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51회 제2차 본회의

  • 프린터하기

[본 회의록은 최종 교정 전 임시회의록이므로 법적 효력이 없습니다.]

제251회공주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2호

공주시의회사무국


2024년 2월 20일(화)   10시


  1. 의사일정(제2차 본회의)
  2. 1. 2024년도 상반기 시정에 관한 업무보고 청취의 건(계속)
  3.   가. 문화복지국 소관
  4.       - 문화체육과                      - 관  광  과
  5.       - 문 화 재 과                      - 복지정책과
  6.       - 경로장애인과                    - 여성가족과
  7.       - 환경보호과                      - 자원순환과
  8.   나. 경제도시국 소관
  9.       - 경  제  과                      - 도시정책과
  10.       - 도시재생과                      - 허가건축과
  11.       - 건  설  과                      - 교  통  과
  12.       - 도  로  과                      - 산림공원과
  13.       - 상하수도과

  1. 상정된 안건
  2. 1. 2024년도 상반기 시정에 관한 업무보고 청취의 건(계속)
  3.   가. 문화복지국 소관
  4.       - 문화체육과                      - 관  광  과
  5.       - 문 화 재 과                      - 복지정책과
  6.       - 경로장애인과                    - 여성가족과
  7.       - 환경보호과                      - 자원순환과
  8.   나. 경제도시국 소관
  9.       - 경  제  과                      - 도시정책과
  10.       - 도시재생과                      - 허가건축과
  11.       - 건  설  과                      - 교  통  과
  12.       - 도  로  과                      - 산림공원과
  13.       - 상하수도과

(10시 02분 개의)

○의장 윤구병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1회 공주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2024년도 상반기 시정에 관한 업무보고 청취의 건(계속) 

(10시 02분)

○의장 윤구병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상반기 시정에 관한 업무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문화복지국, 경제도시국 순으로 소관 부서장의 업무계획 보고와 질의답변을 진행하되, 문화복지국 소관에 대해서 부서를 직제순으로 4개 부서씩 나누고, 경제도시국 소관 부서에 대해서 부서를 직제순으로 4개, 5개 묶어서 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에 대한 질의는 그룹별 일괄 보고가 끝나면 거수를 통해 발언권을 얻은 후 중앙발언대에 나오셔서 소관 부서를 지정 질의하여 주시고, 질의시간은 10분 이내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문화복지국 순으로 문화체육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김재철   
문화체육과장 김재철입니다. 
2024년도 문화체육과 상반기 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2023년 주요 업무 결산과 2024년 업무여건과 주요 업무 또 주요 업무 추진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59쪽의 2023년 주요 업무 결산은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60쪽입니다. 
2024년 상반기 업무여건과 주요 업무입니다.
첫 번째, 여가문화 확산으로 주민의 문화욕구가 증대함에 따라서 지역 문화자원과 관광자원을 활용한 문화시설을 조성하고, 생활인구 유입을 위해 호서극장, 직물 폐공장 등 다양한 문화시설과 폐산업시설 등을 활용하여 시민 문화예술공간으로 재탄생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두 번째, 내실을 다지고 경제성 있는 체육행사를 위한 선제적인 대회 유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무령왕배 유소년 축구 페스티벌, 공주컵 유소년 클럽 축구대회 등 체류형 대회로 전환하여 동력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써 나가고자 합니다.
세 번째, 시민들의 생활체육활동 증가로 인해 시설물 확충과 함께 효율적인 시설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시민 눈높이에 맞는 공공체육시설 조성과 여가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시민친화형 금강공원 조성 등 공공체육시설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수립하여 체계적인 체육시설 관리에 철저를 기하고자 합니다.
161쪽, 주요 업무 추진계획입니다. 
중점업무 첫 번째로서 문화만족도 향상을 위한 기관 협력체계 구축입니다.
기관․단체별로 그동안 추진한 사업들이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으나 유사․중복 사업이 빈번히 발생되고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해 기관 간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문화사업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 유사 사업을 통폐합하여 예산 낭비 요인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하며, 문화관광재단 누리집에 통합된 홍보공간을 구축, 문화행사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시민 만족도를 향상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162쪽 중점업무 두 번째, 공립예술단 도립화에 따른 시 예술단 전적 추진입니다.
2028년 완공 예정으로 추진 중인 충청남도 예술의전당 건립과 관련하여 공주시충남교향악단과 연정국악단이 도립화될 예정으로 전적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 시에서도 원활한 이전 준비를 위해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예술단과 함께 대책을 협의해 나갈 계획입니다.
검토사항으로 근로자별 전적 동의가 필요함에 따라서 예술단의 통합 방향 공유와 함께 예술단별 실무협의체를 구성하여 이관을 준비해 나가고, 이전으로 인해 정기공연 등 문화향유에 대한 기회가 감소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공주시 시립예술단 설치․운영을 검토하고 문화관광재단과 협의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163쪽 중점업무 세 번째, 문화기반시설 조성사업 지속적인 추진입니다.
첫 번째로 유구읍 직물 폐공장을 활용한 문화예술공간 조성입니다.
폐산업시설의 문화적 재생을 통해 수국축제와 지역 관광자원을 연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사업으로 사업비 107억 원으로 오픈스튜디오, 공연장, 전시장 등을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그동안 활용방안 구상 및 타당성조사 연구용역과 기본계획(안)을 수립하였고, 현재 부지 매입과 건축물 정밀안전진단 중에 있습니다.
문제점 및 대책으로 부족한 사업예산 확보를 위해 폐산업시설 등 유휴공간 문화재생사업 공모 신청으로 국비를 확보해 나갈 계획입니다.
앞으로 3월까지 소유권 이전과 안전진단 용역을 완료하고, ’25년 5월 공모 신청 및 각종 행정절차를 완료한 후에 ’25년 6월에 착공, ’26년 6월까지 준공할 계획입니다.
164쪽입니다.
두 번째로 공주 책공방 북아트센터 조성사업입니다. 
원도심 방문객과 시민들에게 책을 통한 문화체험과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사업비 66억 원으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그동안 토지 및 건물 매입과 건물 철거 후 문화재청의 발굴조사 결정으로 조사를 완료하고, 현재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 중에 있습니다.
문제점 및 대책으로는 2024년도 하반기 준공 즉시 개관을 위해 사전 준비기간이 필요하므로 금년 상반기 중 민간위탁 심의를 거쳐 7월부터 민간위탁을 추진하고, 연내 개관을 위해 준비하겠습니다.
앞으로 3월 중 공주 책공방 북아트센터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정과 함께 4월 중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마무리하고, 7월에 민간위탁 사업자를 선정한 후에 5월에 착공하고, 12월에 준공하고자 합니다.
165쪽입니다. 
중점업무 네 번째로 전국 단위 유소년 축구대회 개최입니다.
체류형 전국 단위 행사 유치로 체육도시의 위상 제고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대회로 추진하는 행사입니다.
그 첫 번째로 무령왕배 전국 유소년 축구 페스티벌은 사업비 2억 원으로 유소년 64개 팀 1500명이 참여하여 6일간 진행되는 대회입니다.
앞으로 4월까지 대한축구협회 대회 승인 신청과 함께 보조금 교부 등 대회 준비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공주컵 전국 유소년 클럽 축구대회는 사업비 6000만 원으로 25개 팀 700명이 참여하여 3일간 진행되는 대회입니다.
앞으로 6월까지 축구협회 등 관계기관과 사전 협의 후 8월까지 보조금 교부 등 대회 준비를 완료하고 개최하고자 합니다.
166쪽입니다. 
중점업무 다섯 번째로 대규모 공공체육시설 확충입니다.
분산된 공공체육시설을 한 곳으로 이전 설치하여 시설 이용 극대화를 통한 생활체육 활성화 및 시민 건강 증진과 함께 조화로운 친수공간 조성으로 시민들의 여가생활 증진과 관광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첫 번째로 신관 쌍신공원에 시민친화형 금강신관공원과 종합체육공원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미확정이나 쌍신 189억, 신관공원 191억 원으로 총추정 사업비 380억 원이며, 사업기간은 ’26년까지 조성할 계획입니다.
먼저 쌍신공원에 있는 축구, 게이트볼, 족구, 야구장 및 그라운드골프장을 이전 설치하여 시설물 이용 효율을 증대시키고 신관공원에는 종합물놀이장, 어린이놀이시설, 주차장 확장․정비와 함께 시민광장을 조성하고, 기 시설을 정비․보완할 계획입니다.
추진상 문제점으로 관련 인허가 기간이 상당 기간 소요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단계별로 사업을 추진하여 인허가 기간을 단축하고, 국도비 예산 확보를 위해 국비 사업인 지역개발사업, 지역균형개발사업 등에 대하여 상급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금년 5월에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4년 10월에 제1단계 사업을, ’25년 3월에 2단계 사업을, ’25년 12월에 3단계 사업을 착공하고 기한 내 준공토록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앞으로 추가경정예산 시에 예산 반영을 위해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드립니다.
두 번째로 전천후 체육시설 건립 사업은 사업비 105억 원으로 배드민턴장 2동을 신축하는 사업으로 그동안 사업비 59억 원을 확보하였고, 공공건축심의와 지방재정투자심사 등 행정절차를 완료하였습니다.
추진상 문제점으로 건설사업관리 및 물가인상으로 사업비가 105억 원으로 증가함에 따라 장기계속계약 후에 부족예산 46억 원을 확보하여 사업을 추진할 계획으로 금년 2월에 착공하여 ’25년 6월에 준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문화체육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구병   
문화체육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관광과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과장 소찬섭   
관광과장 소찬섭입니다. 
관광과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71쪽부터 173쪽까지 2023년 주요 업무 결산은 서면으로 보고를 드리며, 174쪽 2024년 업무여건과 주요 업무입니다.
첫째, 제70회 백제문화제와 사계절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특색 있는 지역축제를 체계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둘째, 백제문화촌과 백제문화스타케이션 등 관광기반시설을 확충하여 공주의 정체성을 살리는 관광지로 조성하겠습니다.
셋째, 백제문화강국의 관광이미지 제고를 위해 온․오프라인 홍보와 통합마케팅을 전개하여 공주만의 특색 있는 관광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175쪽 주요 업무 추진계획 중점 첫 번째, 제70회 백제문화제의 성공적 개최입니다.
백제문화제 70주년을 기념하여 백제의 역사․문화와 축제의 위상을 재정립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축제로 개최하겠습니다.
행사기간은 금년 9월부터 10월 중으로  금강신관공원과 공산성 일원에서 개․폐막식, 제례․불전, 공연, 퍼레이드 등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문제점으로 백제문화제재단의 해산과 충남도의 미참여가 결정되어 충남도의 예산과 대외 협력, 홍보 등 지원받을 수 없습니다.
특히, 우리 시와 부여군의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여 협의체 구성도 준비하겠습니다.
앞으로 추진계획으로 2월까지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5월까지 프로그램 공모, 7월까지 실행계획을 확정하여 프로그램별 연출계획을 수립하겠으며, 8월부터 기반시설 조성과 현장 점검, 축제를 개최토록 하겠습니다.
176쪽 중점 두 번째, 사계절축제의 브랜드화입니다.
첫 번째, 겨울공주 군밤축제는 1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공주알밤과 떠나는 달콤한 여행이라는 주제로 금강신관공원에서 알밤박람회와 공동으로 개최하였습니다.
추정 관광객 13만 명이 방문하여 밤 등 지역 농축산물을 판매하여 성공 축제로 자리매김하였으나 일회용품 근절이 지켜지지 않는 등 일부 부족한 부분은 보완토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공주 석장리 구석기축제는 5월 3일부터 6일까지 4일간 석장리박물관에서 개․폐막식, 구석기축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2월까지 축제 기본계획 수립과 조직위원회를 개최하고, 프로그램별 제안공모와 대행업체를 선정하겠으며, 3월 중 세부 실행계획 확정과 4월 중에 행사장 기반시설 조성과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세 번째, 유구색동수국정원 꽃축제입니다. 
6월 중 3일간 유구읍 유구천 일원에서 감성포토존과 경관 조성, 체험프로그램, 지역예술인 공연 등 개최하겠습니다.
그동안 관람객 편의시설인 주차장․화장실 부족 문제가 발생하였는데 관람객이 많이 몰리는 곳을 위주로 편의시설을 추가로 배치하겠습니다.
4월까지 대행사 선정과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축제 개최 전까지 행사장 기반시설 설치와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178쪽 중점 세 번째, 공주의 정체성을 살리는 백제문화촌 조성입니다.
웅진백제문화 콘텐츠를 기반으로 백제문화촌을 조성하여 공주만의 정체성과 관광산업 활성화를 도모하는 사업으로 2030년까지 공주문화관광단지에 선도사업비 400억 원을 투자하여 백제문화체험마을, 백제영상체험관 등 조성하겠습니다.
현재 제2단계 2기 충남 균형발전사업 개발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 중으로 지방이양사업으로 국비 예산 확보가 어려움이 있어 2024년 접수하는 도 균형발전사업 선정을 목표로 진행하고, 문화재청 등 예산 확보 가능한 공모사업을 추진코자 합니다.
179쪽 중점 네 번째, 관광기반시설 조성사업입니다.
첫 번째, 백제문화스타케이션 조성사업 추진은 2025년까지 공주문화관광지 2단계 지구 내 총사업비 295억 원을 투자하여 상설공연장, 체험․교육․전시 등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그동안 실시설계용역과 행정절차를 완료하였고 2월에 시공사 선정, 3월에 공사 착공하여 2025년 12월에 준공 및 개원토록 하겠습니다.
180쪽 두 번째, 백제문화이음길 조성사업입니다.
웅진동 일원에 금년 말까지 사업비 95억 4000만 원을 투자하여 기 조성한 왕릉교 주변 상징가로와 무령왕릉에서 정지산 둘레길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정지산 둘레길 조성사업은 당초 51억 원으로 설계되었으나 물가상승과 홍수로 인한 인명 피해 예방을 위해 공법 변경으로 공사비가 증액됩니다.
추경에 시비 13억 원을 확보하여 사업을 추진코자 합니다.
세 번째, 갑사지구 주변지역 관광시설 조성사업 추진입니다.
계룡면 중장리 갑사지구에 2025년까지 50억 원으로 숲속체험장, 생태모험놀이터, 피크닉광장을 조성하겠습니다.
금년 5월에 실시설계용역을 준공하고, 내년 12월까지 공사를 준공하여 갑사지구 관광 활성화를 도모코자 합니다.
181쪽 중점 다섯 번째, 관광이미지 향상을 위한 선제적 공모사업 추진입니다.
첫 번째, 야간관광 특화도시 조성사업은 최종 공모 선정되어 의원간담회 시 자세한 설명을 드렸고 두 번째,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 사업은 반려동물 양육가구 증가에 따른 관광소비층이 늘어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로 육성코자 하는 사업으로 금년도는 전국 기초지자체 1곳을 선정합니다.
서면평가와 현장평가를 준비하겠습니다. 
183쪽 중점 여섯 번째, 관광객 유치를 위한 관광프로그램 개발 및 홍보입니다.
첫 번째 근현대 유물, 개신교․천주교 등을 연결한 관광프로그램 개발은 원도심 근대문화유적과 종교시설을 연계한 도보관광코스 온․오프라인 홍보와 종교성지를 활용한 관광상품을 운영하겠습니다.
앞으로 원도심 리플릿을 제작 및 배포하고, 도보관광 홍보영상을 제작하여 온라인 홍보하겠으며, 성지혜윰길 치유 순례상품도 운영하겠습니다.
두 번째, 일본 관광객 유치를 위한 글로벌 마케팅입니다.
공산성 등 세계문화유산 관광자원을 이용한 일본인 관광객을 유치하는 사업으로 영향력 있는 일본인 인플루언서, 언론인, 여행사 관계자 등을 초청하여 팸투어 실시와 일본인 대상 ‘세계유산 도시 공주’ 관광상품을 운영하겠습니다.
184쪽 세 번째, 공산성과 무령왕릉을 연결한 관광프로그램 개발입니다.
수도권 관광객 유치로 우리 시 관광자원 홍보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사업으로 3월까지 관광상품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수도권 여행사와 계약을 체결하여 관광상품을 운영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관광과 소관 2024년도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구병   
관광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문화재과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재과장 조병철   
문화재과장 조병철입니다. 
문화재과 소관 2024년도 상반기 업무계획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87쪽에서 189쪽까지 2023년 주요 업무 결산과 190쪽, 2024년 업무여건은 참고자료를…… 서면으로 대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91쪽입니다. 
주요 업무 추진계획 중점업무 첫 번째로 충청감영 생생마을 조성사업입니다.
과거 충청지역의 정치, 행정, 문화, 교육의 중심이었던 충청감영을 활용한 유교문화 체험 및 교육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웅진동 325-11번지 한옥마을 인근에 총사업비 90억 원을 투입하여 체험관 3동과 전시관, 사무소, 화장실, 야외 체험장을 조성하는 사업이며, 사업기간은 2019년부터 2024년으로 2023년 12월 1차분은 준공 완료하였습니다.
앞으로 추진계획으로는 금년 3월 전시기획 및 연출용역을 발주하여 금년 12월 완공 목표로 추진계획입니다.
192쪽, 주요 업무 추진계획 중점업무 두 번째로 공주목 복원 정비사업입니다.
공주목 복원을 통한 역사문화도시 거점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중동 330-1번지 구) 의료원 부지 약 4500평에 총사업비 220억 원을 투입하여 지하주차장과 역사기반공간 조성, 혜의당 등 5동을 복원하는 사업이며 사업기간은 2020년부터 2025년까지로 2021년까지 책장방 복원과 동헌 이전․복원을 완료하였으며 2022년 10월 지하주차장 및 역사기반공간 조성사업을 착수, 현재 공사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추진계획으로는 금년 8월까지 지하주차장 및 역사기반공간 조성사업을 완료토록 하겠으며, 금년 3월에 공주목 내아 복원 및 역사관 조성 전시 연출사업을 착수, ’25년 10월까지 전시 연출사업을 완료계획이며, 2024년 금년에는 수령 관사인 내아 복원과 2025년에는 육방 아전인 작청과 의생방 복원, ’26년까지는 정문인 제금루 등 복원공사를 연차별로 완료할 계획입니다.
고도기반 조성사업 두 번째로 반죽동 역사공원 조성사업입니다.
주변의 역사문화자원과 연계, 조화로운 정비로 원도심의 활력 거점을 조성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반죽동 당간지주 일원에 약 2700평 규모로 금년에는 10억 원을 투입하여 작은 공연장과 편의시설 조성, 수목 및 경관 조명을 정비토록 하겠습니다.
사업기간은 2021년부터 2024년까지로 작년 12월까지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하였습니다.
앞으로 추진계획으로는 금년 3월에 미매입 토지 1필지 토지 매입 및 문화재청의 설계 승인 등 행정절차를 이행, 공사 발주 계획으로 금년 11월까지 역사공원 조성사업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193쪽, 고도기반 조성사업 세 번째로 대통사지 역사유적공원 조성사업입니다.
백제시대의 사찰인 대통사의 실체 확인에 필요한 토지 매입과 발굴․정비 과정을 시민과 함께 공유하고, 역사적 정체성 확립을 위한 역사유적공원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2023년부터 2027년까지 연차별로 총사업비 100억 원을 투입하여 토지 매입과 발굴조사, 역사유적공원 조성계획으로 금년에는 약 14억 2000만 원을 투입하여 반죽동 197-4번지 일원…… 사대부고 양안이 되겠습니다.
정문 양안으로 토지 약 16필지 중에 사유지 매입과 매입 토지 발굴조사 시행계획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2023년 12월까지 7필지에 대한 토지 매입을 완료하였으며, 앞으로 추진계획으로는 금년 6월까지 작년에 매입한 기 매입 토지 7필지에 대한 시굴조사를 실시하고, 금년 12월까지 미매입 토지 8필지에 대한 사유지를 매입토록 하겠습니다.
194쪽, 고도기반 조성사업 네 번째로 고도 한옥단지 조성사업이 되겠습니다.
세계유산 탐방거점 조성사업에 편입되는 공주 덕성공원빌리지 이주 대책 및 고도의 역사문화경관 창출을 위하여 한옥 이주단지를 조성․공급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교동 66-1번지 구) 웅진동사무소 인근에 총사업비 46억 원을 투입하여 한옥단지를 조성․공급 계획으로 사업기간은 2021년부터 금년도 2024년입니다.
2023년 12월까지 토지 매입 및 철거공사와 기반공사를 완료하고 공사 준공을 마친 상태입니다.
앞으로 추진계획으로는 금년 3월에 공산성 남문 탐방거점 조성부지에 편입되는 덕성공원빌리지 이주자 중 희망자에 한하여 이주자 택지 공급과 잔여 필지 분양 후 금년 6월부터는 이주단지 내 한옥 신축 지원계획입니다.
195쪽, 중점업무 세 번째로 백제왕도 세계유산 탐방거점 조성사업입니다.
공산성의 진남루의 원형 회복 및 세계유산과 원도심과의 연결 기반 마련을 위하여 산성동 160-1번지 일원…… 구) 산성동 시외버스터미널 인근이 되겠습니다.
일원에 총사업비 약 800억원을 투입하여 지하 1층, 지상 1층에 세계유산탐방거점센터 탐방관과 영상관, 다목적 강당, 주변 편의시설, 주차장 등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사업기간은 2020년부터 2027년으로 2023년 12월까지는 구) 시외버스터미널 부지 9필지에 대한 토지 매입과 기본계획 수립용역 및 토지 보상 내 지장물 철거를 완료하였으며, 덕성공원빌리지 67세대 중 25세대를 매입 완료하였습니다.
앞으로 추진계획으로는 금년도에 덕성공원빌리지 잔여세대 42세대를 매입하고, 내년 12월까지 지장물 철거와 시굴조사, 건축기획․설계 공모와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추진, 2026년도에 공사 착공하여 2027년도 완공계획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참고로 금년도 매입계획인 덕성공원빌리지 잔여세대 42세대 중에 지금 현재까지 약 15세대를 보상하고, 금년도 잔여 보상계획은 27세대의 보상을 완료하면 공원빌리지는 매입이 완료되겠습니다.
196쪽, 중점업무 네 번째로 문화유산 활용을 통한 문화유산의 가치 확산을 위하여 2024년도 공주 문화유산 야행 추진계획입니다.
구도심 제민천 일원에서 금년 9월에 100년 전 근대 공주로의 시간여행이라는 주제로 추진계획이며, 앞으로 추진계획으로는 공주문화관광재단과 금년 3월에 대행 협약을 체결하고, 4월부터는 세부 실행계획 수립 및 사업에 착수하여 금년 9월에 행사 개최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미디어와 디지털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여 문화유산을 새로운 방식으로 향유하기 위하여 세계유산을 소재로 미디어아트를 제작, 공산성 일원에서 약 한 달간 운영계획입니다.
앞으로 추진계획으로는 공주문화관광재단과 금년 3월에 대행 협약을 체결하고, 4월부터 10월까지 세부 실행계획 수립 및 사업 추진계획으로 함께 향유하고 즐길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준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97쪽, 중점업무 다섯 번째로 석장리 구석기 유적 활성화를 위하여 석장리 세계구석기공원 조성사업 추진계획입니다.
충청남도 제2단계 1기 균형발전 시군 자율사업으로 석장리동 187-1번지 일원 약 9700평 규모에 총사업비 168억 원을 투입하여 구석기교육원과 전망대, 체험공원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기간은 2022년부터 2027년까지이며, 2023년까지는 토지 매입과 전망대 공공건축 심의 및 교육원 부지 발굴조사와 구석기 콘텐츠 개발용역 및 구석기교육원 건축기획용역 착수와 전망대 설계공모 당선작 선정을 완료하였습니다.
앞으로 추진계획으로는 금년 12월까지 잔여토지 3필지 매입과 전망대 및 교육원 실시설계용역 추진과 구석기공원 브랜드 개발 및 학술대회 등 개최․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상반기 문화재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윤구병   
문화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복지정책과 과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정책과장 장병덕   
복지정책과장 장병덕입니다. 
복지정책과 ’24년 업무계획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23년 주요 업무 결산, ’24년 업무여건과 중점과제, 업무여건 추진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 업무 결산 및 업무여건과 중점과제는 서면으로 갈음하고, 206쪽 주요 업무 추진계획입니다.
중점 1번 「한국여성독립운동가 유관순교육관」 건립입니다.
3.1운동 100주년 이후 독립운동가의 관심을 해소할 기념관을 테마관광공간으로 중학동에 건립하고자 합니다.
문제점 및 대책으로 건립 예정지의 기부채납에 대한 행정절차가 지연되고 있지만 신속하게 협의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추진계획은 금년 2월까지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금년 상반기까지 건립 예정부지를 확보한 후 국가보훈부 및 국비 확보를 위한 연구용역을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207쪽 중점 두 번째, 자원봉사센터 조성입니다. 
전용 공간 마련으로 시민 중심의 전문적인 센터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리모델링 공사가 완료되어 금년 1월에 센터 이전을 완료하고, 2월에 개관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자원봉사 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208쪽 중점 세 번째,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복지 기능 강화입니다.
1인 가구 증가와 사회적 관계망 약화로 발생되는 사회적 문제를 해소하려 민관 협력을 통한 선제적이며 체계적인 대응이 필요합니다.
추진현황으로 연 2회 읍면동 찾아가는 복지팀 순회교육과 점검을 실시하고, 고독사 위험군 발굴을 위한 AI 서비스 확대 등을 운영하겠습니다.
앞으로 추진계획입니다. 
금년 1월에 찾아가는 복지팀 운영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활성화를 추진하고, 연중 고독사 위험 지원사업을 수립하여 운영하겠습니다.
209쪽, 시민참여 프로그램 확대로 사회복지관 기능 안착입니다.
시민들의 복지서비스 욕구 증가에 대응한 개선과 신규 프로그램을 개발하겠습니다.
문제점 및 대책으로 문화․교육 중심의 중복과 미진한 프로그램을 개선할 필요가 있어 우수 프로그램을 공모하고, 소통공간을 확장하겠습니다.
앞으로 추진계획입니다. 
금년 6월까지 아동, 다문화, 장애인을 위한 프로그램을 공모사업으로 추진하고 시민들이 참여하는 소통공간 개방으로 주민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210쪽, 사회보장급여 신속 및 공정한 통합조사 관리입니다.
사회보장급여 지급을 위한 통합조사 관리와 전문성을 강화하고 공정성을 확보하겠습니다.
앞으로 추진계획으로 사회보장 신청자에 대한 7개 사업 680건 처리와 2월 급여 확인조사 13개 사업 300건을 정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복지정책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구병   
복지정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의원님은 거수를 하신 후 발언대에 나오셔서 소관 부서를 지정한 후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 등 4개 부서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송영월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영월 의원   
예, 먼저 문화재과 소관 방문자센터…… 아니요, 과장님이 아니…… 문화재과입니다.
방문자센터 38억 준공에 대해서, 준공이 1년째 방치되고 있는 거에 대해서 우리 과장님이 아니라 우리 시장님께 한번 질의드리겠습니다.
과장님 들어가셔도 돼요. 
시장님께 드리겠습니다. 
시장님 잘 아실 거예요. 
먼저 시장님께 석장리박물관 관련에 대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시장 최원철   
예.
송영월 의원   
며칠 전 의원간담회에서 우리 공주 석장리 구석기축제 특구 지정을 추진하겠다고 담당 과장님의, 부서장님의 보고를 받은 바 있습니다.
또 제안사유에서 바뀐 것처럼 공주 석장리 유적은 국내 최초로 발굴된 구석기시대의 대표 유적으로 우리나라 선사시대의 존재를 확고히 입증한 장소로서 역사문화도시 공주의 시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중심에 있는 석장리 박물관에는 다양한 축제, 전시, 문화행사 등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교육․체험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공간이 크게 부족하다고 밝히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석장리 박물관의 공간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석장리마을공동체협동조합에 편의시설을 무상사용허가를 내주어 일종의 특혜라고 주장이 된 바 있으며, 그것이 지난 언론에서…… 무상사용허가가 언론에 나온 것도 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마을을 위한 사업이라고 하지만 조합의 몇몇 구성원들에 의해 일방적으로 운영되며, 조합이 통보만 한다는 주민들의 불만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또한 편의시설도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볼 수 없으며, 무상사용을 허가받은 조합이 박물관을 위해 어떠한 기여를 하고 있는지 이것도 역시 불분명합니다.
이제 5월이면 구석기축제도 이루어지고, 타 지역에서 많은 방문객들이 늘어날 텐데 박물관 편의시설의 정상적인 기능이 발휘될 수 있도록 조속한 해결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해서 시장님께서는 어떠한 입장을 가지고 계시는지 또 향후 어떤 조치를 하실 건지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최원철   
그 지역 주민, 석장리 주민들 배려 차원에서 여러 가지 그 활용방안에 우선적으로 이렇게 지정도 해드리고 했는데요.
지금 내부적으로 조금 복잡한 것 같습니다, 그 석장리 운영하시는 그 협의체에서. 
그래서 그게 좀 어떤 합의점이 안 나오면 저희가 실무부서와 협의를 해서 우리 시에 유익한 또 활용하는 데 좀 도움이 되는 차원으로 그렇게 운영을 좀 바꿔보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송영월 의원   
아니, 그러면 합의점이…… 그 동네 주민들 협의체에서 내부 갈등이 있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언제까지 이렇게 방치를 할 것인지. 
바로 이제 구석기축제가 이루어져야 되는데 그때까지 그냥 이대로 놔둘 것인지.
지금까지……
○시장 최원철   
하여튼 3월 중 가능하신가요, 과장님? 그것 정리하는 거.
○문화재과장 조병철   
(공무원석에서)예, 한번 정리하겠습니다.
○시장 최원철   
예, 그 문제점은 지금 저희들이 인지를 하고 있어서 한 3월 정도에는 정리가 돼야 지금 우리 구석기축제 하는 데 또 그 지역 주민 간의 여러 가지 협조도 좀 돼야 되는 사항들이 있어서 한 한 달 정도는 조절을 해보고, 조정이 불가능하면 저희들이 자체적인 대책을 세워서 구석기축제뿐만이 아니라 석장리 지역의 이 화합을 위해서도 저희들이 조속한 시일 내에 정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달까지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송영월 의원   
예, 너무 안타까운 것은 여태까지 그냥 놔두고 있다가 이제서…… 주민들의 계획도 이제 와서 한다는 게 정말 너무 안타깝고요.
지금 1년째, 1년이 됐어요. 
작년……
○시장 최원철   
그러니까 제일 좋은 것은 지역 차원에서…… 그것 시에서 강제적으로 하는 것보다는 내부적으로 좀 이 조화를 이루시길 바라느라고 시간을 좀 드렸는데 올 5월 달에 저희가 행사를 또 준비를 해야 되고.
또 기존의 그 건축물이 사실은 굉장히 예쁩니다.
그래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좀 만들어내야 되는데, 우선적으로 지역분들한테 우선권을 드렸는데 그런 내부적인 문제가 좀 있어서 저희가 더 좀 빨리 정리할 수 있도록…… 그것 내부적으로 사실은 과장님하고 협의는 지금 한 상태입니다.
송영월 의원   
예, 안 되면…… 구석기축제 전에 빨리 이게 이루어져서 하여튼……
○시장 최원철   
예, 그전에 저희가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그렇게 준비를 하겠습니다.
송영월 의원   
예, 알겠습니다. 
너무 안타까워서, 저도 여러 번 다녀오고 했지만 건물 너무 예쁘게 지어놓고, 공간도…… 너무 안타까워서 이것은 방법을 좀 시에서 신속히 강구해 주셨으면 하는 그런 부탁드립니다.
○시장 최원철   
예.
송영월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윤구병   
송영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문화체육과 등 4개 부서에 대한 업무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경로장애인과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로장애인과장 강혜경   
경로장애인과장 강혜경입니다. 
경로장애인과 ’24년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3년 주요 업무 추진성과는 서면으로 갈음하고, 217쪽 경로장애인과 ’24년 업무여건과 중점과제입니다.
고령인구의 지속적인 증가 및 어르신들 복지서비스 수요에 맞춰 다양한 일자리 및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어르신 여가생활의 중심인 경로당을 스마트 경로당으로 조성하며, 장애인의 욕구를 반영한 내실 있는 서비스를 확장하고, 나래원 수목장 및 시설 확충사업을 적기에 마무리하겠습니다.
218쪽 중점업무 1번 어르신 복지 이용권 통합 추진입니다.
기존 거동 가능 65세 이상 독거노인에게 각각 지급되었던 노인건강목욕티켓과 이․미용티켓을 하나의 어르신 복지 이용권으로 통합하여 저소득․무의탁 독거노인에게 1인 12매의 이용권을 제공, 어르신들의 정신적․신체적 건강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복지 이용권 사용 목욕, 이․미용업소 참여업체 모집을 2월까지 완료하고, 읍면동별 대상자 562명에게 통합 이용권 지원을 완료하여 어르신들의 이용 편의를 증진시키겠습니다.
219쪽, 어르신 행복 일자리 확대 추진입니다. 
어르신들의 안정적인 노후생활 보장 및 사회참여 기회 제공을 위해 어르신 일자리 사업예산이 작년보다 45억 증가하여 총 166억의 사업비를 확보함에 따라 46개 사업단에 다양한 일자리를 발굴, 전년 대비 700여 명 증가한 3600여 명의 어르신들에게 일자리 배치를 완료하였고, 노인일자리 발대식을 실시 중에 있습니다.
참여자 선발 및 배치 시 발생한 문제점들은 노인일자리 수행기관 점검 및 간담회 등을 통해 바로 해결하고, 참여자로 선발되지 못한 어르신들을 위해 수행기관 간 대기자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하여 노인일자리 포기자 발생 시 즉시 배치하여 한 분이라도 더 일자리 참여의 기회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220쪽, 스마트 경로당 확대 구축입니다. 
경로당 어르신들에게 디지털 기술을 지원․활용하여 활기찬 노년, 행복한 노후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기 구축된 스마트 경로당 20개소에 대해서는 2월까지 노인일자리 도우미와 사용자에 대한 교육을 완료하고 정상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청사 내 스튜디오 설치와 화상회의장치 등 2차 구축사업을 ’24년 상반기까지 완료하겠습니다.
3차년도 스마트 경로당 확대 구축대상 경로당 100개소에 대해서는 충청남도 정보화 심의를 7월까지 실시하고, 조달청 협상에 의한 계약을 통해 참여업체를 선발하여 화상회의장치 및 건강측정장비를 올해 말에서 ’25년 상반기까지 설치․완료하여 정상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221쪽, 공주시 장애인종합복지관 운영 내실화입니다.
공주시 장애인종합복지관 운영 수탁법인이 ’24년 1월부터 사단법인 한국지체장애인협회로 변경됨에 따라 공주시 장애인복지발전 5개년 계획 수립 시 조사된 우리 시 장애인의 욕구를 적극 반영하여 장애인의 재활 및 복지 향상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업비 16억 3300만 원에 대한 누수가 발생되지 않도록 집행에 대한 관리․감독도 철저히 실시하겠습니다.
222쪽, 나래원 수목장 및 시설 확충사업 추진입니다.
노인인구 및 사망자 증가로 인한 화장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어 135억의 균형발전사업비를 2021년에서 2024년까지 확보해서 수목장 확충, 화장로 증설, 회전교차로 확장, 메모리얼파크 조성, 사무동 신축 등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24년 사업이 완료되는 시기이므로 10월까지 전체 사업을 완료하여 나래원 이용객들의 편의를 증진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경로장애인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구병   
경로장애인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여성가족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성가족과장 지형인   
여성가족과장 지형인입니다. 
여성가족과 ’24년도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23년도 주요 업무 성과, ’24년도 업무여건과 주요 업무, 주요 업무 추진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225쪽~227쪽까지 2023년도 주요 업무 성과는 유인물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228쪽, ’24년도 업무여건과 주요 업무입니다.
첫 번째, 여성의 문화복지 서비스 확대 및 능력 개발 지원을 위하여 여성들이 자유롭게 모여 소통하고 창의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겠습니다.
그리고 아동의 권리를 최우선 하는 아동학대 예방 및 조사 활동을 위해 학대 피해 아동 조기 발견을 위한 신고체계를 강화하고, 고위험군 아동의 모니터링을 확대하여 아동학대 예방 및 재발 방지를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또한 부모의 양육부담 경감 및 보육교사의 처우 개선을 위해 부모급여를 확대 지급하고, 지속적인 처우개선비 지원으로 보육환경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아동급식카드의 낙인감과 제한된 사용범위 개선을 위해 급식카드를 전면 교체 발급하여 이용범위를 확대하고, 급식비를 적기 지급하여 급식카드 이용 아동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229쪽 주요 업무 추진계획 중점업무 첫 번째, 여성 활동지원공간 마련입니다.
여성들의 능력 개발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기존 여성회관 내․외부를 리모델링하여 문화복지 공간을 조성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그동안 추진현황은 지난해 1월 여성회관 공간 구성 방법에 대한 설문조사를 완료하고 관련자 간담회 추진, 벤치마킹을 통해 추진계획을 수립하였고, 현재 시공업체를 선정 중으로 2월 중 공사를 착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추진계획은 여성회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정과 집기 구입을 위한 추경예산 확보를 통해 6월 말까지 준공하여 개관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30쪽 중점업무 두 번째, 부모급여 확대 지원입니다.
부모급여를 확대 지급하여 가정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아동의 건강한 성장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출생부터 생후 23개월까지 영아의 개월 수에 따라 부모급여를 확대 지원하겠습니다.
사업예산은 58억이며, 지난해 437명에 25억을 지원하였고, 앞으로 사업 홍보와 적기 급여 지원으로 아동의 건강한 성장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231쪽 중점업무 세 번째, 아동급식카드 교체를 통한 운영제도 개선입니다.
결식 우려가 있는 저소득층 아동에게 급식비 지원을 통해 결식 예방 및 영양 개선을 위한 사업으로 급식카드를 전면 교체 발급하여 급식가맹점을 확대하였습니다.
지원 대상은 480명이며, 사업비는 16억으로 결식 우려가 있는 아동에게 1일 1식 9000원을 매월 급식카드에 충전하여 제공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지난해 8월 급식카드 교체 개선계획 수립, 농협중앙회와 업무협약 체결, 읍면동 담당자 시스템 교육을 통해 대상자에게 급식카드를 전면 교체 발급하였습니다.
앞으로 변경된 급식카드 시행에 착오가 없도록 업무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32쪽 네 번째, 아동학대 예방 및 조사활동 강화입니다.
아동학대 예방 및 조사활동을 강화하여 아동학대 재발을 방지하겠습니다.
피해 아동 조기 발견을 위한 신고체계 및 사후관리에 주력하고, 만3세아 전수조사, e아동행복지원 발굴조사 등 재발 방지를 위한 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아동학대 피해 방지를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앞으로 추진계획은 찾아가는 아동학대 예방교육과 지역사회 인식 개선을 위한 캠페인을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유관기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간담회를 정례화하고 피해 아동 치료, 의료자문단 자문 의뢰, 고위험군의 사후관리를 강화하는 등 내실 있는 업무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233쪽 다섯 번째, 범죄 취약계층 안심홈세트 지원입니다.
주거 침입 및 폭력 등 범죄 예방을 위하여 1인 가구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스마트도어벨, 홈CCTV, 창문 이중잠금장치, 휴대용 비상벨 등 4종의 안심장비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지난해에는 생활용품 꾸러미 세트를 93명에게, 폭력 피해 여성 안심홈세트를 42명에게 지원한 바 있으며, 앞으로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아동과 여성이 안전한 주거에서 생활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여성가족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구병   
여성가족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환경보호과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보호과장 이호원   
환경보호과장 이호원입니다. 
2024년 환경보호과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37쪽부터 241쪽 2023년 주요 업무 결산 및 2024년 업무여건과 주요 업무는 보고서로 갈음드리겠습니다.
243쪽, 주요 업무 추진계획입니다. 
중점과제 첫 번째, 통합바이오가스화시설 설치사업 추진입니다.
환경기초시설 통합 및 현대화를 통해 기존 시설의 노후화와 음식물폐기물 공공처리시설 부재 문제를 해소하고, 유기성 폐자원의 에너지화로 정부의 2050 탄소중립에 적극 대응하기 위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추진기간은 2024년부터 2030년까지 7년간이며, 위치는 봉정동 하수처리장 내입니다.
추진방식은 민간투자 BTO-a(손익공유형 민간제안사업) 방식이고, 시설 규모 및 사업비는 검토과정에서 약간 변경되었습니다.
시설 규모는 통합바이오가스화시설 당초 391톤에서 370톤으로, 가축분뇨 250톤, 분뇨 80톤에서 45톤으로, 하수 슬러지 38톤에서 40톤으로, 음식물폐기물 23톤에서 35톤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하수처리시설 현대화 3만 5000톤입니다. 
사업비는 당초 1563억 원이었으나 공주시 재정 여건 및 향후 이자율 등을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1614억 원, 통합바이오가스에 1189억 원, 하수처리시설 현대화에 425억 원입니다.
2월 2일 환경부에 통합바이오가스화시설 설치 공모사업을 신청하였고, 2월 8일 KDI에 사업 적격성 조사 검토를 의뢰 완료하였습니다.
앞으로 3월부터 ’26년 8월까지 모든 행정절차를 이행하여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44쪽 중점과제 두 번째,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미세먼지 저감대책 추진입니다.
본 사업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다각적인 대기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하여 대기질 개선 및 시민의 건강권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등 3개 사업에 18억 원,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 보급 3개 사업에 62억 원, 기타 사업에 3억 10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앞으로의 추진 계획입니다.
차량 저공해 조치, 친환경차 구입, 기타 사업에 97억 원을 12월까지 신속 집행 추진하겠습니다.
245쪽, 시민과 함께하는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 실천입니다.
국가적 탄소중립 선제적 대응을 위한 기후변화 대응 추진체계 정립 및 탄소중립 사회를 선도하겠으며, 기후위기에 대한 시민 체감도 향상과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운동을 확산 추진하는 사업으로, 2024년 3월 공공부문 감축률 38% 달성을 목표로 추진하겠으며, 2024년 5월 기업인과 함께하는 탄소중립 실천 확산대회를 개최하여 실천 확산 붐을 조성하겠습니다.
2024년 7월 및 12월에 탄소중립 포인트제를 운영하여 7000만 원의 인센티브를 지급, 또한 기후변화 적응대책 2024년 이행평가를 실시하겠습니다.
246쪽 중점과제 네 번째, 통합 물관리 체계 구축을 통한 물 복지 향상 추진입니다.
통합 물관리 기본계획 수립으로 중장기 물관리 체계 구축 및 물 문제 대응을 위한 물 안심공간 사업 모델 구축, 향후 구체화 사업 공모를 추진하는 사항으로 물 안심공간 조성 지원을 위한 연구용역 대상에 포함되어 기본 구상안과 연계된 공모사업 선정에 유리, 환경부에서 사업 공모를 발표하면 추후 사업 공모 및 세부 연구용역을 신청하겠으며, 물 안심공간 조성사업과도 연계된 통합 물관리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완료하여 물 문제에 대해 적극 대응코자 합니다.
247쪽 중점과제 다섯 번째, 유해 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 예방사업입니다.
개체수 증가로 유해 야생동물에 의한 농작물 피해 민원이 급증하고 있어 포획 관리의 실효성 제고를 위하여 그동안 피해방지단 운영, 기피제 지원, 농작물 피해 예방시설 설치 지원사업 및 농작물 피해보상을 추진하였습니다.
앞으로 연중 유해 야생동물로 인한 피해 최소화를 위하여 24시간 긴급 출동 기동포획단 운영과 함께 계절별 피해방지단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포획 멧돼지에 대한 검사 확행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 예방과 농작물 피해보상 지원 방안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48쪽입니다. 중점과제 여섯 번째, 시민의식 전환을 위한 환경교육 활성화입니다.
기후변화 대응 및 지역 환경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환경 실천교육의 필요성과 지역 특성을 반영한 시민의식 개선 및 환경교육 활동가 양성, 지역 거점 환경교육센터를 상설 운영하고 찾아가는 환경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사단법인 한국환경위해연구소를 공주시 환경교육센터로 지정 운영하여 맞춤형 환경교육 등을 실시하여 왔으며, 공무원 환경교육 이수제 14시간을 실시하였습니다.
앞으로 환경교육 사업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추진 체계를 정립하며 학교, 기관 등 시민 대상으로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친환경 생활문화 실천교육에 앞장서겠습니다.
249쪽 중점과제 일곱 번째, 생태교란 외래식물 퇴치사업 추진입니다.
가시박 등 생태교란 식물은 그 번식력이 매우 왕성하여 방치 시 고유 식물종을 고사시키는 등 문제를 야기하고 있어 추진하는 외래식물 제거 용역사업입니다.
서식지를 조사 실시하고 조속히 용역을 발주하여 6월까지 제거 작업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 환경보호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구병   
환경보호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자원순환과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원순환과장 소세은   
자원순환과장 소세은입니다.
자원순환과 2024년도 상반기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 순서는 2023년도 주요업무 결산, 2024년도 업무여건과 주요업무, 업무추진 순서로 보고드리겠습니다.
253쪽, 254쪽 2023년도 주요업무 결산은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255쪽, 2024년도 업무여건과 주요업무입니다.
첫 번째, 깨끗한 도시 환경 욕구가 증가되고 있으나 쓰레기 배출 지식이 미흡한 실정으로 시민의식 개선과 쓰레기 배출 문화를 향상시키고 있는 과정에서 쾌적한 생활환경 등의 불법 투기 시민 감시체계가 구축되고 있는 시점에서 깨끗한 공주 만들기에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읍면동 지역 클린하우스 설치에 대한 주민 요구가 증가되고 있으나 설치 후에 사후 관리가 되지 않아 민원 발생의 최소 지역을 선정하여 자원 재활용 클린하우스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노후 소각시설을 보수하여 소각열을 지역업체에 판매하여 시 재정 수입에 확충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네 번째, 폐기물 민원 발생이 지속 증가되는 추세로 민원 발생 사업소에 대하여 데이터 베이스화하여 등급별 중점 관리 등 지도점검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도 부서 업무 목표입니다.
올바른 쓰레기 배출 문화를 정착시켜 재활용 가능 자원 분리배출 활성화하여 친환경 순환경제 실현을 하겠습니다.
아울러 배출문화 정착 및 폐기물을 신속히 처리하여 시민 건강 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256쪽 주요업무 추진입니다.
중점업무 첫 번째, 깨끗한 공주 만들기 추진입니다.
깨끗한 공주 만들기를 위해 시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생활쓰레기 감량 등 자원 재활용으로 깨끗한 도시환경 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통한 국토대청결운동 전개와 시민단체가 함께하는 독거노인 등 방문청결의 날 지정 운영 등 찾아가는 자원순환교육을 연중 실시하여 올바른 쓰레기 배출 문화를 통하여 깨끗한 도시 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257쪽 중점업무 두 번째, 재활용 동네마당 클린하우스 설치입니다.
분류배출 취약지역에 클린하우스 설치로 깨끗한 환경 조성으로 관내 총 62개소 클린하우스가 설치되어 있으나 주민들의 설치 요구가 많아 우선 취약지역을 선택하여 설치한 후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을 하겠습니다.
258쪽 중점 세 번째, 환경기초시설 및 자원순환시설 안정적 운영입니다.
시 관내에 발생하는 생활폐기물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수시 점검 등 소각시설과 자원선별장 운영으로 폐열 판매 및 재활용품 매각 대금을 세입 처리하여 시 재정 수입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259쪽 중점업무 네 번째, 폐기물 처리업체 및 배출사업장 지도점검 강화입니다.
우리 시 관내 1021개소 폐기물 업체 및 배출사업장을 발생별, 등급별, 데이터 베이스화하여 상시 지도점검 등을 통해 방치 폐기물 발생을 제로화 추진하겠습니다.
260쪽, 재활용 가능 자원 무인 회수기 시범 설치 운영입니다.
무분별한 투명 페트병, 캔을 수거하여 투입하면 현금 포인트로 돌려주는 무인 회수기 시범 사업입니다.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 1개소를 선정하여 시범 운영 분석을 통해 사업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자원순환과 2024년도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구병   
자원순환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의원님은 거수를 하신 후 발언대에 나오셔서 소관 부서를 지정한 후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경로장애인과 등 4개 부서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임달희 의원님 발언대에 나오셔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임달희 위원   
경로장애인과장님 질의드리겠습니다.
과장님, 준비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스마트 경로당에 대해서 잠깐 질의를 한번 하려고 그러는데요.
스마트 경로당에 보면 1차, 2차, 3차로 해서 이제 구축사업을 했잖아요.
○경로장애인과장 강혜경   
예.
임달희 위원   
그랬는데 1차, 2차는 지금 끝난 거고 이제 3차를 지금 하겠다는 얘기죠?
○경로장애인과장 강혜경   
2차에 대한 장비 설치는 아직 안 된 상태입니다. 2차부터 해야 되는 거죠.
올해 사업은 2차 장비 설치가 아직 안 된 상태고요.
임달희 위원   
진행 중이라는 얘기죠?
○경로장애인과장 강혜경   
예, 3차까지 저희가 올해 완료할 예정입니다.
임달희 위원   
그러면 제가 이제 말씀드리고 싶은 건 뭐냐면, 1차는 다 끝난 거잖아요.
○경로장애인과장 강혜경   
예.
임달희 위원   
1차는 다 끝났는데 1차에 보면 구축 내용이 화상회의 장치라든지 건강 측정 장비, 스마트팜, AI 로봇 2개소 이렇게 구축이 됐는데.
어느 경로당을 스마트 경로당이라고 해서 가보니까 4개의 이 물건을 갖다 놓고 얼마 정도 들어갔냐라고 했더니 5000만 원이 들어갔다고 그래요. 맞나요?
○경로장애인과장 강혜경   
예, 맞습니다.
임달희 위원   
그래서 이거를 제가 예산 심의 때든지 해야 되는데 어쨌든 업무보고니까 지금 잠깐만 짧게 말씀을 드리면, 그래서 이게 한참 전에 제가 사진을 찍어놓은 거예요.
그래서 보니까 TV 1대, 혈압 측정기, 카메라, 새싹삼 재배기 이렇게 해서 5000만 원이 들어갔다고 해요.
그러면 이 네 가지가 5000만 원인가요?
○경로장애인과장 강혜경   
거기에 저희가 각각의 경로당을 잇는 스튜디오 구축, 그리고 그 프로그램을 전체적으로 할 수 있는 통합 프로그램을 개발을 해서 넣게 되어 있습니다.
임달희 위원   
그래서 이거 1차는 어쨌든 이렇게 설치를 했으니까 이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거는 너무 과하게 지금 많이 들어가 있지 않나라는 그런 말씀을 드리고 싶은 거고.
거기에 이제 스마트팜이라고 하면 이 새싹삼 재배기가 스마트팜인 거죠?
○경로장애인과장 강혜경   
예.
임달희 위원   
이 부분도 마찬가지로 전문적으로다가 스마트팜을 뭘 하는 게 아니라 이거는 제가 알기로는 삼성전자에서 개발을 해서 납품을 한 걸로 알고 있어요. 맞나요?
○경로장애인과장 강혜경   
납품은 삼성전자에서 한 건 맞고요.
전체적으로 사업을 저희가 제안서를 제출할 때 스마트팜하고 그다음에 저희가 화상회의 장치, 건강 측정장비 이런 모든 것들을 같이 묶어서 협상에 의한 계약으로 체결을 했던 부분이고요.
납품 자체는 삼성에서 들어온 게 맞습니다.
임달희 위원   
그러면 이거는 뭐 지난 거니까 나중에 또 궁금한 거 있으면 말씀을 드릴 거고.
지금 3차 사업으로 하는 것도 보면 이것도 200개소에 30억이면 나눠보면 1개소당 1500만 원 정도 들어가는 것 같아요.
○경로장애인과장 강혜경   
예, 맞습니다.
임달희 위원   
그러면 화상회의 장치랑 건강 측정 장비 이 두 가지만 들어가서?
○경로장애인과장 강혜경   
예, 맞습니다.
임달희 위원   
금액이 이렇게…… 
제가 정확하게 금액이 얼마인지는 모르니까 여쭤보는 건데, 이렇게 가격이 비싼가요? 이 기계가.
○경로장애인과장 강혜경   
실질적으로 이 기계에 대한 값도 좀 비싼 게 있고요.
그리고 경로당 자체를 이렇게 하다 보면 경로당 현장방문, 그리고 장비 설치, 그리고 교육 이런 부분들이 같이, 인건비나 이런 부분들이 다 같이 녹여져 있는 상태라서 굉장히 비용 자체로 느끼시기에 비싸다고 느끼실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임달희 위원   
설치비까지 다 포함이 되어 있겠죠?
○경로장애인과장 강혜경   
예.
임달희 위원   
포함이 돼 있는데 한 가지 더, 화상회의 장치는 제가 경로당에 설치돼 있는 걸 봤더니 회의하는 거를 그냥 찍고만 있는 거예요. 그냥 CCTV처럼.
그래서 제가 볼 때는 이런 것보다는 그냥 마을에서 꼭 경로당에서 필요한 빔 프로젝트라든지 이런 걸로 대체하면 어떨까 해서 또 건의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경로장애인과장 강혜경   
이 스마트 경로당 사업에 대해서는 저희가 공모사업으로 사업비를 가져온 거고요.
공모 당시의 목적은 저희가 그때 코로나가 한참 유행할 때였었고 비대면으로 어르신들이 하실 수 있는 사업을 찾다가 저희가 그거를 매칭한 거고, 실질적으로 경로당이 노인 여가시설이기는 한데 가시면 급식이라든지 이런 부분들로 한정되는 부분이 있어서 화상회의 장치를 통해서 할 수 있는 거는 사실은 어르신들에 대한 교육, 그다음에 요가라든지 간단한 생활 체조라든지 이런 부분들도 전체 경로당이 강사가…… 
저희가 시청에 스튜디오를 지금 구축 중인데요.
스튜디오가 구축이 되면 전문 강사가 그런 부분들을 전체적으로 장비가 갖춰진 경로당에 어르신들이 같이 참여해서 하실 수 있는 부분이 있고요.
그리고 이제 경로당과 경로당 간에도 노래자랑을 하신다거나 이런 부분들을 같이 연결해서 하실 수 있는 부분이 있어서 그 부분에 대한 사용자 교육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완료되면 정상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임달희 위원   
어르신들이 화상회의 이 장치를 이용을 해서 요가라든지 건강 체조라든지 이런 거를……
그러니까 그 말씀이시잖아요.
카메라 앞에서 요가 선생님이 요가를 하면 각 가정에 있는 어르신들이 그거를 화면을 보고 따라 하신다?
○경로장애인과장 강혜경   
아니, 가정이 아니고요. 
경로당에 오신 어르신들이요. 경로당에 와 계신 어르신들.
임달희 위원   
그러면 강사가 다른 곳에서 요가를 가르쳐 드리면, 그 화면을 보고 하면, 카메라를 보고 하면 경로당에 오신 분들이 그 경로당에 있는 화면을 보고 따라하신다는 말씀이시잖아요?
○경로장애인과장 강혜경   
예, 그렇습니다.
임달희 위원   
그런데 이게 가능할까요, 어르신들이?
○경로장애인과장 강혜경   
그 부분은 실질적으로……
임달희 위원   
직접 대면해서 해도 쉽게 따라하지 못하시고 집중이 안되시는데……
○경로장애인과장 강혜경   
그 부분 말씀하시는 거를 충분히 제가 공감을 하고요.
저희도 이제 어르신들이다 보니까 이런 장비에 대한 이해도도 약간 떨어지고 그리고 그런 부분들을 실질적으로 좀 따라하실 수 있나 이런 부분들에 대한 걱정을 되게 많이 해서 지금 경로당에 노인 일자리를 저희가 한국노인인력개발원에 요청을 해서 스마트 경로당 참여 어르신들이 하실 수 있는 장비라든지 그런 부분들을 관리할 수 있는 일자리를 일단 배치를 했고요.
그리고 실질적으로 시장님 읍면동 방문 중에 금학동 저희가 경로당에서 스마트 장비를 이용해서 이인면 주봉리 경로당 어르신들하고 담소도 하시고 실질적으로 노래에 맞춰서 춤도 추시고 이런 부분들을 시연을 한번 한 적이 있습니다.
그 부분은 저희가 설치를 해가면서 어르신들에 맞게 조금 보완해 가면서 설치토록 하겠습니다.
임달희 위원   
지금 과장님께서도 조금은 걱정스러워하시는 것 같기도 해요.
그런데 이 부분은 이걸로만 꼭 하려고 하지 말고 우리가 공모사업을 해서, 아니면 이거를 어르신들 디지털 교육이라든가 이런 것 때문에 꼭 해야 되는 거 아니면, 아니면 변경이 가능하면 꼭 경로당에서 필요한 게 무엇이 있을까라고 찾아봐서 그런 거로 좀 돌릴 수 있으면 돌렸으면 좋겠고요.
그리고 만약에 안 된다고 하면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이거를 어떻게 사용을 할까라는 그런 연구를 좀 하시면 좋겠고.
또 이거는 코로나 전에 했던 정책이잖아요.
코로나 때문에 대면을 못 하기 때문에 화상으로 회의도 많이 했던 그런 정책이기 때문에 그 정책이 지금까지 오면 안 되는 부분이었는데 이거는 지금 하려고 하는 그런 사업이기 때문에 좀 변경을 하면 어떨까,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요.
○경로장애인과장 강혜경   
담당 부서장인 제가 판단을…… 
이 사업을 추진하면서 판단을 해오기로는 실질적으로 코로나 전에 비대면 때문에 이 화상회의 장치나 이런 부분들이 많이 이용되기도 했었는데요.
지금 현재 저희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그리고 보건소, 그리고 저희 시청에 이런 화상회의 장치를 같이 설치를 해서 전체 공주시 경로당들에 이 부분이 확대가 되면 저희가 전달해야 될 상황이라든지 교육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에 대한 것도 좀 더 원활하게 할 수 있을 거라고 판단하고……
말씀하시는 건 압니다.
임달희 위원   
말씀하신 건 충분히 이해는 되는데, 예를 들어서 우리 공주시청하고 기술센터하고 거리가 굉장히 멀어요.
기술센터에서 회의를 하려고 우리 공주시청을 오려면 굉장히 시간도 걸리고 그러니…… 
지금 설치를 했나요? 하여튼 지금 한다고 예산을 세운 것 같아요.
그런 부분은 충분히 이해하겠어요, 우리 업무를 보기 위해서.
그런데 우리 어르신들 상대잖아요.
어르신들 상대고 공주시청에서 어르신들 상대로 그거를 화상회의를, 아니면 화상교육이라든지 이런 거 한다는 거는 쉽지 않을 것 같으니까 어쨌든 거기에 대해서 잘 연구하셔서……
제 생각을 말씀을 드린 거니까요, 그렇게 좀 바꾸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경로장애인과장 강혜경   
일단 저희가 공모를 할 때 이 사업을 큰 틀로 해서 공모를 했던 부분이 있고 이 사업에 대한 변경은 사실은 좀 어려운 상태고요.
저희가 이 사업을 추진하면서 좀 더 어르신들이 사용하기 쉬운 방법으로 접근을 해서 사용률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임달희 위원   
그래요, 변경을 할 수가 없다고 하면 어쨌든 과장님이나 팀장님들이 같이 다 연구는 하겠지만 같이 우리 의원님들한테도 상의를 하셔서 좋은 방법을 한번 연구를 같이 했으면 좋겠습니다.
○경로장애인과장 강혜경   
예, 알겠습니다.
임달희 위원   
고생하셨습니다.
○의장 윤구병   
임달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경로장애인과 등 4개 부서에 대한 업무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경제도시국 순으로, 경제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과장 최병조   
경제과장 최병조입니다. 
경제과 소관 업무계획 보고드리겠습니다.
267페이지에서부터 269페이지 2023년 주요업무 결산은 서면으로 갈음 보고드리고, 270페이지 2024년 업무여건과 주요업무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업무 여건으로 올해 경제 전망이 생산, 소비, 투자 등의 감소로 경기침체가 지속되고 소비심리 위축으로 지역경제 회복이 늦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이에 대비하여 지역경제 선순환을 도모하고 지역 활력을 위한 소상공인 카드 수수료 지원, 지역사랑상품권 운영 등 마중물 사업을 시행하겠습니다.
두 번째, 지속되는 고금리․고물가 등으로 투자가 위축되어 추진 중인 대규모 사업이 지연되고 고용 감소로 이어지고 있어 이에 대응하여 전략적인 산업단지 조성과 지원으로 우수 기업을 유치하고 일자리 창업 거점기관 적기 추진으로 고용 동력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세 번째, 지역경제의 정체성 확립과 실효성 있는 상권 정책으로 대외 경쟁력 강화가 필요함에 따라 자생력 있는 지역 특성화사업 육성과 전통시장 현대화, 시설 개선사업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네 번째, 탄소중립․녹색성장 관련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지원사업을 통해 지속 가능하고 친환경적인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71페이지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드리겠습니다.
중점업무 첫 번째, 지식산업센터 건립 사업입니다.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신성장 거점기관 필요에 따라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지식산업센터를 건립하는 사업입니다.
사업개요로 송선동 540-1 장기농공단지 내 대지 6217㎡, 연면적 9300㎡, 지상 5층으로 사업비 총 291억 원으로 2028년까지 연차사업으로 건립한 사업입니다.
지난해 12월 부동산 매입을 완료하였고, 추진계획으로 올 3월에 건축 기획 및 사업부지 건물 철거공사 설계용역을 발주하여 연차사업에 차질 없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중점업무 두 번째, 스마트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입니다.
신규 산업단지 개발로 첨단업종 기업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를 위해 지난해 산업단지 조성 타당성 용역 결과 강북 지역 유구읍 일원과 강남 지역 탄천면 일원을 선정하였으며 투자 유치를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그러나 고금리, 고물가, 부동산 PF 대출금리 인상 등으로 현 경제 상황이 열악하여 기업들이 신규 투자를 기피하고 있어 어려움이 있으나 앞으로 산업단지 기업 접촉 및 홍보 활동을 지속 확대하여 유치 활동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중점업무 세 번째,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사업을 통해 편리하고 안전한 환경 조성 및 고객 만족도 제고를 위해 2023년도 전통시장 및 상점가 시설 현대화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실시하는 사업으로 산성시장 1길에 20년 전인 2004년에 아케이드가 설치된 구간으로 낡고 누수가 심해 도비 6억 9000만 원, 시비 3억 5000, 상인회 1억 1000, 총 11억 5000만 원으로 아케이드를 교체하는 사업입니다.
공공건축심의 등 행정절차를 거쳐 12월 중에 완료할 계획입니다.
또한 유구시장 광장 쪽 장옥 및 화장실 이용 통로에 아케이드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사업비 5억 2000만 원으로 6월까지 설치하여 민원 불편을 해소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유구시장 내 사업비 9억 8700만 원으로 연면적 208㎡, 지상 2층으로 2021년 9월에 착공하여 건축 중인 유구시장 고객지원센터를 올 5월 중 준공 완료하고 6월부터 운영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중점업무 네 번째, 지역경제 상생 발전 사업입니다.
지역 소상공인과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이용자 편의를 위한 지역사랑상품권 발행과 지역 소상공인에게 카드 수수료를 지원하여 경영 부담 완화 및 자생력 증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첫 번째, 관내 소상공인 대상으로 카드 가맹점 수수료를 최대 연 50만 원을 지원하겠습니다.
6월까지 지원사업 공고 및 접수하고 8월까지 지급하겠습니다.
두 번째, 지역사랑상품권 공주페이를 고객 할인율 2월 한 달 12%, 발행 한도 100만 원으로 한시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3월부터는 10%, 발행 한도 70만 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사업비는 국비가 44억 3000, 도비가 8억 9000, 시비가 35억, 총 88억 7000만 원으로 상품권 발행액은 887억입니다.
체크카드 발급은 4개 금융기관 하나은행, 농협, 신협, 새마을금고로 2월부터 확대하여 이용 편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중점업무 다섯 번째, 2024년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지원사업입니다.
2050 탄소중립도시 조성을 위해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하는 사업으로 시민의 에너지 복지 실현을 위해 지난해 한국에너지공단 공모에 선정되어 주택 및 건물에 태양광 323개소, 태양열 1개소, 지열 31개소, 총 355개소를 올 12월까지 32억 8000만 원으로 설치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경제과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구병   
경제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정책과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정책과장 윤석봉   
도시정책과장 윤석봉입니다.
2024년 도시정책과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23년 주요업무 결산은 서면으로 갈음 보고드리며, 282쪽 업무여건과 주요업무입니다.
도시의 체계적인 개발을 통한 인구 유입 및 도시 성장기반을 마련하고 도시 기본계획 수립으로 장기 발전 방향을 제시하겠습니다.
공공디자인 및 경관사업 추진으로 아름답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고 스마트 기술을 활용하여 도시 문제를 해결, 시민이 행복한 도시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83쪽,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첫 번째, 송선․동현지구 도시개발사업 추진 공공 부분입니다.
정부 주거정책에 부합하는 주택 공급과 난개발 방지를 위하여 공공 주도의 체계적인 개발로 지역 인구유입 및 도시성장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송선․동현동 일원 약 94만㎡에 약 1만 7000여 명의 인구를 유입하고자 하는 것으로, 2027년까지 충남개발공사에서 5560억 원의 사업비를 전액 부담하여 추진합니다.
원주민의 반대가 일부 존재하나 적극적인 소통행정으로 주민과의 관계를 개선하겠습니다.
2024년 6월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 7월 보상 절차 착수 및 실시계획 인가 수립, 2025년 3월 사업 착공하여 2027년 12월 준공토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두 번째, 인구 유입을 위한 도시개발사업 추진(민간) 부분입니다.
세종시와 연접한 신관동, 월송동 일원에 민간 주도의 주택 공급을 통해 외부 인구유입 및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금흥, 월송2, 금흥2, 웅진2 등 4개 지구 약 55만㎡에 약 1만 3000명의 인구를 유입하고자 합니다.
금흥지구 등 3개 지구는 별다른 문제 없이 절차 추진 중이며, 월송2지구는 중대한 변경 사유 발생으로 주민 재동의가 필요하여 사업이 지연되고 있으나 행정절차 안내 등 적극적인 지원으로 정상 추진토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세 번째, 2040년 도시기본계획 등 수립용역 추진입니다.
도시 여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공주시 미래상 및 장기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도시기본계획, 공업지역 기본계획, 성장관리계획을 수립하는 것으로 ’24년 3월 성장관리계획 수립 완료, ’25년 1월 공업지역 기본계획 수립 완료, ’26년 12월 전체적인 도시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하겠습니다.
다음은 네 번째, 충청감영 역사문화가로 조성사업 추진입니다.
충청감영 역사문화 자원을 활용한 보행자 중심의 역사문화가로를 조성하여 관광 활성화 및 원도심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감영길 일원에 역사문화가로 조성 및 소규모 광장 조성을 완료하였고, ’24년 6월까지 당간지주길 등 이면도로를 정비하는 등 전체 사업을 완료하겠습니다.
다음은 다섯 번째, 2024년 스마트도시 확산사업 주차장 공모 신청입니다.
효율적인 공영주차장 운영을 위한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및 전광판을 통한 실시간 주차정보 제공으로 시민 및 방문객에게 주차 편의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사업 대상지는 산성시장 주차타워 외 4개소로 ’24년 1월 공모 신청하였으며, 3월 공모에 선정되도록 추진하고 지속적으로 스마트 주차장 구축 등 인프라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 도시정책과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구병   
도시정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재생과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재생과장 김종섭   
도시재생과장 김종섭입니다.
도시재생과 소관 보고드리겠습니다.
291쪽 2023년 주요업무 결산과 293쪽 2024년 업무여건과 주요업무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294쪽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중점업무 첫 번째, 중학동 중심시가지형 도시재생사업 추진입니다.
옛 아카데미 극장에 대한 마을 어울림 플랫폼 조성사업은 현재 진행 중인 건설산업 관리용역 계약 의뢰를 2월 중 완료하고 시설공사 도 계약심사를 3월 중 완료한 후 착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나태주 문화창작 플랫폼 조성사업은 작년 9월에 착공하여 현 공정률 16%로 현재 기초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10월 준공을 목표로 철저하게 공정을 관리하여 차질이 없도록 추진하겠습니다.
295쪽 중점업무 두 번째, 지방소멸 대응 도시재생사업 추진입니다.
첫 번째 세부사업인 공주에서 미리 살아보기 거주공간 조성을 위하여 구 검찰청 관사에 대하여 현재 진행 중인 실시설계를 2월 말까지 완료하고 3월 중 계약심사를 완료한 후 4월 중 리모델링 공사를 발주하겠습니다.
올해 하반기에 신규 청년층 전입자들에게 일정 기간 거주공간 제공으로 젊은 층과 생활인구 유입을 촉진하여 원도심 공동화가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두 번째 세부사업인 집수리 지원사업으로 옥룡동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의 노후주택 20가구 중 1차로 13가구에 대하여 보조금 교부 결정을 완료하고 외관 정비를 2월부터 보조사업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나머지 7가구에 대해서도 서류 보완이 완료되는 대로 3월부터 보조사업으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296쪽 중점업무 세 번째, 추억의 포장마차 거리 운영입니다.
제민천 당간지주 옆 도로에 추억의 포장마차 8대 운영을 목표로 운영자 공개모집을 원칙으로 하여 작년 12월 29일부터 3대가 영업을 개시하여 현재 7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4차에 걸친 추가 공개모집으로 2대의 운영자를 청년층으로 선발하여 사업계획 목표인 8대 운영자 공개모집이 완료되었습니다.
2월 중 1대가 영업 준비가 완료되는 대로 총 8대를 운영자협의회 중심으로 자율적인 운영을 하도록 지도감독 하겠습니다.
현재 1일 평균 매출액은 최고 80만 원, 최저 26만 원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제민천을 중심축으로 체류형 관광과 야간 관광을 활성화하여 원도심 균형발전에 기여하고 지역주민들의 소득 창출과 청년 창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행정적으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297쪽 중점업무 네 번째, 도시재생 지역 공동체 활성화 거점시설 운영․관리입니다.
작년 12월 15일 준공한 옥룡 어울림센터 내 지역주민 생활 인프라 개선사업으로 조성한 어울림 카페와 목욕탕을 올해 1월부터 민간위탁으로 옥룡동 은개골 마을관리 사회적 협동조합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업 개시 후 1월분 영업 매출액은 508만 5000원으로, 수지 분석 결과 인건비와 재료비를 제외한 280만 원 흑자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매월 운영을 완료한 후 운영 수지 분석자료를 바탕으로 마을조합과 대책회의를 개최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마을조합이 도시재생계획의 선순환 구조 정착으로 자생력을 강화하여 지속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시재생지원센터와 함께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지도감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구병   
도시재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허가건축과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허가건축과장 남윤선   
허가건축과장 남윤선입니다.
허가건축과 소관 2024년 상반기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01쪽부터 303쪽까지 ’23년도 주요업무 결산과 ’24년 업무여건과 주요업무는 서면으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304쪽 주요업무 추진계획으로 첫 번째, 주택건설 및 대지조성 사업계획 승인입니다.
지속적인 인구 감소로 주변 대도시의 인구 유입의 필요성과 강남북의 균형 있는 주거환경 조성을 위하여 적극적인 대지 조성사업 및 주택건설 사업계획 승인 업무를 추진하겠습니다.
강남북의 균형 있는 주거환경 조성을 위하여 웅진동 지역의 3건의 주택건설 사업계획이 진행 중에 있으며, 세종시 등 인접 지역의 인구 유입을 위하여 정안․반포․의당 지역의 4건에 대하여 사업계획 2건과 신청 2건이 접수되어 관련 법 협의 등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건설경기 불안정으로 주택 공급에 부정적인 영향이 우려되는 실정으로 사업 시행자 및 관련 부서와 적극적인 협의와 인허가 승인에 적극적으로 대처함은 물론 처리 기한을 최대한 단축하여 수혜자 중심의 민원 처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306쪽 중점업무 두 번째, 농촌 주거환경 개선사업 추진입니다.
농촌 지역의 노후불량 주택 개량과 방치되어 있는 빈집의 체계적인 정비사업 추진으로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과 인구를 유입하고자 사업비 2억 원을 투입하여 61동의 방치된 농촌 빈집을 정비하고 81동의 노후불량 주택을 개량하여 쾌적한 농촌 주거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물가 상승과 농촌 인구 감소로 중도 포기하는 사례가 많아 사업설명회, 인허가, 수시 점검 등으로 중도 포기하는 사례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07쪽 중점 세 번째, 다양한 주거복지 정책으로 취약계층 주거안정 추진입니다.
주거 약자에 대한 폭넓은 지원과 다양한 주거복지 정책으로 취약계층의 주거 안정을 추진하기 위하여 2900여 가구의 기초생활 주거 급여자에게 37억 3000만 원의 매월 임차료를 지급하고 사업비 5억 2000만 원을 주거급여 대상자 중 75가구 선정, 노후불량 주택을 수선 개량하고 고령자와 장애인 14가구의 주택을 개량하는 등 취약계층의 주거 안정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308쪽 중점 네 번째, 신속․정확한 인허가 행정 구현으로 민원처리 만족도 제고입니다.
금리 인상 및 건설경기 위축으로 인허가 및 공사 착공이 감소하고 있으나 건축물 및 농지 전용 등 입법 사항과 고충 민원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으로 직무교육 및 업무 연찬을 통해 직원 역량을 강화하고 불법사항 근절을 위해 건축토목 설계사무소와 연계하여 홍보 활동을 전개하는 등 입법 없는 인허가 행정행위 조기 정착에 매진하는 한편, 민원처리 단축을 위하여 도시계획위원회를 수시 운영하여 개발행위 허가 등 처리 기한을 단축하는 한편, 긍정적인 마인드로 신속하고 전문적인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신뢰받는 대민행정을 구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구병   
허가건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의원님은 거수를 하신 후 발언대에 나오셔서 소관 부서를 지정한 후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과 등 4개 부서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경제과 등 4개 부서에 대한 업무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건설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과장 김만수   
건설과장 김만수입니다.
이어서 건설과 소관 2024년도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11쪽부터 313쪽까지 2023년 주요업무 추진성과와 2023년도 업무여건과 주요업무는 유인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14쪽 중점업무 첫 번째로, 금강 공주지구 지역 맞춤형 통합 하천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입니다.
금강 수변을 핵심 생태축으로 조성하여 통일된 하나의 도시 이미지 형성 및 우리 시 고유의 문화관광 콘텐츠를 활성화하고자 2022년 환경부에서 시행하는 공모사업에 선정된 사업으로, 2027년까지 580억 원을 투자하여 제방 정비, 생태체험장, 수변공원 등을 조성합니다.
그동안 우리 시 기본 구상안을 마련하여 환경부 및 기획재정부와 협의하였으나 기획재정부에서 2024년도 국비가 반영되지 않아 사업 추진을 이원화하여 치수 사업은 금강청에서 시행하고, 친수 사업은 우리 시에서 시행을 위하여 균형발전사업 또는 지방소멸 대응기금 신청 등 재정 확보 방안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2월까지 타당성 조사 용역을 완료하고 해당 부서에서 친수시설 설치에 대하여 자체 예산을 확보하여 2024년도에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하고 2028년까지 사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315쪽 중점업무 두 번째로, 금강 평목지구 하천환경 정비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입니다.
금강 하천구역 확대로 우성면 평목리 일원 금강과 유구천 합류부의 홍수터를 활용코자 금강유역환경청과 2022년 12월 협약을 체결하고 2026년까지 140억 원을 투자하여 캠핑존, 다목적존, 휴식존, 생태존 등 4개의 테마존으로 시민 휴식공간을 조성코자 하는 사업입니다.
그동안 중간보고회 및 주민설명회를 거쳐 타당성 조사 용역을 완료하였고, 앞으로 실시설계 용역을 완료하고 착공하여 2026년 6월까지 사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316쪽 중점업무 세 번째로, 하천 친수공간 확대 조성으로 시민편익 도모 사업 추진입니다.
하천 수변공간을 활용한 친수공원 확대 조성으로 관광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코자 2025년까지 75억 원을 투자하여 정안천, 제민천, 유구천의 수변공간에 생태공원 및 수목 테마길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그동안 주민설명회를 거쳐 실시설계 용역을 완료하였고, 지역주민 및 관련 부서와 협의를 거쳐 제민천 및 유구천은 친수공간 조성사업을 착수하였고 2024년 6월까지 조성사업을 완료하겠습니다.
정안천 생태공원 조성사업은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3월에 착공하여 2025년 6월까지 사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317쪽 중점업무 네 번째로, 2023년 집중호우 피해에 대한 공공시설 수해 복구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입니다.
2023년 집중호우 피해에 대한 공공시설의 신속한 복구로 시민 불편을 해소하고 2차 피해 예방을 위하여 소규모 공공시설, 농업 기반시설 및 하천 769개소에 1013억을 투자하여 복구 공사를 추진하는 사항으로, 그동안 지난해 9월부터 예비비를 활용하여 실시설계 용역을 착수하였고 앞으로 2월까지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착공하여 6월 우기 이전에 복구 사업의 80% 이상을 완료하고 연말까지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318쪽 중점업무 다섯 번째로, 대학 2지구 침수피해 개선 복구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입니다.
2023년 집중호우 시 발생한 탄천면 대학2지구 일원의 저지대 침수피해 지역에 대하여 2025년까지 206억 원을 투자하여 펌프 일체형 수문 6개소, 배수로 정비 및 사면 보강 2.1km에 대하여 개선 복구사업을 추진하여 지역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수해복구 사업입니다.
그동안 침수피해 발생 이후 개선 복구사업 선정을 위한 행안부 심사를 거쳐 사업을 확정하고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완료하고 1월에 실시설계 용역을 착수하였고, 앞으로 10월까지 주민설명회 및 행정절차 이행을 완료하고 착공하여 2025년 8월 말까지 사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 건설과 소관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구병   
건설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교통과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과장 김진택   
교통과장 김진택입니다.
교통과 소관 ’24년도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21쪽부터 324쪽까지 2023년도 주요업무 결산 및 업무여건과 주요업무는 보고서로 갈음 보고드리겠습니다.
325쪽 주요업무 추진계획 첫 번째, 공주~세종 광역 BRT 구축사업 추진입니다.
행복도시권 공주, 세종의 도시 여건 변화에 따른 광역교통 수요 발생으로 저비용 고효율의 간선 급행버스 체계를 도입, 선진화된 광역교통서비스 제공 및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25년까지 공주종합터미널에서 세종시 한별동까지 18.5km 구간에 대하여 172억 원의 사업비로 중앙버스 전용차로 15.3km 등 간선 급행버스 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그동안 ’22년 10월 개발계획 고시 이후 주민설명회, 대도시권 광역교통위 협의, 건설기술 심의 등의 행정절차를 거쳐 ’23년 12월 최종 보고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 3월까지 설계 적정성 검토 완료 조달청, 실시계획 사전 검토 및 대광위 승인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4월 중 건설사업관리 용역을 발주, 7월 중 사업에 착수하여 ’25년 10월까지 전체 사업을 마무리하고 운송사업자를 모집, 운행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327쪽 주요업무 두 번째, 도심 주차난 해소를 위한 공영 주차타워 건립 추진입니다.
도심 공유공간 유휴지를 활용한 공영 주차타워 건립으로 주차난 해소 및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신관동 주차타워 ’24년까지 120억 원의 사업비로 225면의 신관동 번영로 공영 주차타워, ’25년까지 90억 원의 사업비로 190면의 공영 주차타워를 건립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그동안 신관동 공영 주차타워는 ’22년 10월 착공하여 골조공사, 외부 벽체 및 슬래브 콘크리트 타설 등 6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2월까지 동절기 공사 중지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3월 중 공사 재착수하여 ’24년 9월까지 전체 사업을 마무리하고 민간위탁자를 선정, 운영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번영로 공영 주차타워은 보상협의, 임시 공영주차장 실시설계 용역, 기존 건축물을 철거하고 지난해 12월 임시 공영주차장을 조성, 임시 주차장으로 활용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24년 2월부터 6월까지는 건축기획 용역 및 공공건축 심의 절차를 진행하고 ’24년 8월부터 3월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한 후 ’25년 5월 사업 착수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328쪽 세 번째,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 추진입니다.
어린이 교통사고 위험요인 사전 차단으로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관내 초등학교 주변 도로에 순차적으로 미끄럼 방지 포장, 차선 도색 등 보행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으로 ’24년도에는 의당 수촌, 사곡 호계, 봉황초등학교 등에 3억 원의 예산으로 어린이 보호구역에 대한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대상지 조사, 교육청 및 해당 읍면 등 의견 수렴 절차를 진행하였습니다.
앞으로 3월까지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 실시설계 용역 및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4월 중 사업에 착수, 7월까지 준공하도록 하겠습니다.
329쪽 네 번째, 공주시 지능형 교통체계 구축사업 2단계 추진입니다.
효율적인 교통정책 수립 및 양질의 교통정보 제공으로 교통편익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24년 12월까지 20억 원의 예산으로 금벽로 등 9개 노선 39.8km에 대하여 운영 시스템 고도화 및 현장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그동안 ’23년 2월 국고보조사업으로 확정된 이후 기본설계 및 협상에 의한 계약, 국토부 실시계획 승인 절차를 거쳐 지난해 2월 제안서 평가 및 사업자를 선정, 구축사업에 착수하여 정상 추진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3월 중 교통안전시설 경찰청 심의를 거쳐 9월까지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시험운영 2개월을 거쳐 11월까지 전체 사업을 마무리하고 운영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교통과 소관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구병   
교통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로과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로과장 김태완   
도로과장 김태완입니다.
도로과 소관 업무보고 드리겠습니다.
333쪽부터 335쪽, 2023년도 주요업무 결산은 유인물로 갈음 보고드립니다.
이어서 2024년도 도로과 업무여건과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도로과는 주요업무 여건 및 부서 목표로 첫 번째, 상습 정체구간 교통난 해소 및 도로의 연속성을 확보하고 두 번째, 광역 교통망과 연계한 체계적인 도로 교통망을 구축하며 세 번째로, 탄소중립 시대를 맞이하여 자전거 이용 활성화로 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어서 주요업무 추진계획입니다.
중점업무 1, 국도 23호 신공주대교 연결로 설치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2018년 11월부터 2026년 12월까지 소학동 일원에 사업비 약 100억 원을 들여 길이 1.18km, 폭 5.58~8m로 연결로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2024년 1월까지 실시계획 인가를 완료하고 2024년 6월까지 보상협의를 추진하여 2026년 12월에 사업을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중점업무 2, 시도 26호 교통회관에서 의당농협까지 확포장 공사입니다.
본 사업은 2020년 9월부터 2026년 12월까지 교통회관에서 의당농협까지 사업비 208억 원을 들여 길이 1.75km, 폭 20m로 도로를 확포장하는 사업으로 2023년 10월까지 도로구역 결정 고시를 시행하였으며 2024년 6월까지 보상협의를 추진하고 2026년 12월 사업을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중점업무 3, 시도 8호 산정에서 조평까지 도로 확포장 공사입니다.
본 사업은 2023년 5월부터 2025년 12월까지 신풍면 산정리 535-8번지 일원에 사업비 32억 원을 들여 길이 1.07km, 폭 8.5m로 도로를 확포장하는 사업으로 2024년 1월까지 도로구역 결정 및 사업인정 고시를 완료하였으며 2024년 2월까지 편입토지에 대한 보상을 추진하고 2025년 12월까지 사업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중점업무 4, 행복도시에서 공주역, 공주역에서 탄천 연결도로를 개설하는 사업입니다.
본 공사는 2023년부터 2029년까지 세종시 장군면에서 공주시 탄천면 삼강리까지 길이 23.5km, 폭 20m로 도로를 확장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4360억 원 정도가 소요될 예정이며 2023년 8월까지 예비 타당성 조사 대응용역을 진행하였으며 2024년 5월까지 타당성 인정 사업 대상으로 확정되도록 노력하여 2029년에 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중점업무 5, 도시계획도로 개설사업입니다.
서우마트에서 공주정보고 간 도로 4차선 확포장 사업, 남부 우회도로 중로 2-2호 도시계획도로 개설사업, 금홍동 연수원길 중로 1-11호 도시계획도로 개설사업에 대하여는 조속히 행정절차 및 보상에 착수하여 사업이 조기에 착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024년 대한민국 자전거 대축제 in 공주입니다.
본 행사는 법정기념일인 4월 22일 자전거의 날을 기리기 위해 행정안전부와 공주시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행사로, 공주 금강신관공원 일원에서 4월 20일부터 21일 양일간에 걸쳐 개최될 예정으로 주요 내용으로는 자전거의 날 기념식, 자전거 대행진 외 6개 사업으로 진행될 예정으로 2024년 2월에 대행사 입찰 공고를 통하여 사업자를 선정하였으며 앞으로 2월에 행사 홍보, 3월에 유관기관 협의, 자원봉사자 및 부스 참가자를 모집하여 4월에는 본 행사가 원만히 치러질 수 있도록 준비에 철저를 기하여 성공적인 행사 개최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도로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구병   
도로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산림공원과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림공원과장 우공식   
산림공원과장 우공식입니다. 
산림공원과 소관 2024년 상반기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47에서 349쪽 주요 업무 성과 및 업무여건과 주요 업무는 유인물로 보고드리며, 350쪽 주요 업무 추진계획 첫 번째, 전국 제일 공주밤 명품화 및 판로개척입니다.
사업계획 및 추진현황입니다. 
공주밤 품질 개선을 위한 사업으로 ’23년 말까지 임산물 상품화 사업 외 20개 지원 사업에 대해 49억 지급 및 7월 집중호우로 발생된 피해 작업로 사업비 20억에 대해 집행을 완료하였습니다.
판매촉진을 위해 축제 직거래장터 운영과 임산물 TV홈쇼핑 지원 및 공주알밤센터 내 직거래장터 운영을 하였으며, ’24년 대한민국 알밤박람회 in 공주 개최를 위해 실행계획 보고회 개최 및 준비기획단 구성을 완료하였습니다.
공주알밤명품화진흥센터 구축을 위해 ’23년 3월 지방재정투자심사를 완료하고, 건축기획용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추진계획입니다.
공주밤 품질 개선을 위해 밤 재배기술 교육 및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금년 1월 26일에서 1월 28일까지 추진된 대한민국 알밤박람회를 체계적으로 발전시켜 밤산업이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공주알밤명품화진흥센터는 금년 8월 착공하여 ’25년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353페이지 주요 업무 두 번째, 어천~죽당지구 국가정원 조성입니다.
위치는 우성면 어천리~죽당리 금강 일원으로 사업면적은 50만㎡, 총사업비는 350억입니다.
사업내용은 주제별 정원 5개소, 주차장 등 기반시설 조성입니다.
그동안 추진현황입니다. 
’23년 8월 행안부로부터 지방재정투자심사 조건부 승인이 되었으며, 11월 산림청에 정원조성 예정지 지정 신청을 하였고, 12월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완료하였습니다.
추진계획입니다. 
’24년 실시설계 추진 및 재정투자심사 2단계 심사를 완료, ’26년까지 조성사업을 완료하고 ’27년부터 지방정원으로 등록․운영, 2030년 3년간 운영실적 평가를 통하여 국가정원 지정 절차를 이행토록 하겠습니다.
354페이지 중점 세 번째, 소공원 최고급 편의시설 확충입니다.
공주시 관내 공원 및 녹지대 45개소가 대상이며, 이 중 노후화된 7개소 소공원 내에 ’23년과 ’24년 2년에 걸쳐 노후시설을 정비하는 계획입니다.
’23년 3개소를 완료하였으며, 금년에는 덕성공원 외 3개소에 대해 1억 3000의 사업비로 3월 중 실시설계용역을 하고, 연내 편의시설 설치 및 보수작업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하단부 중점 네 번째,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도시바람길숲 조성입니다.
대상지는 공주시 관내 도시지역 중 시내지역으로 사업기간은 2022년부터 ’25년까지이며 주요 사업으로 바람생성숲, 연결숲, 가로수길, 띠녹지, 학교숲, 정원숲 조성입니다.
총사업비는 200억입니다. 
그동안 추진현황입니다.
’21년 12월 공모사업에 선정되었으며, ’22년 지방재정영향평가를 거쳐 ’23년 바람길 분석,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하였습니다.
앞으로 추진계획입니다. 
3월 중 기술심사 등 행정절차를 추진하고 주민 의견 수렴 등의 절차를 이행한 후 상반기부터 단계별 조성사업을 추진, ’25년까지 도시바람길숲 조성사업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355페이지 중점 다섯 번째, 유구 산수국 시범단지 조성입니다.
지역축제의 활성화 및 6차 산업으로의 육성․발전을 도모코자 하는 사항으로 위치는 유구읍 석남리 산24-4번지이며, 사업면적은 1㏊, 사업비는 1억입니다.
식재 수종은 산수국 중 월동 가능한 차수국으로 수국의 잎을 차로 활용할 수 있는 수종입니다.
식재 예정지는 벌채 및 정리작업이 완료된 상태이며 3월까지 설계를 완료토록 하고, 식재는 수국협동조합 등 수국 관계자 참여하에 식목일 행사로 추진, 지역민의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탈착 및 생육상태 등 타당성이 확보될 경우 지역 주민 등 관계자 의견 수렴 후에 ’25년부터 확대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산림공원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구병   
산림공원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상하수도과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하수도과장 남상봉   
상하수도과장 남상봉입니다. 
상하수도과 소관 2024년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59쪽, 2023년 주요 업무 결산 및 362쪽, ’24년도 업무여건과 주요 업무는 유인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63쪽, 주요 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중점 첫 번째, 4개 면 지방상수도 확충사업 1단계입니다.
4개 면의 지방상수도 미공급 지역에 깨끗하고 안정적인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개요 첫 번째, 의당․정안면 지방상수도 확충 1단계 사업입니다.
상수관로 75.9㎞, 배수지 2개소, 가압장 7개소를 설치하여 1900가구에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한 사업으로써 총사업비는 296억 원이 되겠습니다.
두 번째, 이인․탄천면 지방상수도 확충 1단계 사업으로 상수도관로 77.7㎞, 배수지 1개소, 가압장 2개소를 설치하여 990가구에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한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285억 원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추진현황입니다. 
2022년에 공사를 착수하여 1차분과 2차분 공사를 완료하였습니다.
의당․정안은 상수도관로 20.2㎞를 매설하고 가압장 2개소를 설치, 295가구의 급수시설을 완료하였습니다.
의당면 요룡리 36가구에 수돗물을 현재 공급 중에 있습니다.
이인․탄천은 상수도관로 18.6㎞를 매설을 완료하였습니다.
앞으로 금년에 3차분 공사를 착수하여 상수도관로 20㎞ 매설과 배수지 2개소 설치하여 210가구의 급수시설을 완료할 계획으로 2026년까지 1단계 공사를 완료하고 목표 급수 2890가구에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364쪽입니다. 
중점 2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추진입니다.
본 사업은 K-water에 위탁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상수도관망블록시스템, 노후상수도관망 정비사업을 통한 유수율 제고 및 상수도 시설을 현대화하는 사업으로 상수도공기업의 경영수지를 개선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사업개요로 상수도관망블록 22개소, 노후관 교체 42㎞, 유지관리 시스템 구축을 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226억 원입니다.
추진현황입니다. 
2019년에 충청남도↔공주시↔K-water 간의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은 일괄 협약을 체결하여 2022년에 블록시스템 구축공사와 2023년 관망정비공사를 각각 착공하였습니다.
현재 4차분 공사를 완료한 상태로 블록시스템 17개소 구축과 상수도관망 10㎞ 정비공사를 완료하였습니다.
앞으로 금년에는 5차분 공사를 착공하여 상수도관 32㎞ 정비와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여 우선 사업대상 지역의 유수율을 85% 목표 달성 및 성과판정 과정을 수행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365쪽입니다. 
중점 3 옥룡동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 개선사업입니다.
2023년 7월에 집중호우로 인한 옥룡동 저지대 침수 발생으로 많은 재산 피해가 발생되는 등 구조적 문제점이 있어 빗물펌프장 설치 및 하수도관로 정비를 통해 침수 피해에 사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사업개요는 옥룡동 4-5번지 일원으로 2027년까지 공사를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분당 1200톤을 배출하는 빗물펌프장과 2㎞의 하수도관로를 개량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358억 원이 되겠습니다.
앞으로 2월에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발주하여 10월에 하수도정비 기본계획에 반영, 환경부 재원 협의를 완료할 계획으로 2025년에 사업자 선정 및 공사를 착수하여 2027년에 공사를 완료한 후 펌프장을 운영, 재해 피해가 재발하지 않도록 신속히 추진하겠습니다.
366쪽입니다. 
중점 4 신관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입니다.
신관동 월송지역의 도시 확장 등 개발 수요의 증가에 따른 신관공공하수처리시설의 처리 용량을 증설하려는 사업입니다.
신관공공하수처리장은 현재 하수처리 용량이 4500톤으로 운영하고 있으나 장래 도시 확장에 따른 처리 용량은 1만 5000톤으로 부족 처리량 1만 500톤 증설이 필요한 실정으로 360억 원을 투입하여 하수도처리시설을 증설하려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앞으로 금년 3월에 환경부에 신규 사업을 신청하고 재원 협의를 완료, 2025년 3월에 공사를 착수, 2028년 3월까지 공사를 완료하고 정상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상하수도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윤구병   
상하수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의원님은 거수를 하신 후 발언대에 나오셔서 소관 부서를 지정한 후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과 등 5개 부서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건설과 등 5개 부서에 대한 업무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제2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고, 제3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업무보고 청취를 계속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06분 산회)


공주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