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20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 프린터하기

제220회공주시의회(임시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공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0년 8월 27일(목) 08시 50분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1. 의사일정
  2. 1.제221회공주시의회임시회의사일정협의의건

  1. 심사된 안건
  2. 1. 제221회 공주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08시 51분 개회)

○위원장 서승열   
의석을 정돈해 주십시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0회 공주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먼저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은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김진복   
의사팀장 김진복입니다.
의사보고드리겠습니다.
8월 25일 공주시장으로부터 「지방자치법」 제45조 규정에 따른 임시회 소집요구와 함께 2020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등 19건의 안건이 제출되었고, 의원 발의 안건으로는 임달희 의원 외 한 분 의원으로부터 공주시 공영차고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2건의 안건이 각각 접수되어 오늘 의회운영위원회를 개회하게 됐습니다.
오늘 협의하실 안건은 제221회 공주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서승열   
의사팀장 수고하셨습니다.
1. 제221회 공주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08시 53분)


○위원장 서승열   
의사일정 제1항 제221회 공주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공주시의회 회의 규칙」 제14조의 규정에 따라 의장으로부터 제221회 공주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에 대한 협의요청이 있었습니다.
협의요청된 임시회 의사일정은 2020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등 21건의 안건 등을 처리하기 위해 9월 1일부터 9월 8일까지 8일간의 일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하여 드린 의사일정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안건에 대해서는 위원님들께 사전 안내가 있었으므로 질의토론을 생략하고 배부하여 드린 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이창선 위원   
(마이크꺼짐)이의 있습니다.
○위원장 서승열   
말씀하세요.
○이창선 위원   
본 위원이 그동안에 책자도 보고 메일로 봤습니다.
그런데 저는 우리 의원들을 무시하는 게 아니고 의원들이 우리가 우리의 소리를 좀 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여러분들 지금 우리가 행정복지나 이런 것도 보면 보통 수십 건이 됩니다.
날짜는 짧고, 조례라든가 이 의원 발의하는 것 올라오는 것은 많고.
우리가 집행부에 끌려 다닐 필요가 없이, 모르겠어요.
이것 누가 결정을 하는지는 내가 모르겠습니다마는 서로 협의를 해서 날짜를 나눠가지고 어느 정도…… 여러분들 내가 무시하는 게 아니고 여러분들 이것 하면서 이 시간에 이것 다 볼 수 있습니까?
수박겉핥기식으로 하시지요? 아니잖아요.
물론 다수결에 의해서 하자면 할 수는 없겠지만 저는 건의를 드리는 겁니다.
내가 꼭 우기는 게 아니고 이런 것을 날짜를 좀 조정을 해서 너무 많고…… 쪼개서 올라오든지.
여러분들 지금 의원을 2년 하면서 보셔야 돼요.
그냥 우리도 각자의 개인 사업이 있다 보니까 빨리빨리 끝내야 될 사람들도 있을 테고, 자기 개인 업무도 있을 테고.
이게 너무 많이 올라오니까 그냥 수박겉핥기식으로 막 올라가고, 넘고 이렇게 하니까 우리가 시민의 대표로서 시민의 소리를 내기 위해서는 하나라도 더 정확하게 많이 봐야 만이 우리가 질의답변을 할 수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이런 것을 좀 조정…… 너무 많이 올라오니까 조정을 해서 하는 것이 어떻겠나 하는 위원장님한테 건의를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서승열   
예, 이창선 위원님 좋은 말씀하셨습니다.
다른 분 의견 있으십니까?
예, 임달희 위원님.
○임달희 위원   
저도 한 말씀드리면요, 그냥 사적으로 말씀드린 적은 있었지만 예산안 심의하는데 있어서 설명자료가 지금 와보니까 오늘 와있어요.
그러니까 어제 갖다놨겠지요. 그렇지요?
예산서 같은 경우에는 이틀 전인가 나왔고요.
그러는 거 보면 그것은 늘 말씀을 드리는 부분인데 그런 부분 같은 경우에도 “일찍 좀 줘라. 일찍 줘야 그것을 확인하고 설명하고 뭐 질의를 하고 삭감을 하든지 하는데 막바지에 와가지고 며칠 남겨놓고 갖다 주면 이것은 너무 의원들한테 이것을 진짜 보여주기식으로 아니면 못 보게 하는 그런 처사 아니냐.”라는 그런 생각이 들어서 생각 같아서는 아예 운영위원회에서 예산심의 날짜를 좀 뒤로 미루어서…… 할 수 있으면 그렇게 좀 했으면 좋겠다라는 그런 생각이 들어서 말씀을 드리고요.
그런데 이 부분 같은 경우에는 여러 번 말씀을 드렸던 부분이잖아요, 우리 예산심의 할 때마다.
그래서 한 번은 이런 것을 한번 조절해 주면 그 뒤부터는 이렇게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서승열   
예, 임달희 위원님 좋은 말씀하셨습니다.
다른 분 의견 있으십니까?
예, 김경수 위원님 말씀하십시오.
○김경수 위원   
저도 우리 이창선 위원님께서 말씀해 주신 것처럼 지금 안건 심의가 조례라든가 민간위탁 동의안 같은 것들 사실은 좀 심도 있게 다뤄볼 만한 그런 것들이 많이 올라왔거든요.
그래서 재위탁 같은 것 이런 것들이야 뭐 큰 이견이 없겠지만, 이게 지금 문화재단 출범하면서 이제 민간위탁이 많이 늘어나는 거잖아요.
사실 이런 것들은 심도 있게 들여다봐야 될 건데 시간상으로 뭐 날짜가 며칠 있기는 하지만, 이게 행정복지위원회에서 하는 건데.
그래서 이것을 조금 급하고, 안 급한 것을 조정해서 심도 있게 다뤄볼 수 있는 것들은 시간을 좀 더 갖고 검토를 해 보는 게 어떨까라는 말씀을 드려보는 겁니다.
○이창선 위원   
위원장님! 저도 한 가지 덧붙여서 얘기하자면……
○위원장 서승열   
예.
○이창선 위원   
앞에 두 위원님이 말씀하셨듯이 사실 이게 중요한 부분이거든요.
예산심의도 과에서는 자기네 과만 하면 되잖아요. 그렇지요?
그런데 우리 같은 경우는 모든 과를 의원들이 다 봐야 하잖아요.
그러면 우리가 필요해서 할 때는 자기들이 빨리빨리 달라면 늦게 주고, 자기들이 필요하면 빨리빨리 해 달라고 하고, 빨리 통과해 달라고 하고 이렇게 찾아다니면서 사정하고 이렇게 얘기하잖아요.
그러면 우리는 다 볼 수 없어서 인맥 관계 때문에 넘어갈 수밖에 없는데, 우리가 시민의 대표로서는 해서는 안 된다는 거지요.
물론 꼭 필요해서 도와줄 것은 있어요.
그런데 꼭 낭비성도 있지 않습니까?
그런 것은 우리가 좀 걸러서, 아닌 게 아니라 그분들 아까 말씀대로 보통 빨리빨리 해서 자기네 과만 하니까 몇 개 안 돼요.
그런데 우리 의원들은 모든 과를 여기 있는 수십 건을, 수백 건을 보려고 하면 사실 다 본다는 것은 거짓말이고.
우리도 어차피 집에 가면 수박겉핥기식으로 자기 중요한 부분만 볼 수밖에 없다라는 얘기입니다, 예산심의가.
그러니까 이 모든 서류가 지금…… 며칠 전에 메일 주고, 다 받았어요.
그것을 다 본 사람 있으면 나와 보라 이거예요.
없지 않습니까?
저도 어느 정도는 보기는 봤습니다마는 다 본다는 것은 거짓말이고.
이런 것을 좀 집행부에서도 몇 건씩 이렇게 올려서, 한꺼번에 올라오면 그냥 다 통과시키고 말이야 이렇게 해 주다 보니까 의원들 나가면 뭐라는 줄 알아요? 멍청하고 그것도 관리를 못하…… 얘기를 해요.
왜 우리가 이 시민의 대표로서 받아가지고 그런 소리를 왜 들어야 되느냐 이거지요.
아까 말씀대로 다 할 수는 없겠지만 어느 정도는 우리가 해 줄 것은 해 주고, 잡아줄 것은 잡아주고, 우리가 토의할 것은 토의해서 좀 진정성을 가졌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위원장 서승열   
예, 감사합니다.
○오희숙 위원   
(마이크꺼짐)저도 한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서승열   
예, 오희숙 위원님 말씀하십시오.
○오희숙 위원   
오늘 일정이 8시 50분부터 해가지고 9시부터 이제 또 의원간담회 하고, 또 10시 30분에 시장님하고 저희 의원들하고 정책간담회 또 하잖아요.
2시에 또 의정토론회가 있어요.
왜 하루에 이렇게 빡빡하게 잡았는지.
이것은 시간을 정해놓고서 한 번 나와서 다 하겠다라는, 그런 취지는 좋지만 하루에 이것을…… 일정을 이렇게 빡빡하게 시간을 정해놓고 해야 되는지.
이게 어차피 의회하고 집행부하고 일단 협의는 됐겠지요, 이 날짜를.
그런데 이게 의원님들하고 같이 상의한 부분도 아니잖아요.
왜 이렇게 일방적으로 하루에 이게 다 몰아서 했는지 저도 그게 궁금합니다.
○위원장 서승열   
예, 여러 위원님들 말씀에 따라서 본 위원장이 안건 심사와 관련한 의견조정을 위하여 지금부터 협의가 끝날 때까지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09시 01분 회의중지)

(09시 27분 계속개의)

○위원장 서승열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시간에 토론한 내용은 집행기관에 잘 전달해서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221회 공주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20회 공주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마치겠습니다.
오늘 의결된 내용은 의장과 제1차 본회의에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09시 28분 산회)


공주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