고자 하는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치밀하게 준비하고 실천해 나간다면 새로운 공주시대를 반드시 이룩하리라 믿습니다.
  우리 모두가 공주에 대한 애정과 사랑으로 가슴을 활짝열고 새로운 도약을 위해 지역의 역량을 모아 가셔야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의 지역발전에 대한 열정과 헌신적인 봉사에 다시 한 번 깊이 감사 드리면서 변함없는 지도와 성원을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오랜시간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권태욱   
  시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우리 고장의 발전과 시민복지 증진을 위해 헌신 노력하며 오신 시장님과 산하 공직자 여러분에게 이 자리를 빌어 거듭 감사드리며 우리 공주시가 스스로 주어진 여건하에서 혼신의 노력을 다하여 국민 모두가 살고 싶은 쾌적하고 풍요로운 공주건설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주실 것을 거듭 당부드립니다.
  4.’97년도일반회계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10시 55분)

  
○의장 권태욱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97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상정합니다.
  기획담당관 제안설명 하시기 바랍니다.
○기획담당관 심종훈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1997년 공주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내년도의 재정여건과 예산편성방향입니다.
  내년도 재정여건은 국내적으로 경제성장의 둔화에 따라 지방세등 세입전반에 신장의 둔화가 예상되는 반면 민선자치 3차년도인 내년은 지역개발에 대한 주민욕구가 더욱더 급증되리라 판단되며 시민들의 시정에 대한 기대감은 품위있고 질높은 행정서비스의 제공이 요구되어 있어 우리시에서도 지역경쟁력을 높이고 21세기 충남의 중핵도시로 웅비하는 공주건설을 위하여 더 많은 투자재원이 요구되고 있으나 국비 등 의존재원사업에 따른 지방비 부담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우리시에서는 건전한 자치재정을 이룰 수 있도록 자주재원의 확충과 저비용, 고효율의 경영재정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하겠습니다.
  다음은 ‘97년도 예산편성방향입니다.
  단계별로 정확한 자료분석을 통한 예산을 편성하였으며 경상경비는 Under Base를 기초로 필수경비만을 계상하였고 실용재원 범위내 지역현안 사업해결에 역점을 두었습니다.
  세입면을 설명드리면 지방세는 정확한 자료에 의거 수입가능액을 전액 세입조치하고 세외수입은 구석구석 수입액을 판단하고 의존재원은 보조내시액과 수입전망액을 정확히 판단 계상하였습니다.
  세출면은 법정의무적경비 소요액을 전액 확보하는 한편 관서운영적 경비는 Under Base를 기초로 필수 경비만을 계상하고 국.도비사업은 내시액을 전액 확보하였으며 지방양여금 사업은 내시가 늦어져 금년도를 기준으로 해서 전망치로 편성을 하였습니다.
  자체투자 사업은 계속사업 마무리에 중점을 두었으며 가용재원을 최대한 확보해서 소규모 주민생활 불편해소를 위한 사업비를 계상하였습니다.
  ‘97년도 예산의 규모입니다.
  ‘97년도 예산의 규모는 총 1,6889억 2,500만원으로 금년도 당초 예산 1,474억 7,000만원보다 214억 5,500만원이 증가하여 14.5%가 신장되었고 일반회계 규모는 1,356억 9,800만원으로 올해의 1,194억 5,500만원보다 162억 4,300만원 증가하여 13.6%로 크게 신장되었는바 예산의 규모가 크게 증가하게 된 요인은 경지정리사업, 산촌종합개발 등 국고지원액이 크게 증가된 것이며 특별회계 규모는 332억 2,700만원으로 금년도 280억 1,400만원보다 52억 1,300만원 증가되어 18.6%가 신장되었는바 이는 시영 아파트 분양, 옥룡동 고도정수처리시설 사업이 계상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를 회계별로 보면 일반회계가 80% 특별회계가 20%로 금년보다 특별회계 비중이 1%가 늘어났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예산의 내용입니다.
  먼저, 세입 예산의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금년도 일반회계의 총 예산 규모는 1,356억 9,800만원으로 자체제원은 276억 7,800만원으로 총세입의 20%로서 금년도 259억 6,300만원과 비교하면 17억 1,5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지방세는 158억 5,200만원으로 금년도 당초 145억 600만원보다 13억 4,600만원이 증가되었으며 세외수입은 118억 2,600만원으로 금년도 당초 114억 5,700만원보다 3억 6,900만원이 늘어났습니다.
  의존재원은 1,027억 7,000만원으로 총규모의 76%로서 금년도 934억 9,200만원에 비하여 92억 7,800만원이 신장되었습니다.
  지방교부세는 517억 4,000만원, 지방양여금은 135억 7,400만원이며 국고 보조금은 정부예산 확보노력 결과 금년 189억 9,200만원보다 59억 3,100만원이 증가한 249억 2,300만원으로 31% 증가하였습니다.
  지방세는 52억 5,000만원으로 시청사 신축 30억원, 검상스레기 매립장 단지내 대형소각로 시설 12억 5,000만원, 하고개도로개설에 10억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의 내용입니다. ;97년도 세출예산 1,356억 9,800만원 중 경상예산은 432억 7,600만원으로 인건비 204억 2,700만원, 관서운영비 11억 3,200만원, 경상적 경비 217억 1,700만원이며 금년보다 34억 2,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사업예산은 877억 7,500만원으로 국고보조사업 359억 7,500만원, 지방양여금 사업 232억 3,000만원, 도비 보조사업 107억 6,000만원, 자체사업 178억 1,000만원으로 금년보다 130억 2,900만원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기타 경비는 46억 4,700만원으로 채무상환 24억 6,400만원, 예비비 21억 8,300만원으로 금년보다 2억 1,6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기능별로 비교하면 금년도보다 일반행정비 50억 600만원, 경제개발비 128억 3,200만원, 면방위비 5,500만원이 증가한 반면 사회개발비 14억 3,400만원, 기타 경비 2억 1,600만원이 각각 감소되었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예싼의 내용입니다.
  상수도 공기업 특별회계를 비롯한 총 15개 특별회계의 규모는 총 332억 2,700만원으로 상수도 공기업 특별회계 46옥 9,000만원, 기타 14개 특별회계에서 285억 3,700만원이 되겠으며 금년도 당초보다 52억 1,300만원이 증가하여 18.6%가 신정되었습니다.
  회계별 규모로는 상수도 공기업 특별회계 46억 9,000만원, 하수도 사업 4억 3,400만원, 주택사업 20억 7,900만원, 새마을소득운영관리사업 3억 1,000만원, 의료보호기금사업 26억 8,900만원, 영세민 생활안정기금 9,000만원, 농촌공업단지조성 3개 특별회계 27억 2,400만원, 하천곱재 판매사업 162억 8,600만원, 일단의 주택지조성 9,700만원, 주차장사업 2억 5,400만원, 구획정리사업 4,000만원, 농촌진흥자금조성 16억원, 마곡사 관광지개발사업 18억 3,4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97년도 주요중점투자사업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투자사업은 총 1,092억 3,600만원으로 첫 번째, 시민이 감동하는 무한봉사 행정실천입니다.
  딩동카 민원해결 사업비에 1억원, 오지마을 이동시청 운영 1,500만원, 이동목욕사업 2,100만원, 무료한방순회진료 3,500만원, 농기계 순회수리반 운영 3개반에 1억 3,500만원, 노인건강교실 운영 2,800만원, 공무원 명예리.통장 활동에 2,300만원, 시청사 신축에 30억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두 번쨰, 경영행정의 강화로 지역경쟁력 제고하는 사업으로 곰나루 메밀문화관광센타 마무리사업에 2억원, 지렁이 양식사업 확대에 4,500만원, 고용촉진 직업훈련비 1억 5,800만원 마곡사 관광지 조성 11억 4,300만원 하천골재판매사업 운영에 162억 8,6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세 번쨰, 시민의 삶의질 수준향상을 위한 지원 확대 시책입니다.
  저소득 주민에 대한 지원강화사업은 59억 1,300만원으로 저소득 주민 거택보호비 20억 5,00만원, 시설보호비 4억 1,000만원, 자녀학비지원 4억 2,600만원, 의료비 지원 26억 6,500만원, 생활안정자금 융자 9,000만원, 특별생계구호자 구호비 및 의료비 지원 2억 7,200만원을 계상했으며 사회복지시설운영과 기능보강은 24억 5,400만원으로 보육시설운영 8억 9,700만원, 보육시설 기능보강 3억 1,900만원, 장애인 지원 확대 9억 200만원, 정신질환자 보호 2억 200만원, 사회복지관 운영 1억 3,4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노인복지는 30억 7,800만원으로 노인교통비 지급 14,639명에 15억 2,600만원, 노령수당 지급은 6억 2,900만원, 경노당운영 및 난방비 2억 5,700만원, 읍.면 노인회 운영 2,300만원, 노인회관 신축 및 보수 5억 4,500만원, 노인 건강진단등 5종에 9,8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부녀복지는 4억 3,700만원으로 부녀선도 보호시설관리 3억 6,400만원 저소득 모자가정 지원 3,700만원, 여성교육 3,6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청소년 복지는 청소년 야간공부방 어울마당 운영 4개소에 6,200만원, 소년 소녀 가장세대 지원 6,100만원을 계상했고 시민보건위생 증진 사업은 9억 4,400만원으로 전염병 예방 및 하게방역 사업비 4억 5,800만원, 일반 진료 사업비 4억 8,600만원 계상하였습니다.
  살고 싶고 돌아오는 농촌건설 위한 지원사업입니다.
  농업기반조성에 262억 6,800만원이 책정된 바 경지정리사업 548㏊에 141억 3,800만원, 기계화 경장로 확포장에 7억 3,600만원, 배수개선사업에 12억 2,500만원, 밭기만 정비에 1억 8,100만원, 농업용수개발 16억 5,900만원, 농어촌 오폐수 처리시설 3억 7,500만원, 농촌 하수도정비 2억원, 농어촌 주택개량사업 융자금 43억 2,900만원, 농어민 자녀학비 지원 8억 3,800만원, 정주권 개발에 25억 2,500만원이 책정되었습니다.
  농업생산시설 지원 확대사업은 56억 7,400만원으로 농업진흥자금 융자 16억원, 영농조건 불리지역 영농비직접지원 1,000㏊에 3억원, 농산물 간이 집하장 시설 6억 7,500만원, 마을 농기계 공동보관창고 5어 5,700만원 쌀 전업농 육성 12어 9,200만원, 일반농가 농기계 육성 1,250대에 12억 5,000만원이 계상되었습니다.
  특화사업 육성지원은 15억 3,500만원으로 특산단지 육성 5억 700만원, 농산물 규격출하 1억 9,200만원, 버섯생산 유통지원 사업 1억 1,300만원 과수생산 유통지원사업 5억원, 우성오이작목반 겨울생산시설 5,000만원 은행란 생산 확대지원 5,000만원, 생약재배 시범농가 육성 2,000만원, 느타리 병재배 시설지원 1,500만원, 성장 유망 작목단지 조성에 8,800만원이 계상되었으며 경쟁력 있는 축산육성 사업은 11억 2,100만원으로 축산분뇨처리 사업 6억 3,300만원, 젖소 경쟁력 재고사업 2억 5,100만원, 가축 전염병 예방사업 2,500만원, 쾌적한 환경마을 축산단지 조성에 1억 4,400만원, 한우 육성지원에 4,000만원, 사료 발효기 설치지원에 2,800만원이 책정되었습니다.
  21세기 환경을 생각하는 산림보존은 47억 5,800만원으로 산촌마을 종합개발사업에 16억원, 폐재목을 이용한 톱밥 생산공장 설립지원에 1억원, 임도시설및 보수가 8억 8,900만원, 정제수 조림이 3억 3,600만원, 육림사업이 9억 1,100만원, 산불예방 사업 8,400만원, 신관 도시 산림 공원 조성 6억원, 표고 재배사 시설이 2억 3,800만원이 계상되었습니다.
  공주 문화창출과 체육진흥사업입니다.
  공주정신 “효” 발양사업은 15억 1,000만원으로 효 선정마을 주민숙원 사업 41마을에 12억 3,000만원, 전국 효대회등 각종 행사 20종에 2억 8,000만원이 게상되었고 문화재 보존전승은 49억 2,700만원으로 석장리 구석기 유적정비 11억 4,300만원, 구룡사지 정비 1억원, 송산리 고분군 정비 4억 3700만원, 학봉리 도요지 정비 2억원, 우금치 전적지 정비 7,100만원, 마곡사 정비 2억 4,300만원, ‘97 문화의 해 기념행사 1억원, 중동성당 보수가 8,000만원,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제43회 백제문화제 행사가 4억원, 교향악단 운영이 1억 5,300만원, 마곡사 주변정비에 2억원, 박동진 판소리 전수관 건립에 2억원, 공주 단군성전건립에 2억원이 계상되었습니다.
  생활체육 활성화 사업은 21억 8,300만원으로 백제체육관 건립에 15억 700만원, 직장체육팀 육성에 3억 2,200만원, 동네 체육시설 설치에 6,500만원, 게이트볼장 시설에 1,500만원, 시민의날 체육대회 1억 3,000만원, 제48회 도민체육대회 참가에 7,000만원, 각종 체육대회 개최에 28종에 7,400만원이 계상되었습니다.
  다섯 번째, 개성있고 수준높은 도시 건설사업입니다.
  쾌적하고 살고 싶은 공주건설은 44억 4,900만원으로 쓰레기장 없는 시범면만들기에 2억 8,500만원, 검상종합쓰레기 처리장내 대형소각로 12억 5,000만원, 소규모 축산농가 정화로 설치 지원에 5,500만원, 하수도관 정비에 5억원, 맑은물 공급을 위한 상수도 고도 정수 처리시설에 12억원, 상수도 노후관 갱생공사에 2억 6,500만원, 간이상수도시설 확장 및 보수에 3억 2,300만원 자연발효식 공중화장실 신설에 2,100만원, 하수도시설 및 기계준설에 2억 5,000만원이 책정되었습니다.
  지역균형 개발촉진은 233억 7,200만원으로 오지개발사업 9억 4,800만원, 신관 대학로 정비 8억원, 도시계획 도로 편입용ㅈ이 보상 5억원, 유구시장 도시계획 도로개설 3억원, 공주대교에서 우금치간 시외국도 확장 50억원, 하고개 도로개설 20억원, 군도개설 및 확.포장에 26억 7,500만원, 군도 교통소통사업에 5억 6,000만원, 군도 유지관리 사업에 4억 8,000만원 농어촌 도로 확포장 5노선에 33억 1,900만원, 사골 화월 ~ 계실간 마을 연결도로 확포장에 2억원, 이인 달산리 도로 확포장에 2억원, 무룡, 장기간 마을연결도로 확포장에 4억원, 웅진전문대 진입도로 확.포장에 3억원이 게상됐습니다만 이 3억원은 금년도 채무부담 사업으로 도에서 지원받은 사업비입니다.
  사오앙2통 도로 교량가설에 2억원, 봉황동 도시계획 도로개설에 2억원, 중도동 도시계획 도로개설에 2억원, 계룡경천시가지 정비 1억원, 시가지 간선 도로 유지보수 6종 4억 2,000만원, 소규모 주민생활 불편해소사업 22건에 33억 5,500만원, 우너활한 도시교통사업 10건에 2억 1,500만원이 계상됐습니다.
  민방위와 재난관리 대책강화사업은 민방위교육비 2회 2,800만원등 7종에 3억 1,100만원이 되겠습니다.
  끝으로 채무부담행위사업입니다.
  일반회계 사업으로 백제실내체육관 건립 마무리사업입니다.
  백제 실내체육관을 ‘97년말 완공 목표로 총 소요사업비는 26억 700만원이 소요되나 도비 4억원과 시비 11억 700만원을 97년도에 예싼에 계상하고 ’98년도초 상환할 것을 조건으로 11억을 채무부담으로 시행하고자 하며 다음은 상수도 공기업 특별회계 사업으로 옥룡동 취수장내 고도정수처리장 건설입니다.
  옥룡동 취수장내 최현대식 고도정수처리시설 건설을 위해서 ‘97년도 국비가 8억 5,000만원이 지원되어 8억 5,000만원을 부담 시행하여야 하나 재원 형편상 부담하지 못하고 ’98년도 상환을 전제로 8억 5,000만원을 채무부담 시행코자 합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이상으로 우리시의 내년도 예산편성 내용을 개략적으로 말씀드렸습니다만 보다 상세한 사항은 소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부서별로 충분한 설명과 자료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내년도 예산은 지역경쟁력 제고와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초점을 맞추어 건전하게 재정이 운용될 수 있도록 편성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이러한 취지와 예산이 편성내용을 깊이 헤아리시어 심의하여 주실 것을 간곡히 바라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권태욱   
  기획담당관 수고 많으셨습니다.
  본 ‘97년도 예산안은 공주시의회 회의규칙 제 68조에 의거 이를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 예비심사를 한 후 그 결과를 예산결산 특별위원회에 보고,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지금부터 11시 30분까지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5분 정회)


공주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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